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학을 꿈꾸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함께 생각하는 진로교육③
명문대학을 꿈꾸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함께 생각하는 진로교육③
  • 대학저널
  • 승인 2010.09.30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역할모델을 찾아라








김연아는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되는데 있어 미셀콴 선수를 본받고 싶어 했다. 박지성 선수도 어릴 때 차범근 선수와 같이 되고 싶어 했다. 이와 같이 성공한 직업인들은 자신이 미래에 되고 싶은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역할모델(Role Model)’이라고 한다.

즉 앞으로 모방하고 싶은 사람 등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하는 사람의 특성을 파악하여 보는 것도 좋은 접근방법이다. 앞으로 10년 뒤나 20년 뒤에 어떤 사람같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는 것이다. 만약 자신이 어떤 인생을 살아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으면 스스로 본받고 싶은 ‘역할 모델’를 찾아볼 것을 권하고 싶다. ‘앞으로 15년 뒤에 저 사람처럼 되고 싶다’는 사람을 찾아보는 것이다.

내가 앞으로 15년 뒤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 그걸 한 다음에 대학, 학과 선택을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내가 우리 학교에 선생님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 그러면 학교 선생님이 롤 모델이 되는 것이다.

앞으로 10년 후나 20년 뒤에도 현재와 같이 경제가 성장한다면 우리나라 직업인들의 수입은 더욱 많아질 것이며 경제적인 보수를 떠나 직업을 선택하는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은 자신만의 시각을 갖고 자신이 추구하는 미션과 비전을 정하거나 내가 본받고 싶은 역할 모델을 찾아보자.

골프여왕 신지애는 박세리 선수를 본받고 싶어 했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변영태라는 외교관의 특강을 듣고 외교관이 되겠다는 결심을 하고 영어공부를 더욱 열심히 하여 외교관이 됐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링컨 대통령을 롤모델로 삼아 노력한 끝에 미국 대통령이 됐다.

역할 모델을 찾는 것 뿐 아니라 자신이 이 세상에서 살면서 해야할 미션(mission)을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지구가 자전 하는 기준점은 북극성이다. 이 북극성을 중심으로 지구가 자전을 하듯이 청소년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중심점은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빌게이츠의 사명은 ‘모든 사람의 책상 위에 컴퓨터를 두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헨리 포드는 많은 사람이 더 싼 가격으로 자동차를 이용하도록 하겠다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설정해 실천했다.

일반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일을 기쁨과 열정으로 하고 하는 일 그 자체를 좋아하고 보람과 긍지를 느끼고 있다는 점이다. 일이 곧 자기 자신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억지로 하거나 싫은 것을 책임감 때문에 하는 사람이 성공을 거둔 경우는 찾아볼 수 없었다. 사랑, 헌신, 열정으로 하고 있다.

둘째, 성공한 사람들은 힘과 용기를 북돋아 주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 가족, 친척, 학교, 이웃 등 어느 곳에서든 좌절하고 실패할 때 꿈과 용기를 계속 가질 수 있게 격려하고 힘을 북돋아 주는 사람이 있다. 대체로 부모, 교사, 코치, 지도자 등의 사람이 이른바 멘토링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좋은 부모나 좋은 지도자를 만나지 않고 성공을 한 사람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웃, 교회, 학교 등 어느 곳에선가 끝없이 새 힘을 불어넣어 주는 사람이 있다.

셋째, 성공한 사람은 옛것을 그대로 배우는 것을 넘어서 아무도 하지 않는 새 것을 새롭게 자기 나름대로 창출해 내는 사람들이다. 옛것을 모방하기만 하는 사람은 결코 정상에 설 수가 없다. 자기 나름으로 완벽하게 소화해 낸 새로운 것이 있을 때 예술에서도 성공을 거둘 수가 있다.

청소년들은 앞으로 10년, 15년, 20년 후에 어떤 직업인과 같이 되고 싶다는 롤모델을 선택하여 자신이 이 세상에 꼭 남기고 싶은 것을 생각하여 보도록 하자. 이를 기초로 대학의 학과 선택을 하면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