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그대 서강의 자랑이듯 서강 그대의 자랑이어라”
[서강대]“그대 서강의 자랑이듯 서강 그대의 자랑이어라”
  • 원은경 기자
  • 승인 2010.10.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알바트로스탑

안녕하세요. 서강대 홍보대사 하늬가람 6기 홍혜린(화공생명공학 08), 전소영(프랑스문화 09)입니다. 올해 개교 50주년을 맞은 서강대는 1948년 한국가톨릭교회의 발의와 교황 비오 12세의 윤허로 1960년 가톨릭 예수회에 의해 개교하였습니다.

개교 당시부터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지정좌석제, FA제도 등 엄격한 학사관리와 자율전공제, 다전공제 등 자유로운 학풍으로 ‘그대 서강의 자랑이듯 서강 그대의 자랑이어라’라는 표어 아래“세상을 이끄는 1%리더를 양성하여 나머지 99%를 위해 봉사하는 학생 육성”을 목표로 하는 서강대 캠퍼스를 둘러볼까요?

▲ 정문

1. 정문 개교 3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1989년 12월 신축된 정문은 서강대의 상징마크인 IHS를 기본골격으로 설계되었답니다.

▲ 바오로관
2. 금호아시아나 바오로 경영관 제2경영관인 바오로관은 신도 바오로를 기 리기 위해 지어졌답니다.

2009년 12월 준공된 바오로관은 최첨단 시설을 자랑하는 곳으로 경영학도들이 불철주야 공부에 매진하는 곳이랍니다. 매년 70여명의 CPA(공인회계사) 합격자를 배출하는 서강 경영의 새로운 명소랍니다.

3. 마태오관 2001년 8월에 준공된 마태오관은 경영학부, 대학원 및 경영대학원이 위치하고 있답니다. 최신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학부강의실과 대학원 세미나실이 있으며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최신식 도서관과 화상강의실, 국제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대형 리셉션 홀을 갖추고 있답니다.

마태오관에 있는 서강대의 MBA과정은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1위)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3층에 자리한‘English cafe’는 영어로만 대화해야 하는 곳입니다.




▲ 마태오관

4. 삼성 가브리엘관 한국 미디어 영상분야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자 하는 뜻에서 하느님의 소식을 전달하는 가브리엘 대천사의 이름을 붙인 가브리엘관은 전면이 통 유리로 된 최신식 건물. 커뮤니케이션학부 및 영상대학원, 언론대학원이 자리하고 있으며 특히 방송국에 버금가는 TV, 라디오 스튜디오가 있어 실습은 물론 실제 TV프로그램 제작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랍니다.

▲ 가브리엘관

5. 메리홀 출입구 바깥벽 위로 길게 뻗은 모자이크 작품이 인상적인 메리홀은 1970년 2월에 준공된 대학 최초의 전문 공연장이랍니다.
▲ 메리홀

젊은이들의 창작공간이자 문화 창조의 터전으로 자리 잡은 메리홀은 초현대식 공연전문 극장으로 각종 동아리 공연과 이문세, 안치환, 이소라, 김장훈, 바비킴 등 국내 가수들의 콘서트 뿐 아니라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제현대무용제 등과 같은 최고수준의 국제적 공연이 발표되기도 했답니다.

메리홀 영향을 받은 서강인 답게 박찬욱, 이정향, 최도훈 등 서강대 출신 영화감독들이 한국 영화계를 주름 잡고 있답니다.


▲ 성이냐시오관

6. 성이냐시오관 가톨릭학교인 서강대의‘심장’이라 불리고 있는 이냐시오관은 예수회를 창립한 성이냐시오 로욜라(Saint Igntius of Loyola) 성인을 기념하여 건립된 것으로 성당과 강당, 교목처와 학생생활 상담연구소가 자리하고 있으며 성당에서는 종강 미사와 각종 종교 행사가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 본관

7. 본관 1959년 11월에 건립된 서강대 최초의 건물로 건축사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본관 앞에는 서강대 설립자이신 테오도르 게페르트(T.Gepppert)신부의 동상이 자리하고 있답니다.


8. 로욜라도서관 노고산의 우거진 숲으로 둘러싸인 로욜라 도서관은 열람실의 큰 창을 통해 푸른 녹색빛이 한눈에 들어온답니다. 대학도서관으로는 1974년 국내최초 개가식 도서관으로 각기 다른 3개의 건물이 연결되어 있으며 열람식 내부를 복층으로 꾸며놓았답니다. 또한‘훈민정음 언해본’판본 중 가장 오래된‘월인석보’가 소장되어 있어 역사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 도서관입니다.

