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전북과학대, 다기능 인재양성 신(新) 교육체계 확립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전북과학대, 다기능 인재양성 신(新) 교육체계 확립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9.30 15: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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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 지식과 지성, 봉사정신 겸비 ‘자기 성장형 융합 인재’ 육성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따뜻한 마음과 창의적 역량을 갖춘 기술인력 양성을 실천해 온 전북과학대학교는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25’의 교육목표에 기반을 둔 인재상인 ‘P(전문인), R(지성인), O(봉사인)’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존 SCK사업(MI-NCS) 결과에 대한 보완과 고도화를 통해 향후 대학의 혁신을 이끌어 나갈 대학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MI-P.R.O(자기 성장형 융합 인재 양성 통합 프로그램)’를 선정해 대학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과학대 캠퍼스 전경. 사진=전북과학대 제공

대학 혁신 견인 대표 프로그램 ‘MI-P.R.O’

전북과학대는 지역의 산업체가 한 가지 능력에 전문성을 가진 인재보다 다양한 능력을 보유한 인재를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응하는 다전공제(복수전공, 트랙이수), 전공 최소이수제, 유연학기제, 융합전공, 동기유발주간 운영 등 신(新) 교육체계를 정립해 자기 성장형 융합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아울러 성공적 사업 추진을 위해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의 3대 전략방향을 기반으로 ‘자기성장형 융합 인재 양성’을 혁신지원사업의 최종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① 교육혁신 : 다전공(부전공, 복수전공, 융합전공 등)과 유연학기가 연계된 학사제도 정비,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지속가능한 교수학습능력 개발 구축과 교육 품질 관리를 통한 교육역량 강화, 자기주도학습 체제 구축을 통한 학생역량 강화 

② 산학협력혁신 : 산업체 현장교육과 직무중심 실습 체제 구축・운영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

③ 기타혁신 : 지역 교육 및 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직무중심 봉사활동 실시, 글로벌 직무봉사를 통한 글로벌역량 강화 

전북과학대는 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혁신지원사업단과 교육혁신위원회를 신설해 구심적 역할을 하도록 했으며 학사운영처 및 유관부서 간 상호 협력체계도 구축했다. 아울러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혁신기반 구축-혁신 가속화-혁신 고도화’의 변화관리 단계별 목표 설정, 세부과업 및 성과분석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혁신기반 구축은 사업 추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 혁신 가속화는 사업 성과 도출과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대 단계를 의미한다. 혁신 고도화는 신수요에 대한 주도적 대응과 지역산업 상생발전 모델 정립, 대학경쟁력 강화 및 지속적 성과확산을 위한 계획 수립을 뜻한다.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과 시스템 구축
학생 자기주도 학습역량 강화 

전북과학대는 다양한 능력을 겸비한 자기성장형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롤 모델(Role Model)로서의 교육체계 확립을 목표로 3개 전략과 혁신 프로그램을 연계해 고도화하고 있다. 3개 전략은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구축 및 운영 ▲수요자 중심 전산화 시스템 구축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 등이다. 

융합형 인재양성 체제를 확립하고 학생 경력관리 체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이를 기반으로 학생역량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학생경력개발 시스템 운영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전북과학대는 시스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역량 프로그램의 성과가 보다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고 확산 채널을 다각화해 MI-P.R.O모델의 성과를 보다 효과적으로 공유 및 확산시킬 계획이다. 공유・확산 전략은 교내외로 나눠 수립하고 실행 효과성은 질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2천명 이하 소규모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선도 모델로 자리매김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자체평가위원회와 혁신사업단 체계를 통한 계획 수립 및 개선사항을 사업에 환류하도록 추진하고 있으며, 세부 프로그램별 담당부서-대학본부 환류 체계에 기반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모습. 사진=전북과학대 제공
간호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모습. 사진=전북과학대 제공

전문대 최초 RC 프로그램 도입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전북과학대는 2012년부터 전문대학 최초로 거주형 기숙사제도인 레지덴셜 칼리지(RC)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레지덴셜 칼리지는 명실공히 학생 역량 강화와 인성 함양을 위한 체계적 교육의 대표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전북과학대는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경영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넓은 세계를 향해 힘차게 출발할 수 있도록 글로벌 교육, 지역 봉사활동, 현장교육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인터뷰 - 이현대 전북과학대 혁신지원사업단장

‘자기성장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전북과학대는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25’의 교육목표에 기반한 인재상인 P(Professional : 전문인), R(Relationship : 지성인), O(Ownership : 봉사인)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MI-P.R.O(자기 성장형 융합 인재 양성 통합 프로그램)를 대학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MI(Multiple Intelligences)는 지능을 타인과 비교했던 이전의 IQ개념과는 달리 개인 내적 비교를 통해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탐색하는 이론이다. 학생들의 강점지능을 개발하고, 약점지능을 보완 ·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으로 우리 대학의 인재상과 연계했다.
레지덴셜 칼리지, 즉 RC는 주간의 학습 활동과 방과 후 공동체 활동을 융합한 통합형 교육체제다. 21세기가 요구하는 따뜻한 마음과 창의적 역량을 갖춘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양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 RC클럽, RC지도교수 상담, RC특강 등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역량 중심의 RC프로그램 시스템(On-line) 시행 및 안정화, 자기주도적 RC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재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의 성공을 위해 성과관리는 사업전담 조직인 교육혁신위원회와 학사운영처 · 기획처 · 입학취창업지원처의 실무진이 전담할 수 있도록 체계를 구축했고, 사업 성과 극대화를 위해 사업추진위원회는 성과목표와 추진계획을 심의·개선토록 했다.
또한 자체평가위원회를 통해 성과의 점검과 개선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도록 하고 사업 실행부서의 도전적 목표 달성을 위해 진도 점검과 문제점 해결 지원을 상시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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