"세상의 모든 뉴스를 '잼' 있게 만든다"
"세상의 모든 뉴스를 '잼' 있게 만든다"
  • 정성민 기자
  • 승인 2013.12.0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가 화제]UNIST, 한국어 특성 살린 뉴스 요약 알고리즘 개발

뉴스의 핵심정보를 3줄로 요약하고 기술적 분석을 통해 뉴스에 새 가치를 부여하는 알고리즘이 개발, 화제가 되고 있다. 

UNIST(총장 조무제) 재학생 8명으로 구성된 창업팀, 'NewsJAM(뉴스잼)'은 한국어 특성을 반영한 뉴스 요약 알고리즘을 최근 개발했다. 알고리즘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을 말하며 NewsJAM은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뉴스 요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페이지(http://newsjam.kr)를 개발하고 있다. 
 
그렇다면 NewsJAM이 제공하는 뉴스 요약 서비스의 원리는 어떤 것일까? 예를 들어 과일들을 모아 꿀을 넣고 숙성하는 과정을 거치면 맛있는 잼이 만들어진다. 이렇듯이 NewsJAM 또한 뉴스의 전문을 간단히 요약한 뒤 기술적 가치를 부여, 중요도를 선별해 나간다. 특히 NewsJAM의 알고리즘은 중요한 문장일수록 보조사와 부사의 사용 빈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 개발됐다. 즉 이런 중요도 선별 과정을 통해 긴 문장의 뉴스가 3줄의 핵심 내용 위주로 요약되는 것이다. 또한 뉴스는 독자들이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적 구성도 새롭게 이뤄진다.
 
김경훈 대표(대학원 응용수학전공, 지도교수 장봉수)는 "이번 알고리즘 개발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요한 정보만을 간략하게 제시해 주는 것으로 독자들의 뉴스 파악 시간을 줄여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20대의 신문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뉴스의 성격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개발된 알고리즘은 지난 달 국내 특허가 출원됐다. 또한 앞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위한 앱 개발 작업도 추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