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전형 특집]광운대, “IT분야 우수인재 선발 확대”
[입학사정관전형 특집]광운대, “IT분야 우수인재 선발 확대”
  • 부미현 기자
  • 승인 2013.04.3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34년 조광운 박사에 의해 문을 연 조선무선강습소가 전신인 광운대학교는 1964년 광운전자공과대학을 거쳐 1987년 지금의 광운대학교로 거듭났다. 진리·정의·진실을 표상하는 ‘참(veritas)’과 자유·광명·전파를 뜻하는 빛(lux)의 정신을 교육이념으로 삼아 전자공학 중심으로 대학을 발전시켜왔으며 현재 우리나라 정보화의 주역으로 활약하고 있다. 2014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에서 이 분야의 우수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광운IT미래인재전형을 신설했다. 최홍선 광운대 입학사정관은 “IT분야와 관련한 역량과 발전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의 지원을 기다린다”면서 “고교생활을 충실히 수행하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진로에 열정을 갖고 꾸준히 노력한 학생들이 입학사정관전형에서 찾는 인재”라고 말했다.

Q.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2014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선발인원 확대와 광운IT미래인재전형의 신설이다. 선발인원은 정원내를 기준으로 244명을 모집하는데 이는 전년도 선발인원의 5배 수준이다. 특히 광운대학교의 특성화분야인 IT분야의 우수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광운IT미래인재전형을 신설해 전자정보공과대학 8개 학과에서 98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2013학년도에 52명을 선발했던 광운참빛인재전형은 올해 146명으로 확대해 선발한다.

Q.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

광운대 입학사정관전형은 고교생활을 충실히 수행해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본인의 진로에 따라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활동한 학생을 원한다. 전형별로 살펴보면 광운참빛인재는 탁월한 재능을 갖고 있거나 지원하는 전공분야에서 미래 성장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진 자를, 광운IT미래인재는 IT분야에서의 우수성과 발전가능성을 가진 자를 대상으로 한다. 광운참빛인재의 경우 특성화(전문계)고교 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Q. 평가는 어떻게 하나.

광운참빛인재전형은 우선과 일반으로 구분하여 신입생을 선발한다. 우선선발은 학생부 60%와 서류평가 40%로, 일반선발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일반선발의 경우 별도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광운IT미래인재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에서 4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50%와 심층면접평가 5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 및 면접평가에서는 광운대의 인재상에서 도출한 평가역량을 바탕으로 학업능력의 우수성, 전공적합성, 학업 외 활동, 인성적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Q. 광운대가 원하는 인재상은.

광운대의 비전은 미래 가치를 창조하는 첨단학문의 중심대학이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광운 iT형 인재’를 인재상으로 설정하고 ‘융합적사고력’, ‘미래지향적사고력’, ‘사회관계역량’, ‘도전정신’, ‘글로벌역량’ 등 5가지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있다. 광운 iT형 인재란 교양과 인성을 넓게 연마하고 전공지식을 깊이 탐구해 세상과 소통하는 실사구시형 인재를 말한다.

Q. 수험생에게 조언할 합격 Tip이 있다면.

전년도 광운참빛인재전형 합격자의 공통된 특징은 본인이 설정한 진로에 대해 꾸준히 노력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성장해 왔다는 점이다. 그리고 교내활동을 최대한 활용했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서류평가의 경우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중점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얼마나 충실하게 작성하느냐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지원한 전공 학과와 관련되게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며 내용을 학생부와 크로스 체크해 일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Q. 면접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심층면접은 지원자가 작성한 서류의 내용을 말로 설명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면 된다. 면접 전에 대학 홈페이지에서 학교 및 학과 소개를 유심히 살펴보고 예상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미리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면접에서는 질문에 장황하게 답변하지 않고 면접관의 질문 요지를 잘 파악한 후 구체적으로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