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수시입학정보] 광주과기원
[2013 수시입학정보] 광주과기원
  • 대학저널
  • 승인 2012.07.2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1993년 ‘광주과학기술원법’에 의해 연구중심대학원으로 출발한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이다. 이후 4년제 학사과정을 신설하고 지난 2010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였다. 학사과정의 신입생을 선발한 지 올해 3년차에 접어 든 현재, GIST대학은 세계수준의 이공계 교육과정을 정립하여 국내 최우수 이공계 인재들의 선망 대상이 되고 있다.

GIST의 최대 강점은 세계적 수준으로 인정받는 연구력이다. 2011년 영국 QS 세계대학평가 ‘교수 1인당 논문 피인용 지수(Citation per Faculty)’에서 세계 12위(4년 연속 아시아 1위)를 달성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국내에서는 KAIST, POSTECH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가 2011년 9월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를 통해 공개한 대학정보 공시자료에 따르면 교수 1인당 국외 학술지(SCI급) 논문 발표 건수가 가장 많은 대학으로 나타났다. GIST는 2010년 기준 전임교원 1인당 SCI급 논문 발표 건수, 1.41편을 기록해 POSTECH(1.29편), KAIST(1.01편), 서울대(0.83편), 연세대(0.72편), 고려대(0.63편) 등을 모두 앞섰다.

GIST대학은 미국의 명문 이공계 대학인 CALTECH(칼텍,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을 벤치마킹하여 소수정예의 체계화된 교과과정, 최고 교수진과의 밀착형 멘토링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완벽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노벨상 수상자가 31명이나 배출된 세계적 명문 이공계 대학인 CALTECH과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교류협력을 진행하여 차별화된 최고의 교육환경이 구현되어 있다. 또한 학부 2학년 전원이 UC Berkeley에서 여름학기동안 정규과목을 수강하며 우수학생을 대상으로는 CALTECH, UC Berkeley, UIUC 등 미국 일류 대학 정규학기 교환학생프로그램인 ‘Study Abroad Program’이 실시되고 있다.

GIST는 재학생들을 심화된 기초과학교육은 물론, 창의력의 원천이 되는 인문사회교육을 강화하여 남을 배려하며 협동 할 줄 아는 따뜻한 마음의 이공계 인재로 성장시키고 있다. 이러한 인문사회교육으로 창의성을 발달시키며 20인 이하의 소규모 클래스에서 대화식 교육을 통해 발표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더욱이 예체능 특기를 가질 수 있도록 악기교육과 체육교육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지원하여 GIST가 추구하는 ‘3C 1P형 인재’[창의성(Creativity), 협동능력(Cooperation),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문제해결 능력(Problem-solving)]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GIST대학은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완공되는 5만 평 규모의 학사과정 전용 캠퍼스 구축을 완성하고 장기적으로는 연간 입학정원 200명에 총 재학생 800명 수준의 대학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CALTECH을 벤치마킹하여 대학을 시작하였으나 CALTECH과의 끊임없는 교류 협력을 지속함으로써 무엇보다 CALTECH에 버금가는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하여 깊은 사고와 협력이 가능한 소규모 클래스에서 구현 성장 가능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