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전형 특집]한양대, “지원자 전문성과 실제적 경험 중시, 인재상 명확히 이해하면 유리”
[입학사정관전형 특집]한양대, “지원자 전문성과 실제적 경험 중시, 인재상 명확히 이해하면 유리”
  • 김준환 기자
  • 승인 2013.06.0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대학교는 상위 1%의 인재를 뽑아 최상위 0.1%의 엘리트로 키워내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는 대한민국 대표 명문사학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를 반영하듯 한양대는 국내 대학 중 1000대 기업 CEO를 4번째로 많이 배출한 학교다. 이공계 CEO만 봤을 때는 국내 사립대학 중 1위다. 또 매출 1000억 원 이상의 슈퍼벤처기업 CEO를 기준으로 헤아리면 전국 2위다.

국중대 한양대 입학사정관팀장은 “한양대에서는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양교육과 심화된 전공교육을 통해 세계가 원하는 실용인재를 선발해 양성하고 있다”며 “우리 대학의 강점은 국내 최고 교육·연구·산학협력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Q. 전형 내용을 알려 달라.

한양대는 2014학년도에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해 전체 신입학 모집인원의 약 30%에 해당되는 977명을 선발한다.(학업우수자 의예과 제외, 정원외 포함) 한양대가 실시하는 입학사정관전형으로는 학업우수자전형 (310명), 브레인한양전형(254명), 미래인재전형(155명), 사랑의실천전형(34명), 농어촌학생전형(107명),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공과대학 응용시스템학과·117명)이 있다. 원서접수는 9월 4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며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전형별 YouTube 동영상과 신입학 전형계획 주요사항 책자를 참고하기 바란다.

Q.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먼저 학업우수자전형의 경우 전년도 50% 수능 면제에서 올해 70% 수능 면제로 확대됐다.(의예과 변경사항 없음) 또한 미래인재전형은 모집인원을 155명으로 증원했으며 특히 의예과에서 최대 2명을 선발해 6년전액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브레인한양전형의 경우 수능최저기준을 우선선발과 일반선발로 구분해 선발하며 학생부에서 교과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Q. 입학사정관전형 합격생을 위한 장학혜택이나 특전은.

한양대 다이아몬드학과인 융합전자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의 경우 합격자 전원에게 4년 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또한 정책학과, 행정학과, 파이낸스 경영학과의 경우 전형별 합격자 상위 50%에게 4년 간 전액장학금을 지급한다. 전형별로 한양우수과학인 최초합격자 전원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의예과제외)하며, 미래인재전형에서는 의예과 2명에게 6년 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Q. 구체적으로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

교수 1명, 입학사정관 1명의 면접관이 10분~20분간 질의응답식 심층면접을 진행한다. 인재상에 맞춰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을 하며, 본인만의 예상 질문을 연습해 보는 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Q. 서류준비, 면접 등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한양대는 전문인, 실용인, 세계인, 교양인, 봉사인 등 다섯 가지 인재상에 맞춰 학생을 평가한다. 따라서 한양대 인재상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는 서류나 면접 등을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합격자가운데 전문인과 실용인의 비율이 높으므로 지원자의 전문성과 실제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게 중요하다.

Q. 지원자에게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말은.

자신이 원하는 학과에 합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점은 본인에게 적합한 학과와 전형을 선택하는 일이다. 진로탐색을 통해 자신의 적성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학과를 선택해 강점을 표출할 수 있는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한양대는 올해 전공안내서를 제작해 개별학과 소개와 장점, 커리큘럼, 진로에 이르기까지 고등학생 눈높이에 맞게 입학사정관전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참고해 진로와 학과탐색에 활용하길 적극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