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수시입학정보] 서울과기대
[2013 수시입학정보] 서울과기대
  • 대학저널
  • 승인 2012.07.2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노원구에 위치한 국립 서울과학기술대학교(구 서울산업대학교)는 1910년에 ‘어의동실업보습학교’로 개교하여 응용과학과 실용학문 중심대학으로 성장을 지속하여 왔다. 2010년에 개교 100주년과 교명변경, 3년 연속 취업률 1위(2009~2011년)를 달성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2012학년도 일반대학 전환을 맞이하여 새롭게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 에너지바이오대학, 조형대학, 인문사회대학 및 기술경영융합대학 등 6개의 단과대학과 일반대학원 및 6개(NID융합기술대학원 등)의 특수, 전문대학원으로 모집단위를 개편하였으며 재학 중인 학생 수는 총 1만4천여 명에 이르고 있다.

3년 연속 4년제 대학 취업률 전국 최상위
실용•응용 교육시스템과 산학협력을 통해 사회수요에 발맞춘 맞춤식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매년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2011년 73.5%, 4년제 대학 취업률 평균 54.5%). 그 결과 2009년부터 3년 연속 4년제 대학의 취업률 및 정규직 취업률에서 최고의 위치에 올랐다(교육과학기술부 발표, 졸업생3000명 이상 대학). 이어 성균관대(68.7%), 연세대(65.5%), 고려대(64.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를 연계해 작성한 것으로, 학교별로 직장건강보험에 가입한 임금근로자를 바탕으로 계산되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최상위 취업률은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과 환경, 인프라가 어우러진 결과이다.

교육역량강화사업 선정대학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매년 시행하는 대학 교육역량강화 지원 사업에 2008년부터 5년 연속 선정되어 재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학습 역량 강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대학 연구실적 증가, 교육시설 확충, 혁신적 교육프로그램 도입 등 끊임없는 노력으로 놀라운 성장과 발전을 이루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이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이 사업을 통해 장학금 지원, 취업 지원 프로그램, 외국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 해외 현장 실습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글로벌 경쟁력과 실무 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산학협력선도대학 선정(LINC 사업 - 현장밀착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2012년 3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사업)” 지원대학에 선정되었다. 이 사업의 선정은 그동안의 산학협력중심대학사업과 교육역량강화사업 등으로 산학협력 교육특성화를 인정받은 결과로, 대학중심의 산학협력을 기업중심•현장중심의 산학협력으로 중점 추진한 결과이다. 이 사업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지역대학과 지역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확산하여 산업체의 수요에 부응하는 우수인재양성과 기술혁신을 지원하며,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개편과 교육과정 개편으로 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양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앞으로 URL센터구축을 통해 기존의 공용장비센터, Co-Op 및 현장실습지원센터와의 연계로 기술이전 등 지역연계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현장중심형 캡스톤디자인 신모델운영, Co-Op프로그램 운영, 현장실습 학점제 운영으로 취•창업지원 등 대학과 기업이 하나되는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공학교육거점센터 대학
2012년 4월,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전국 65개 공학교육센터 대학 중 6개 대학만이 선정되는 공학교육거점센터 대학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선정되었다. 이로써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참여대학의 공학교육혁신 사업을 지원하고 연결하는 허브역할을 수행하며, 참여대학이 준비하기 어려운 사업을 주도적으로 수행하게 되었다. 또한 공학교육혁신 공동 활동을 위한 운영주체로서의 기능 및 공학교육혁신센터의 협력체제를 구축하며, 공학교육혁신에 대한 체계적 성과관리 및 확산을 책임지게 되어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거점센터로서 기획부터 설계, 제작까지 종합적 허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