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정시에서 총 모집인원 77%인 1,789명 선발"
[제주대]"정시에서 총 모집인원 77%인 1,789명 선발"
  • 대학저널
  • 승인 2012.12.04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종 제주대학교 학생처장

제주대는 정시모집 선발비율이 약77%로 다른 대학교에 비하여 비교적 높고, 수능 반영비율이 높은 편이다. 대부분의 모집단위에서 ‘나’군은 학생부 15%와 수능 85%로 선발하며, ‘다’군은 수능 100%로 선발한다.

예외 적용하는 모집단위 중 ‘나’군과 ‘다’군 예·체능계열 모집단위(체육학부, 음악학부, 미술학부, 산업디자인학부)는 실기시험 성적을 추가로 반영하고, ‘나’군 초등교육과는 면접시험 8.5%를 추가로 반영한다.
수능시험은 언어·수리(“가”형과 “나”형 중 선택)·외국어·탐구(사회, 과학, 직업 중 선택) 4개 영역을 반영하고 있으며, 탐구영역은 2개 교과목을 반영하고 있다.

‘나’군 학생부 성적은 교과 성적 92%와 비교과 영역(출석) 8%를 반영하며, 교과 성적은 초등교육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1학년 성적은 국어·외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교과에서 각 1과목, 2·3학년 성적은 인문·사회계열 모집단위는 국어·외국어·사회교과에서 각 2과목과 수학교과에서 1과목,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수학·외국어·과학교과에서 각 2과목과 국어교과에서 1과목을 반영하고 있으며, 초등교육과는 전 교과목을 반영한다.

수리 가형 및 과학탐구 응시자가 인문·사회계열 모집단위로 교차지원 할 경우는 감점이나 불이익이 없지만, 수리 나형 및 사회(직업)탐구 응시자가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교차지원 할 경우 수리와 탐구영역에서 일부 감점이 있으며, 자연계열 모집단위 중 간호학과·식품영양학과·의류학과·생활환경복지학부는 자연계열 모집단위이지만 감점을 적용하지 않는다.

제주대는 국립대학의 장점인 다양한 장학제도가 준비되어 있어 전체학생의 절반 이상이 장학금을 받고 있으며, 그 외 학생들도 일반 사립대학 절반정도의 저렴한 학비로 공부하고 있다. 또한 전체수석, 단과대학 수석, 차석 입학자 등 우수학생에게는 해외학술교류 협정대학에서 연수할 수 있도록 경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해외연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최신식 건물의 학생생활관은 “원거리 학생들에게 우선배정 원칙”을 적용하여 대학생활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캠퍼스인 제주대학교는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의미의 “글로컬 시대의 뉴리더”를 지향하고 있으며, 국제자유도시에 걸맞게 일신과 혁신을 통해 세계 속의 명품대학으로 우뚝 서고자 노력하는 대학임을 자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