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한국관광대, “CHANGE로 體仁智 되는 관광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한국관광대, “CHANGE로 體仁智 되는 관광인재 양성”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9.3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적인 ‘학생 교수 소통시스템’ 도입으로 고품질 강의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2001년 개교한 한국관광대학교는 VISION2030을 제시하며 관광산업의 리더가 될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CHANGE로 體仁智 되는 관광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혁신교육을 펼쳐 나가고 있다. CHANGE는 창의, 융합, 다재다능, 협업, 글로벌, 전문성의 앞글자로 이뤄진 한국관광대의 핵심역량을 의미한다. 온몸으로 체험하면서 얻은 깨달음(體)을 통해 가슴으로 타인의 아픔에 공감(仁)하며 실천하는 지혜(智)를 가진 인재양성이라는 교육철학을 담아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KTC비행 실습실
KTC비행 실습실


온라인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진로설정 프로그램 500여명 참여

한국관광대는 강의실에서 이뤄지는 정규교과의 제약을 극복하고 교실 밖 현장과 가까워짐으로써 학습자의 사회적 능력, 전문지식 활용, 실천적 능력을 강화하는 CHANGE+ 비교과프로그램에 역점을 두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악재 속에서 실시간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학생교수소통시스템,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기반으로 전자칠판, 카메라, 노트북 등을 구비해 강의 녹화시스템을 구축했다.

일부 비교과 프로그램은 비대면 방식을 적극 활용해 확대·운영되기도 했으며 진로설정 프로그램은 목표설정, 성격유형 파악, 대인관계능력 UP, 취업팁 및 청년지원정책으로 구성, 총 4회에 걸쳐 확대·진행됐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관광대 총 정원의 25%가 넘는 500여명의 학생이 동시에 참여했으며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택한 만큼 만족도도 높았다. 이외에도 언택트 투어 체험, 자격취득지원 프로그램, 온라인 모의 면접, 조리과의 참치해체, 중식딤섬 등 교과연계 실습보충 특강까지 다채로운 비교과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무리 없이 진행해 학생들의 역량강화에 도움을 줬다.


학생 만족도 높이는 비교과 프로그램

한국관광대는 지난해 150여개의 특강과 체험 중심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올해는 140여개의 비교과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2020년 10월 진행된 ‘2020 월드 푸드 트렌드 페어’와 2021년 5월 개최된 한국음식관광박람회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에서 참가자 전원이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월드 푸드 트렌드 페어에서는 호텔제과제빵과에서 금상 1팀과 은상 1팀을 배출했다. 또한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에서는 외식경영과와 호텔조리과, 융합전공반 학생들이 라이브주니어 요리경연과 학생투투탱고 부문, 주니어라이브 부문에 출전해 외식경영과가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호텔조리과와 융합전공연합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 다른 팀들도 금상과 은상 등을 받으며 참가자 전원이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학생들의 선택 폭을 넓히고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2020학년도 종합 만족도는 92.9점으로 매우 높았다.


실무중심 인재 양성 위한 실습환경 구축

한국관광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실무능력의 향상과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기자재 도입 및 실습실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항공서비스과와 호텔경영과의 실습실을 새롭게 구축했다. 전공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 진행 시 현장감 있고 완벽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실제 직무환경과 유사하게 실습실을 구축했으며, 학생들이 직무에 알맞은 지식과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했다.

호텔객실 실습실
호텔객실 실습실


해외로 향하는 관광산업, 글로벌 우수 인재 양성

한국관광대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외국어 진단 및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 학생들은 영어, 일어, 중국어 어학능력 진단과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국관광대는 3년간 3064명에게 어학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다양한 어학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어학 능력이 향상된 학생들에게는 해외대학 학점교류의 기회도 제공한다. 그 결과 178명의 학생이 교비 전액 지원을 받으며 해외 유학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이처럼 한국관광대는 해외인턴십, 해외취업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생들이 해외 관광산업 동향파악, 해외 관광산업 직무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고 있다.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한국관광대는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산업체 참여 직무역량평가 운영, 전공과 교양 연계 프로그램, 산업체 직무특강을 진행했고 3개 반을 개설해 산업체 참여 전공트랙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해당 교육과정에는 44명이 참여했으며 교육만족도는 94.5%, 취업률은 62%로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이 만족하는 대학

한국관광대는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개선 등 인프라 개선을 통해 학생지원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학생 중심 지원체계를 갖춰 학생들이 편리하게 학교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의 진로 및 심리상담, 복지, 학습역량 등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학습보충 프로그램이 시행됐으며 코로나19 예방 안전공모전 등 6개 프로그램에 1602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한국관광대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INTERVIEW - 김성용 한국관광대 혁신지원사업단장

- 한국관광대 혁신지원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3년간의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우리 대학의 사업목표인 ‘CHANGE로 體仁智 되는 관광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이런 활동을 통해 CHANGE의 의미인 창의, 융합, 다재다능, 협업, 글로벌, 전문성의 핵심역량을 제고함으로써 학교가 업그레이드 되는데 혁신지원사업단이 일조했다고 생각한다.”


- 2021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됐다. 어떤 점이 주효했나.

“우리 대학은 수도권 유일의 관광특성화대학으로 관광융합글로컬대학교라는 비전 아래 모든 면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호텔관광산업이 다른 산업보다 더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면 호텔관광산업은 가장 소비규모가 큰 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대학의 경쟁력도 지금보다 훨씬 더 상승할 것이라 생각한다.”


- 혁신지원사업단의 역할과 가치는.

“혁신지원사업단의 역할은 대학의 사명, 비전, 인재상과 연계된 사업목표의 달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욱 안정된 환경 속에서 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일조하는 것이다. 혁신지원사업단은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사업의 목표인 ‘CHANGE로 體仁智 되는 관광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을 통해 학생들이 체험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한 지혜를 터득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공감능력과 감수성을 보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