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전형 특집]서강대, “서류 평가에 높은 점수 비중 둬”
[입학사정관전형 특집]서강대, “서류 평가에 높은 점수 비중 둬”
  • 부미현 기자
  • 승인 2013.06.0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강대학교는 가톨릭 신앙과 예수회 교육 이념을 토대로 예수회가 1960년 설립한 교육 기관이다. 엄격한 학사관리로 타 대학의 모범이 되고 있는 서강대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종합대학교 1위, 종합대학 정규직 취업률 1위에 오르며 국내 최고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김진섭 입학사정관실장은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는 가운데 교내 비교과활동을 적절히 찾아내서 꾸준히 활동을 전개한 학생들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Q. 모집인원은.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로 학교생활우수자전형 131명, 자기추천전형 71명,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41명, 정원 외로 기회균형선발전형 20명 등 총 263명을 모집한다. 정시에서는 정원 내로 사회통합전형 31명, 정원 외로 농어촌학생전형 65명, 전문계고교전형 9명, 특수교육대상자전형 16명, 기회균형선발전형 20명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변경될 수 있으며 고교 재학 중 교과목 이수계열과 관계 없이 원하는 모집단위(전공)에 지원 가능하다.

Q. 전형별 평가기준은 어떻게 되나.

자기추천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모두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자기추천전형과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100%)로 모집인원의 2~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 역시 일반면접으로 서류 진위여부 확인이 1차적인 목적이므로, 서류평가가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교과가 정량적으로 반영되지는 않지만, 학생부 교과 성적도 참고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 역시 지원자의 학교생활의 충실도 및 모집 전공 관련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 근거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서류평가는 최소한의 서류를 제출하도록 하는데 자기추천전형은 증빙서류를 A4용지 10매 이내로 제출할 수 있지만 나머지 전형은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만을 서류로 제출할 수 있다.

Q. 원서접수 등 모집 일정은 어떻게 되나.

수시 원서접수는 9월 4일부터 7일까지다. 1단계 합격자는 10월 14일 발표될 예정이며 학교생활우수자전형 합격자는 11월 26일 발표된다. 면접은 10월 19일 진행되며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은 11월 23일에,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11월 30일에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자기추천전형은 10월 31일, 학교생활우수자전형과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은 12월 6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Q. 전년도와 달라진 점, 특이사항이 있다면.

자기추천전형의 모집인원이 전년도 45명에서 71명으로 확대됐다. 또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전 계열에서 공통적으로 학생부 교과 성적이 1.5등급 이내까지 만점 처리된다. 그리고 기회균형선발전형의 평가 방법이 전년도에 서류와 학생부교과를 함께 평가했던 것을 서류평가로 선발한다.

Q.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 기억해둬야 할 점은.

면접은 일반면접이다. 서류 진위여부 확인을 위해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중심으로 꼼꼼하게 확인한다. 지원자가 참여한 활동인지 확인하는 동시에 서류평가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었던 사항에 대해 평가한다. 어떤 활동이며 얼마나 참여했고,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었는지에 대해 질문한다. 활동에 대한 동기나 과정은 물론 결과물까지 모두 확인해야 하므로 지원자가 낸 실적 중에 전공 관련 분야가 있다면 해당 질문이 연계되어 진행될 수 있다. 제출된 내용이 사실이며, 자기소개서 등 제출서류를 스스로 준비했다면 충분히 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원하는 인재상은.

지원한 전공에 대해 자발성을 가지고 일정 기간의 노력을 들여 본인이 가지고 있는 수학능력, 잠재력 등이 서류 및 면접을 통해 입증된 학생이다. 이는 한마디로 자기만의 컨셉이 있는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 지원자가 전공 관련 활동과 전공 관련은 아니지만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어떻게 관심과 적성 분야에 접근하였는가 하는 부분을 보려고 한다.

Q.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늘 고민하면서 그것을 찾고자 노력하는 학생은 나름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활동을 찾아간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 분야를 찾아보는 것도 괜찮다. 그러한 노력을 기억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는다면 자기소개서를 쓸 때나 증빙서류를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