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전형 특집]부경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유사도 검색 강화”
[입학사정관전형 특집]부경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유사도 검색 강화”
  • 이원지 기자
  • 승인 2013.04.3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부산수산대학교와 부산공업대학교. 1996년 이 두 국립대는 부경대학교라는 이름으로 통합, 지구환경분야를 비롯해 해양수산·에너지·나노·바이오분야의 대표 국립대가 됐다. 고품질 학생 취업률 향상에 역점을 두고 있는 부경대는 해양바이오산업, 해양LED, 원자력 등 특화된 학문영역을 통해 동남권 발전을 이끌어가고 있다.

Q. 2014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실시 전형 유형과 모집인원은.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총 634명을 선발한다. 정원내로 리더십전형 53명, 전공특성우수자전형 271명을, 정원외로 농·어촌학생전형 169명,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 109명, 장애인등대상자전형 15명, 기초생활수급권자 또는 차상위계층전형 17명을 선발한다. 접수기간은 9월 5일부터 10일까지, 1단계 합격자 발표는 10월 8일, 면접은 11월 16~17일과 11월 23일~24일 진행되며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5일이다.

Q. 원서 접수 일정은.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 예상컨대 2014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원서접수는 올해 9월 초로 예정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모집요강을 참고해야 된다.

Q. 전형별 전형방법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1단계 서류종합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2~3배수를 선발한 후,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2단계 개별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1단계 성적 50%, 2단계 성적 50%를 합산해 선발한다. 사회적배려대상자 및 농어촌 학생(정원외)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1단계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한 후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자에 한해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단 사범계열학과는 개별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아래 표를 확인해보면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Q. 부경대에서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이 있다면.

부경대 입학사정관전형에서는 고교생활을 성실히 하고, 지원모집단위와 관련하여 다양한 관심과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Q. 서류준비, 면접 등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서류종합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기본 자료로 평가한다. 이 중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므로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자신의 관심과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는 내용들을 담길 바란다. 또한 추천서는 자신을 보다 잘 알고 있는 고교 선생님께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014학년도에는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유사도 검색을 강화해 실시되므로 이에 유의해야 한다. 면접 준비는 자신이 제출한 서류를 꼼꼼히 검토해 보고, 지원동기, 학과에 대한 관심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심층예상 질문을 만들고 모의면접을 실시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Q. 지난해 입학사정관전형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PKNU인재전형의 모집인원이 2013학년도에 비해 2014학년도 모집인원이 확대되어 실시되므로 다양한 관심과 잠재력을 가진 학생이 지원하길 바란다. 사회적배려대상자, 농어촌학생전형은 개별심층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1단계 서류종합평가만으로 선발하므로 서류준비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하며, 이 두 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므로 유의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