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전형 특집]계명대, “목표의식과 진로 탐색 위해 노력한 학생 선발”
[입학사정관전형 특집]계명대, “목표의식과 진로 탐색 위해 노력한 학생 선발”
  • 이원지 기자
  • 승인 2013.04.30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학교의 입학정원은 정원내에서 5000명. 이 가운데 2014학년도 입학사정관제 모집인원은 676명이다.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한 이후 계명대는 3년 내 입학사정관제로 모집인원의 20%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계명대에 입학한 학생들은 Spring캠프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로 2회째 진행된 이 캠프는 초기 애교심 함양과 더불어 기초수학능력을 향상시켜 학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 올해의 경우 1월 13일부터 26일까지 2주 동안 1주일씩 2차로 운영됐으며 최종 수료하는 학생에게는 1학점이 인정됐다. 학생들은 프리젠테이션 대회, 기초학업수업, 장기자랑, 전공교수와의 만남, 러닝계명 등 예비대학생으로 마음껏 캠퍼스를 누비고 다녔다.

Q. 모집인원과 일정은 어떻게 되나.

계명대 입학사정관전형은 정원내 잠재능력우수자전형과 정원외 농어촌학생전형, 사랑나눔 전형으로 676명을 선발한다. 서류와 면접으로 선발하는 전형은 잠재능력우수자(주간, 397명)와 농어촌학생(의예과, 3명)이고 서류만으로 선발하는 전형은 잠재능력우수자(야간, 33명), 농어촌학생(180명), 사랑나눔 전형(63명) 등이다. 원서접수는 9월 4일부터 10일까지며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기타증빙 서류는 9월 12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Q.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해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는.

글로벌한 시각으로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인재, 지원 전공 관련분야에 남다른 노력과 열정을 갖춘 인재, 남을 배려할 줄 알고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남보다 한 발 앞서 솔선수범하는 리더십을 갖춘 인재, 학교교육과정에 충실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 육성하고자 한다.

Q. 서류전형에서 유념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서류평가는 학생부의 교과·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증빙서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입학사정관이 가장 신뢰하는 자료로 학교생활의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우관계, 봉사활동 등을 충실히 함으로써 충분한 서류준비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결과물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과정이 있고 스토리가 있는 서류라면 무엇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자기소개서는 문항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해 장점을 부각시키고 특기를 알릴 수 있는 내용이 있어야 한다. 자기의 적성을 잘 파악해 나만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표현할 수 있다면 더욱 돋보이는 서류가 된다. 그리고 아무리 잘 쓴 글이라도 표절된 글이나 대필된 글은 유사도검색시스템을 활용해 가려낼 수 있으니 자기의 구체적인 활동내용을 진실 되게 표현해야한다.

Q.구체적으로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

서류를 평가한 사정관이 면접에 반드시 1명 참가하도록 하고 있다. 3인 1조로 구성된 면접관이 구술면접으로 진행한다. 지문면접을 포함하면 15분에서 20분 정도가 소요된다. 면접은 인성 및 가치관, 학업소양, 전공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인성평가는 서류검증을 바탕으로 학교생활에서 교우관계, 성실성, 나눔과 배려에 대한 실천 등을 질문한다. 학업 및 전공소양은 계열별로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는 내용의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과 연관된 내용을 구술 면접한다. 면접은 특별히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창의성이 있는 답변을 하는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입학사정관은 잘 다듬어진 학생을 선발하기 보다는 조금 부족하지만 학생다운 모습으로 자신의 진로 탐색을 위해 노력한 학생을 선발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Q.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전형 및 평가의 간소화다. 잠재능력우수자전형의 야간모집단위를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고 정원내 잠재능력우수자전형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폐지했다. 모집인원은 확대됐다. 지난해 587명을 선발했지만 올해에는 676명을 선발한다. 평가부분 중에서는 인성평가를 강화해 학습능력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교우관계, 자신만의 경험 등을 중심으로 종합평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