▲ 로욜라도서관


▲ 청년광장

9. 청년광장 본관과 알바트로스탑 사이에 자리한 청년광장은 1998년 방문한 독일 대통령의 이름을 따서 <헤어초크 광장>으로 불리며바둑판 모양의 잔디광장이랍니다. 넓은 잔디밭에서 축제와 기념행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개교 50주년 기념 행사의 일환으로 대규모 야외 거리극 <미라클>이 펼쳐지기도 했답니다.

▲ 다산관
10. 다산관 자연과학과 경험을 바탕으로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 정약용을 기념하기 위한 건물로 문학부의 종교학과 중국문화전공, 사회과학부, 교양학부, 법학전문대학원이 자리하고 있답니다.

또한 300명 규모의 국제회의실과 연구실, 세미나실이 있어 다양한 학술 행사가 열리기도 합니다.

11. 곤자가국제학사 2008년 8월에 완공된 최고급 기숙사랍니다. 곤자가는 성 알로이시우스 곤자가(Aloysius Gonzaga)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가톨릭신자는 물론 세계의 젊은이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는 성인입니다.

곤자가 국제학사는 지하 2층 지상 12층의 건물로 총 900여명의 학생들이 생활할 학생실과 외국인 교수 등 50여명이 이용할 수 있는 게스트룸 등으로 꾸며져 있답니다.

또한 학생들의 안전측면 등이 세심하게 고려된 최첨단 관리시스템이 도입됐으며 구내식당과 교수연수센터, 글로벌 라운지, 체력단련실 등이 있으며 곤자가 프라자에는 푸드코트, 퓨전양식당, 복합서점, 커피 전문점, 편의점 등이 있어 편리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답니다.

▲ 곤자가국제학사


12. 알바트로스 탑
서강대의 상징‘알바트로스 탑’은 커다란 흰 날개를 펼치며 하늘로 비상하는 바다 새‘ALBATROSS’의 이름을 딴 것으로 서강의‘ㅅ’과‘ㄱ’을 형상화했습니다.

알바트로스는 한번 날면 수만리를 난다는‘전설의 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서강인들 사이에선‘알바 탑’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중앙에는“진리에 순종하라(Obedire Veritati)”라는 교훈이 라틴어로 새겨져 있습니다. 여름에는 시원한 분수가 서강인의 눈과 마음을 정화시켜 주고 있답니다.

▲ 리찌과학관

13. 리찌과학관 예수회 신부 마테오 리찌를 추모하는 뜻으로 리찌 과학관으로 지어진 이 곳은 자연과학부와 공학부가 자리하고 있답니다. 각 전공 분야마다 전임교수를 위한 교수연구실과 전공 실험실 및 200명을 수용하는 계단식 강의실, 세미나 실 등이 있는 곳이랍니다.

또한‘한국과학상’을 수상한 윤경병 화학과 교수님의 연구실도 자리 하고 있답니다. 나노 및 마이크로 입자를 조직화해 다양한 신물질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연구로 소재과학 분야 발전에 기여한 점으로 올해 ‘서강희년상’에도 선정된 교수님이랍니다.

◆ 서강의 자랑
대외평가 
2009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종합대학교 부문 1위 선정 
2009년 종합대학 정규직 취업률 1위
2009, 2010년 QS주관 아시아대학평가 졸업생평판도 부문 국내 사립대 1위
2009년 일반대학 교직과정 평가 최우수대학으로 선정 
2008년 교육역량강화사업 수도권 대학 1위

국가사업 선정실적 
지식경제부 재정지원「기술경영(MOT)전문대학원」선정 / 동아연구소, 인문한국지원사업(HK) 선정
경영전문대학원 외, 두뇌한국21사업(BK21) 선정·경영전문대학원 외,
세계수준의연구중심대학육성사업(WCU) 선정

사회과학연구소와 기초과학연구소,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선정
양자시공간연구센터,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SRC) 선정
다중현상CFD연구센터, 선도연구센터육성사업(ERC) 선정
컴퓨터공학과, 대학I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ITRC) 선정

산학연 연구성과
초임계연구사업단 설립 / 의료기술연구소, 첨단 의료기기 개발 및 사업화 추진
바이오융합기술연구단 설립 / 인공광합성연구센터(KCAP) 유치 / 첨단의료기기사업본부 출범
SIAT (Sogang Institute of Advanced Technology) 설립
알바트로스 인베스트먼트 기술지주회사 설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