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수시입학정보] 금강대
[2013 수시입학정보] 금강대
  • 대학저널
  • 승인 2012.07.2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지도 방식의 엘리트 '소수정예 교육'

금강대학교는 ‘소수정예 교육’의 기치를 내걸고 2002년 개교한 이래 일정 수준 이상의 기본소양을 갖춘 소수의 신입생만을 선발하여 우수 인재 배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능 1~2등급 이상 수준의 엄격한 자격조건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은 전공분야별 정원을 최소화한 개인지도 방식의 ‘소수정예’ 교육을 통해 참된 인성을 개발하고 특성화된 전문교육을 거쳐 국제적 소양을 겸비한 세계인으로 육성 된다. 이것이 금강대학교가 제시하는 21세기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자 이상적 모델이다.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 및 전교생에 기숙사 제공
금강대학교는 신입생 전원 전액장학금을 비롯해 전교생 장학제도, 우수 졸업생에 대한 장학제도 등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를 자랑하고 있다. 지난 2011년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 대학정보공시에서 학생 1인당 1년 장학금이 723만원으로 학생 1인당 등록금 700만원보다 23만원 많았다. 학생 1인당 장학금이 국내 전체 대학 중 카이스트에 이어 전국 2위, 사립대 1위에 해당한다.

학생 전원에게는 각종 편의시설이 완벽하게 갖추어진 2인 1실의 초현대식 기숙사를 재학기간 내내 제공하고 있다.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최적의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또한 기숙사 내에는 생활과 여가를 위한 최상의 시설을 구축하고 있어 조금도 불편함이 없는 ONE-STOP 학교생활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 양성
현재 해외 6개국 28개 대학 및 교육기관과 교수, 직원, 학생을 망라한 인적교류와 학점교환, 공동학위제, 학술교류 및 공동협력사업 추진 등 명분보다는 학생들과 대학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교류에 주력하고 있다. 재학생은 해외 자매대학과의 협정에 의한 교환학생을 비롯하여 학교지원, 해외 자매대학 초청, 해외 정부 초청 등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하게 장학금이 지원되어 2004년부터 금년까지 360여명이 교환학생 및 해외 어학연수를 다녀왔다. 특히 금년부터는 하계 및 동계방학 동안 재학생 총 100명이 참가할 수 있는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참가학생 100명에게 각 300만 원씩 총 3억 원의 해외어학연수장학금을 지원하여 4주~8주 동안 필리핀으로 해외어학연수생을 파견키로 했다.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한 외국어 실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재학생 7~8명당 1명의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여 기숙사 생활을 포함한 학과수업, 동아리 활동 등을 함께 함으로써 국제적인 안목과 감각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외국인과 24시간 함께 생활하는 기숙사 생활을 활용하여 외국인 유학생과 2인 1실 기숙사를 함께 쓰는 외국인 룸메이트 제도를 시행하여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외국어 습득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외국어 언어권별로 외국인과 교류 및 사교를 위해 준비된 외국어 라운지(영어, 중국어, 일본어)가 있어 원할 때는 언제든지 방문하여 대화와 교류가 가능토록 하고 있다. 학기 중에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십 프로그램(Communication Partnership Program) 운영, 재학생과 금강대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들이 매주 4회 1시간 이상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언어학습과 다양한 문화체험 등을 통해 상호 언어습득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방학 중에 외국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Intensive Program)을 통해서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문직 및 공공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현대지식사회의 종합 사고력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유능한 고급공무원을 양성한다는 목표로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갖춘 고시반을 운영함으로써 행정, 외무고시 합격률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공공인재 양성센터에서는 스터디룸 제공과 동영상 강의 및 학원수강을 위한 위탁교육비와 숙소경비일체, 도서구입비, 특별장학금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관세사, 회계사, 세무사, 사회복지1급자격증 등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도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