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전형 특집]서울대, “수시모집 100% 입학사정관 전형 실시”
[입학사정관전형 특집]서울대, “수시모집 100% 입학사정관 전형 실시”
  • 부미현 기자
  • 승인 2013.04.30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개교 67년을 맞이하는 서울대학교는 우리나라 산업화·민주화를 이끈 지성의 산실이자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대학이다. 최근에는 국내를 넘어서 세계 명문대학과 어깨를 견주는 글로벌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2014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는 서울대의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인재를 선발한다. 서울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시모집 100%를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실시한다. 서울대의 올해 수시모집 선발 신입생 규모(정원내)는 총 2572명이다.
(※서울대학교 입학사정관전형 내용은 대학 홈페이지에 게재된 자료를 바탕으로 했음을 알립니다)

Q. 전형 유형은 어떻게 되나.

입학사정관전형으로 모집하는 수시에서는 지역균형, 일반, 기회균형선발 특별전형Ⅰ이 실시된다. 모집인원은 지역균형선발에서 764명, 일반전형에서 1808명을 선발하고, 정원 외로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에서 190명을 모집한다. 특히 미술대학과 음악대학, 자유전공학부,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자연과학대학의 통계학과, 화학부, 생명과학부, 지구환경과학부, 공과대학의 건설환경공학부, 건축학과(건축학, 건축공학), 산업공학과, 에너지자원공학과, 원자핵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사범대학의 교육학과, 윤리교육과, 수학교육과, 수의과대학의 수의예과 등은 모집인원을 입학사정관전형으로만 선발한다. 단, 미술대학 실기포함전형은 미충원 인원이 발생할 경우 수능 성적과 실기능력을 고려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Q. 원서접수 일정은.

지원서 접수는 9월 4일부터 6일까지다. 합격자는 12월 7일 발표한다. 모집단위와 일정 등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추후 발표되는 ‘모집안내’를 서울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

Q. 각 전형별 평가방법은.

지역균형선발전형은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2014년 2월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가 응시할 수 있다.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은 2명 이내다. 평가는 서류평가와 면접으로 이뤄지는데 서류평가 과정에서 수험생의 예술·체육활동을 통한 공동체 정신과 교육환경, 교과이수기준 충족 여부 등을 고려한다. 면접에서는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확인한다. 일반전형은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모집단위 관련 분야에 재능과 열정을 보인 학생을 모집하는데 평가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면접 및 구술고사로 치러진다. 2단계는 1단계 서류평가 성적이 반영된다. 사범대학의 경우 교직적성, 인성검사를 추가로 치르고, 자유전공학부의 경우 2단계에서 서류평가와 면접 및 구술고사를 별도 배점 없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일반전형의 일부 인원은 1단계에서 우선 선발할 수 있다. 의과대학의 경우 면접이 60분 내외로 치러지는데 다양한 상황을 제시해 지원자의 모집 단위 관련 자질과 능력을 평가한다.

Q. 수험생들이 유의할 점이 있다면.

지원하는 모집단위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는 지 확인해야 한다. 서류 전형에서 통과되더라도 수능 성적이 못 미치는 경우 불합격 처리 되는 만큼 성적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서는 4개 영역(국어, 수학, 영어, 탐구) 중 2개 영역 이상이 2등급 이내여야 한다. 일반전형에서는 미술대학,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에서 적용되며,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도 음악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단, 외국 소재고등학교에서 전 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는 예외다. 특히 2014학년도부터 선택형 수능이 도입됨에 따라 모집단위별 수능응시 가능 조합을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겠다.

Q. 서류에서 유의할점은.

공인어학성적, 국내 고교 전과정 이수자의 AP 시험 점수 등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으므로 제출하지 않는다. 기타 증빙서류는 최대 5개 항목, 1개당 A4용지 3쪽 이내로 제한한다. 또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의 농·어촌 학생의 경우 해당 지역 중·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지원자와 부모가 지원자의 초·중·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3년 동안 그 지역에서 거주해야 지원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