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안양대
[2013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안양대
  • 대학저널
  • 승인 2012.06.15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아있는 교육 설계’
세계로 빛나는 안양대학교

‘자신에 충실함은 작고도 큰 철학’

김영실 초대 총장이 제안한 한구석밝히기 정신은 동·서양을 아우른 삶의 근본적인 원리를 깨우쳐주는 이념이자 안양대학교의 근본이 되는 교육정신이다. 안양대학교는 한구석밝히기정신을 근간으로 「명문화, 국제화, 세계화」를 위한 성장을 멈추지 않고 있다. 이는 물질적인 지원이 주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안양대학교가 64년간 끊임없이 노력해온 성과이자 산물이며, 이를 통해 안양대학교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한 구석을 깨끗하게 밝혀 주어진 위치에서 최선을 다 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역량강화 설계에 집중하고 있다.

한구석밝히기와 아름다운 리더코스 와의 만남

안양대학교가 말하는 ‘아름다운 리더’란 진취적인 기상과 열정을 지닌, 척박함을 탓하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태양과 같이 주도적인 빛을 발하는 사람이다.
안양대학교는 학생들이 스스로 교육의 중심에서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식과 지혜가 살아 숨 쉬는 역동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 중이다.
본교의 특화된 리더십 프로그램인 아름다운 리더코스(아리코스)는 개설되는 15개 이상의 분반이 수강신청과 동시에 마감될 정도로 인기 있는 교양수업이다. 기초과정인 <아름다운 리더 코스I>과 심화 과정인 <아름다운 리더 코스II>, <아리글로벌 리더십 코스>, <아름다운 리더 세계문화탐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2년에는 교환학생에 대한 배려로 100% 영어로 진행하는 리더십프로그램인 <인터내셔널 아리>, 방중을 이용한 <아리심화세미나>를 새롭게 개설하여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수업은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이 아닌 학생의 자율성과 적극성에 기반한 100% 토론식 참여수업이다. 더불어 한구석밝히기라는 교육이념을 모든 수업에 적용하여 대학의 인재상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함으로써 자기변화와 성찰을 통한 자기주도적 삶의 태도를 함양하게 한다. 아름다운 리더코스와 한구석밝히기의 만남은 안양대학교
의 고유한 정통 교육 방식이자 지향하는 바로써, 21세기 대한민국의 주역이 될 재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맞춤형 리더십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세계의 광장 ‘안양대학교’

최근 안양대학교는 학교의 모든 역량을 최대한 집중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국제화, 세계화를 통한 교육의 양적·질적 성장을 꾀하고 있다. 글로벌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중국 하남성과 MOU 체결, 안양시에 중국중원문화경제교류원 설립, 중국 석유대학과 문화, 언어 상호교류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등 중국관련 전문가 양성 및 재학생의 중국 진출의 장을 마련하는 한·중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중국대사관, 주한중국문화원의 적극적인 후원 하에 안양대인의 중국 진출기회를 확대하여 국제적인 감각과 인맥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고자 힘쓰고 있으며, 향후 한·중간 중요한 민간외교창구 역할을 할 우수 유학생의 본교 유치 또한 적극적으로 시행 중이다.
이 외에도 하남농과대학, 하남예술종합학원, 미국의 인디에나 대학교-퍼듀대학교 포트웨인과 MOU 체결, 아시아 최초로 국제교환학생 프로그램인 ‘마젤란 익스체인지 컨소시엄’에 가입하여 북미·유럽권 24개 대학과 교류, 22개의 국제교류 자매대학을 맺는 등 세계 속의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 안의 세계화를 알차게 실행하고 있다.


학과 경쟁력 제고

안양대학교는 학과 자율 경영제를 적극 시행함으로써 학과운영의 자율권을 대폭 부여하여 학과 잠재력 개발을 극대화한다. 학과 자율 경영제는 대학교육과 운영에 관한 중요 권한을 학과에 위임하여 학과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필요한 결정을 하고 그에 따라 운영하는 제도로서 2010년 관광학부 및 도시정보공학과, 2011년 영어영문학 과와 경영학과, 2012년에 유아교육과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5개 학과(부)에는 매년 철저한 평가를 통해 막대한 예산이 지원되며, 이를 바탕으로 학과별로 우수학생 유치를 위한 장학제도, 관련 학과의 융복합화, 산학연관 네트워크의 고도화, 지역연계를 통한 교육 강화 등 학과의 특성화 및 우수학생들에 대한 과감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혁신적 교육서비스와 과감한 투자

안양대학교는 학생이 주인이라는 의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에 대한 끊임없는 교육서비스와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
첫째 , 교육환경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 소통과 교류의 취지로 건립된 아름다운 리더관은 학생과 교수의 지식과 배움의 공간으로 2007 안양건축문화상 페스티벌에서 도시경관을 바꾼 우수건축물로 선정 , 2012 년에는 학생의 복지와 편의시설로만 구성된 아리비전센터를 새롭게 건립하여 최첨단의 학습시설 및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둘째 , 2012 년 두 개의 학과를 새롭게 신설했다 . 시대흐름에 발맞춘 국제관계학과와 세계 유일 창의적 학과로서 커리큘럼을 확보한 화장품 발명 디자인학과가 그것이다 . 두 학과의 도입은 급변하는 대내외적 환경을 대비해 앞서 준비하고 한 걸음을 먼저 내딛고자 하는 안양대학교의 교육혁신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기도 하다 .
셋째 , 안양대학교는 현재 힘찬 도약의 전기를 맞고 있다 . 예술대학에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 교수와 바리톤 한명원 교수와 같은 세계적 거장뿐 아니라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자랑하는 우수한 교수진의 확보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루었고 ,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한 융합연구를 수행하는 ‘ 기후 · 에너지 · 환경 융합 연구소 ’ 를 개소하는 등 변화와 혁신을 위한 내외적인 내실화를 기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안양대학교는 학생 통합정보 관리시스템 , 책임지도 교수제 , 신속한 행정도우미 시스템 등 전폭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 이를 통해 열정과 노력을 가진 아름다운 리더들이 스스로 빛날 수 있는 21 세기 전인적인 인재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 .

 

 

* 입학사정관 전형 모집인원

모집요강 발표

2012.8.1(수)

원서 접수

2012.8.16 (목) ~ 8.24(금)

1단계 합격자 발표

2012.10.15(월) (홈페이지 및 ARS)

면접전형일

2012.10.19(금) ~ 10.21(일) , 2012.10.26(금) ~ 10.28(일)

최종 합격자 발표

2012.11.12(월)이전 (홈페이지 및 ARS)

등록기간

2012.12.12(수)~12.14(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