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수시입학정보]청강문화산업대학교
[2013 수시입학정보]청강문화산업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2.07.25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문화 산업계 최고 인재 육성기관에 걸맞게 학생들을 더 잘 가르쳐서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우수한 문화 산업계 인재를 양성하고, 이들의 꿈을 실현시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96년 설립된 이후 산업현장과의 단단한 연계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 왔다. 문화산업계열에서는 유일하게 ‘5년 연속 전문대학 교육역량 강화사업’과 3년 연속 전문대학 유일의 ‘앱(app)창작터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또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사업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이동통신분야의 특화된 전문 교육을 통해 ‘작은 대학의 큰 사업 우수 모범사례’로 관련 산업계에서 전문적인 위상을 확보하고 있다.
이밖에도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 LINC 사업 (교육과학기술부. 2012~2016)’, ‘전문대학 대표브랜드 지원사업(교육과학기술부, 2009~2011)’,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 (중소기업청, 2009~2013), ‘학교기업지원사업.학교기업 CCRC’ (교육과학기술부, 2009~2014) ‘6년 연속 전문대학 해외인턴십 지원사업’, ‘중소기업청 창조캠퍼스’, ‘7년 연속 산학협력지원사업’, ‘5년연속 전문대학 해외인턴십 지원사업 대학’(교육과학기술부, 2007~2011)에 선정되는 등 대내외적으로 끊임없이 우수 대학으로서 검증을 받아왔다.

차별화된 교육과정 5스쿨제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2011년부터 급변하는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하나의 대학이면서 동시에 5개의 대학인 스쿨제도를 도입해 콘텐츠, 푸드, 패션, 뮤지컬, 모바일의 5개 스쿨과 유아교육과를 운영하고 있다. 5스쿨은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유아교육과는 어린이를 사랑할 줄 아는 좋은 교사를 양성한다. 스쿨의 전공특성에 따라 다양한 코스를 개설하여 학생 스스로 전공에 맞는 코스 1개를 선택하고, 나머지 코스 중 1개를 더 선택할 수 있는 1+1 융합형 교육과정과 전공 몰입형 실무교육과 전문적인 현장 교육의 병행을 통해 졸업 직후 현장으로 진출하는 집중교육으로 특화된 문화산업 분야의 융·복합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창의력을 갖춘 문화산업분야의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공룡처럼 모든 걸 다하려는 대학보다는 일본, 프랑스, 미국의 명문 예술학교들처럼 특정 분야에 집중해 제대로 된 인재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 지원 프로그램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프로젝트 실무와 현지적응 교육을 통한 경력 및 진로 설계 지원 프로그램인 ‘글로벌 현장실습’, 해외 취업 및 외국어 향상을 위한 ‘글로벌 엘리트 클래스’ 프로그램, 원어민 교수님의 언어별 개인 지도 프로그램, 저개발국가 및 제3세계 국가에서의 생활 및 봉사학습 체험 지원 프로그램인 ‘문화캐러반’까지 해외 취업 및 인턴쉽을 통한 다양한 국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프랑스, 중국, 일본 등 유수의 대학 및 교육기관과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상호 교류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내가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되어야한다는 목표 아래 직장체험 프로그램, 입사서류 클리닉, 취업상담, 청년취업인턴제, 자격증 취득 지원 등 구직학생의 적성과 소질 개발, 지속발전 가능한 업종 및 직종선택을 위한 가이드 등 전공 특성에 맞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년중 상시 지원한다.
학생들의 학업 안정화를 위해 세세하게 계층화된 장학시스템을 바탕으로 장학금 지급이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고 재원을 마련하여 성적, 특기, 경제적 형편, 소득 등 다양한 자격기준에 따라 누구나 장학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전년도 45억 원이 학생들에게 지급되었다. (2011년 대학 공시자료 : 1인 평균 128만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다양한 스쿨들
콘텐츠스쿨은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분야의 인재를 기르는 스쿨로 ‘르네상스장학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장학 및 복지를 지원한다. 최상위 1%를 위한 다빈치 프로그램은 글로벌 콘텐츠 제작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장학금, 개인창작공간, 1:1 담당교수 배정, 1인창업, 해외 스튜디오 탐방 및 인턴십 등을 지원한다. 상위 20%를 위한 미켈란젤로 프로그램, 80%의 전체학생을 위한 라파엘 프로그램 등의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푸드스쿨은 조리와 식품영양, 외식경영, 푸드스타일링이 융합된 신개념의 교육과정으로 기술교육을 넘어서는 창의 교육을 목표로 한다. 제품이 아닌 작품을 만드는 교육으로 1학년은 모든 학생들이 조리 기초기술에 대한 몰입 교육과 창조적인 문화교육을, 2학년은 조리, 식품영양, 외식경영, 푸드스타일리스트 전공교육을, 3학년 과정은 ‘창의 레스토랑 프로젝트’와 ‘산업체 인턴십’에 참여한다.
패션스쿨은 패션디자인, 스타일리스트 분야의 융복합 인재를 기르기 위해 패션디자인/무대의상디자인/스타일리스트/모델로 전문화된 4개의 코스를 운영한다. 패션 크리에이팅부터 헤어메이크업/토탈 스타일링/코디네이션/런웨이의 캣워킹 모델까지 세분화한 실무 중심 커리큘럼 및 코스 간의 융합교육 통해 토탈 패션스타일링 역량을 강화한다.
뮤지컬스쿨은 국내 최고의 시설과 프로덕션 시스템을 활용하여 뮤지컬 분야에 100% 집중 교육하며, 재학생의 전공 능력과 실무 능력 강화를 위해 보컬, 조명, 음향, 무대제작 등 전공별 스튜디오를 운영과 오디션과 인터뷰를 병행하면서 학생 맞춤식 1:1 교육을 실시한다.
모바일스쿨은 모바일 산업분야의 3대 핵심 이동통신, 스마트폰, 모바일보안을 융합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전문대학 유일의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사업 교육기관” 및 “앱창작터 지원사업”선정으로 연간 3,000여명(국내 최대 규모)의 이동통신 산업체직원들에 대한 실무교육과 2,000여 명에게 앱 개발 교육 및 창업 교육을 진행한다.
유아교육과는 유치원 2급 정교사와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어린이가 어린이답게 성장할 수 있도록 사랑과 지혜, 따듯함으로 교육하고 돌보아 주는 좋은 유치원 및 보육교사를 양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