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전형 특집]건국대, “꿈을 향해 진취적으로 도전하는 인재 선발”
[입학사정관전형 특집]건국대, “꿈을 향해 진취적으로 도전하는 인재 선발”
  • 부미현 기자
  • 승인 2013.04.30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사학임을 자부하는 건국대학교는 1931년에 민중병원을 개원하고, 1946년 건국학원을 창립하여 교육을 통한 나라 세우기의 한 길을 힘차게 걸어왔다. 현재 서울캠퍼스와 충북 충주시 GLOCAL(글로컬) 캠퍼스에 22개 단과대학과 대학원, 4개 전문대학원, 10개 특수대학원을 설립,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영국 대학교육
전문매체인 THE(Times HigherEducation)가 발표한 ‘아시아 100대 대학’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2009년부터 4년 연속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12년에는 ‘평가의 공정성 확보’ 선도모델에서 1위에 오르는 등 입학사정관제 운영의 모범 대학이기도 하다. 2014학년도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선발한다는 목표다. 오제중 입학사정관실장은 “꿈을 향해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창의적 인재를 기다린다”고 강조했다.

Q.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2014학년도 건국대 입학사정관전형의 주요변경 사항은 첫째, 모집인원의 확대이다. 수시모집 비율의 증가로 정원의 60%를 수시모집으로 모집한다. 그중 입학사정관전형은 전년 대비 32명을 증원해 705명을 모집한다. 둘째, KU자기추천전형을 확대 실시한다는 점이다. KU전공적합전형을 KU자기추천전형으로 통합해 385명을 선발할 방침이다.

또한 모든 단과대학에서 KU자기추천전형으로 신입생을 뽑고 수의예과, 교육공학과, 특성화학부, 의상디자인(인문), 자율전공학부(인문·자연)는 2014학년도에 처음으로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외에도 KU기회균등전형이 실시되는데 이 전형에서는 사회적배려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급여수급자,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출신자,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으로 총 320명을 모집한다.

Q. 평가는 어떻게 진행되나.

KU자기추천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만으로 면접대상자를 선발한뒤 2단계 심층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평가방법은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70%내외의 1배수로 우선면접 대상자를 선발하고, 30%내외의 일반면접대상자를 3배수로 선발한다. 2단계에서 우선면접 대상자는 개별면접을, 일반면접대상자는 1박2일 합숙면접을 통해 합격자를 가려낸다. 단, 우선면접대상자라 할지라도 심층면접 결과 학교 측이 요구하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선발하지 않을 수 있고, 불합격 시 일반면접대상자에 포함되지 않는다. 수능최저학력기 준은 없다.

KU기회균등전형도 마찬가지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사회적 배려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급여수급자, 농어촌 학생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100%, 2단계에서 서류평가 50%, 심층면접 5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특성화고교출신자,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를 거쳐,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 심층면접 5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Q. 서류준비에서 수험생들이 유념해야 할 점이 있다면.

KU자기추천전형에서 제출하는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의견서, 자기주도활동보고서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는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한 자신의 노력과 장점을 2~3가지로 초점화 해 정리하는 것이 좋다. 이때 전공에 대한 열정과 개인의 특성이 연결되어 제시되도록 논리적으로 구성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자기주도활동보고서의 경우는 단순히 사진이나 상장만 첨부하기보다 해당 활동에 참여하게 된 동기, 과정, 활동 속에서 배운 점, 자신에게 해당 활동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어떠한 성장을 하였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제출한 서류를 통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일관성 있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선발하는 인재상은.

지금까지 합격자들을 분석해봤을 때 자신의 능력과 성장가능성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학생들이 좋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의 경험과 지원전공과의 연결고리를 설정하고, 활동과정을 전공과 관련해 스토리로 구성한 공통점을 보인다. 무엇보다 우수합격사례로 꼽히는 학생들은 교외 활동보다는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노력한 학생들이었으며, 서류와 면접에서 그들이 지닌 열정과 진정성이 잘 나타난 학생들이었다는 점을 참고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