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대]"면접(실기) 비중 30~50%까지 대폭 반영"
[대경대]"면접(실기) 비중 30~50%까지 대폭 반영"
  • 대학저널
  • 승인 2012.12.0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일범 대경대학교 입학처장

남다름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대경대 2013학년도 정시모집 신입생 선발의 가장 큰 특징은 전 학과/전형 면접 반영입니다. 기존의 획일적인 내신, 수능성적에 의한 줄 세우기식 합격 사정에서 탈피하여 지원자 개개인의 잠재력과 남다른 가치를 가진 인재를 발굴해내기 위하여, 전 학과/전형의 면접(실기) 비중을 30~50%까지 대폭 반영을 할 예정입니다.

정시모집은 1차, 2차 두 번에 걸쳐서 전형을 실시합니다. 정원내 일반전형, 정원내 특별전형에서는 인문계고 출신자 등을 위한 인문계고 특별전형, 전문계고 출신자를 위한 전문계고 특별전형, 자격증 소지자 특별전형, 다양한 잠재력을 가진 인재선발을 위한 대경대 독자적 기준을 적용한 독자기준 특별전형으로 선발합니다. 또한 정원외 전형에서는 기회균형 선발제를 통한 농어촌 지역 출신자 특별전형, 저소득층 특별전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총 1000점 만점으로 합격사정을 실시하며 수능 성적을 반영하는 일반전형, 인문계고, 전문계고 특별전형은 학생부 성적 35%(고1 20%, 고2 30%, 고3 50%), 수능성적 35%, 면접성적 35%를 반영합니다. 특히 고교 내신 성적에는 기본점수가 부여되어 실질반영비율은 학생부 17.7%, 수능 44.3%, 면접 38.0%로 면접의 중요성이 매우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기를 반영하는 모집단위는 학생부 성적 25%, 수능성적 25%, 실기고사 50%의 비율로 반영을 하며, 실질반영비율은 학생부 11.7%, 수능 29.4%, 실기 59.9%의 비율로 반영을 하게 됩니다. 일반전형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의 반영 비율은 언어영역, 수리영역, 외국어영역 3과목, 사회/과학/직업 탐구 영역 중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 1과목, 총 4과목의 백분위 점수로 반영을 합니다. 영역별 반영비율은 각 25%입니다.

학생 각자가 지닌 끼와 재능이 중요시되는 특별전형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배제가 되며, 학생부와 면접 혹은 실기를 가지고 평가를 하게 됩니다. 또한 대경대가 정한 독자적 기준에 의하여 선발하는 독자기준 특별전형은 내신, 수능성적과 상관없이 면접(혹은 실기) 100%로 선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동일차수 내 3회 복수지원 허용(모집단위, 전형 무관) 및 입학 후 1학기를 마치고 전공을 선택하는 자율전공학부 신설 등 다양한 도전의 기회를 열어두고 있습니다.

면접, 실기에 대한 비중이 중요한 만큼 모집단위에 대한 지원 동기, 본인의 꿈, 앞으로의 계획, 그동안의 준비과정, 남과 다른 지원자 본인만의 가치를 잘 표현한다면 세계명문직업교육대학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대경대의 문을 두드리는 일이 결코 요원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대경대는 전국 대학들의 온라인 커뮤니티(SNS 등) 분야에서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으므로 대학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대경대 공식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클럽,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습득한다면, 면접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