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이화여대
[2013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이화여대
  • 대학저널
  • 승인 2012.06.1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성 리더 배출 자부심으로 “ 여성 리더 배출 자부심으로
한국과 세계의 여성 리더 양성”

이화여자대학교는 수많은 여성 최초와 여성 리더를 배출하며 한국 근현대사를 이끌어 온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대학이자 세계 최대의 여자대학이다. 11개 단과대학과 15개 대학원을 갖춘 이화여대는 한국은 물론 세계 여성 리더 양성을 위한 지성공동체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최고의 여성교육기관이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이 한국 방문 당시 “미래 한국 여성리더를 만나기 위해 이화에 왔다”고 말했을 만큼 명실상부한 여성 리더의 산실로 전 세계 19만 동문을 자랑한다. 시대를 주도하는 용기와 개척 정신을 바탕으로 최초의 여성 국무총리, 박사, 의사, 변호사 등 각 분야 여성 1호를 배출했으며 역대 여성장관의 절반, 역대 여성 국회의원의 1/3이 이화출신이다. 국가고시 여풍의 주역으로 사법고시를 비롯해 행정고시, 외무고시 등 국가고시 합격자 배출에서도 ‘톱5’를 기록하고 있다.

리더십을 배양하는 이화학풍

이러한 이화여대의 성과 뒤에는 재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격려하며 리더십을 배양하고 가능성을 키워주는 이화 학풍이 있다. 이화여대는 학생들의 도전을 자극하고 지지하며 실수나 실패마저도 귀중한 경험으로 인정하는 ‘좌절을 제외한 모든 것이 가능한’ 배움터를 표방한다.
거의 모든 전공을 갖춘 이화만이 할 수 있는 융합학문 프로그램과 1학년부터 시작되는 체계적인 진로 설계 지원 등을 통해 학생들을 미래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하는 창의적인 인재로 양성하고 있다.

ewha, Where Chage Begins

올해로 창립 126주년을 맞이하는 이화는 세상의 변화가 시작되는 이화의 걸어온 길과 비전을 담은 ‘Ewha, Where Change Begins’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다양한 연구와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화는 이제까지 한국 사회에서 거둔 교육적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회에 이화의 여성 교육 노하우를 공유하고 세계 여성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06년 이화 창립 120주년을 맞이해 시작한 ‘이화글로벌파트너십프로그램(Ewha Global
Partnership Program, EGPP)’은 개발도상국 여성인재 양성 프로젝트로 현재까지 28개국 120여 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이화를 통해 차세대 여성 리더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여성 인권과 공공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개발도상국 여성인재를 위한 이화글로벌엠 파워먼트프로그램(Ewha Global Empowerment Program, EGEP) 도 2011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화는 연구분야에서도 세계 표준을 지향한다. 이화에서는 세계적인 석학 교수진의 강연이 일상처럼 이뤄지고 있다. 주요 교수진으로는 노벨화학상 수상자 로버트 그럽스 교수를 비롯해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르 클레지오, 노벨물리학상 조지 F. 스무트 교수 등이 있다. 화
2011년 5월에는 국내 대학 최초로 세계적인 기업과의 공동 R&D센터를 설립하는 내용의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솔베이는 이화여대가 최고 수준의 명문 대학으로서 우수한 연구성과와 전 세계에 걸친 학술 연구 네트워크를 갖춘 점을 고려해 기술혁신을 위한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이화는 세계 표준을 선도할 특수화학분야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세계 화학 분야에 기여할 여성 과학자를 양성, 이를 통해 한국에서 과학분야 노벨상 1호를 이화여대가 배출 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화여대의 아웃바운드 글로벌 프로그램은 규모와 질에 있어서 이미 명성이 높다. 이화여대는 63개 국가 818개 명문대학 및 기관과 교류(다자간 교류)하며 매학기 600여 명 이상의 재학생을 세계 곳곳에 파견해 해외로 교실을 넓히고 있다.
이화여대의 해외교류 프로그램은 교환학생은 물론 장단기 다양한 파견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들이 해외 유수 대학을 경험하고 학문의 진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외에도 이화여대는 세계적인 명문대학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최고 수준의 교육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하버드대 썸머 프로그램인 이화-하버드 썸머스쿨을 비롯해 2008년부터 국내 대학 최초로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는 하버드대 아시아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Ewha-Havard College in Asia Program(HCAP)과 UC(UCLA, UC Berkeley) 썸머 세션 등이 대표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