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충북도립대, ‘충청권 명문 평생직업교육대학’ 발돋음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충북도립대, ‘충청권 명문 평생직업교육대학’ 발돋음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형 ‘직업친화형(V)-산학일체형(I)-생애맞춤형(P)-평생직업’ 교육체계 구축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충북도립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은 ‘충청권 명문 평생직업교육대학’ 구축이라는 대학 비전과 중기발전계획 목표 달성을 위해 취·창업 친화형 직업교육 강화를 목표로 한 교육혁신 분야, 산학일체형 교육과 실용 R&D 활성화를 목표로 한 산학협력혁신 분야,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 체계화를 목표로 한 기타혁신(지역평생학습문화혁신) 분야 총 3대 추진 분야로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성을 갖춘 실용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립대학으로서의 대학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목표다.

충북도립대 전경
충북도립대 전경

체계적인 사업 운영 · 관리 위해
3개 위원회 구성, 6개 지원팀 협력

혁신지원사업단은 6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교양-전공-비교과 연계 혁신교육 시스템 구축, 학생의 학습역량-취·창업역량-산업현장역량에 대한 연계강화시스템 구축, 중기발전계획의 지역공헌·평생교육 모델 기반 지역사회 협력·기여, 인프라 구축·혁신적 지역공헌-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혁신지원사업단은 사업추진위원회, 자체평가위원회, 실행소위원회 총 3개의 위원회를 구성하고, 교육혁신지원1·2팀, 산학협력혁신지원팀, 기타혁신지원팀, 사업성과관리팀, 사업운영지원팀 총 6개의 지원팀과 협력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위원회는 사업추진 관련 주요사항 결정, 사업 성과·평가 점검 및 분석, 사업운영에 대한 자문 및 지원 등 사업 전반에 대한 계획과 성과,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원팀은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운영, 자율성과지표·핵심성과지표 관리, 성과관리·성과홍보 등을 담당해 체계적으로 사업을 운영·관리한다.

2019년 진행한 혁신지원사업 성과발표회
2019년 진행한 혁신지원사업 성과발표회

‘VIP 2021’ 혁신사업 통해
‘인성을 갖춘 실용전문인재’ 양성 체계 마련

혁신지원사업단은 2023 중기발전계획과 연계되는 사업인 ‘VIP 2021’ 혁신사업을 통해 중기발전계획 23개 추진전략과 78개 이행과제, 혁신지원사업 52개 프로그램을 연계 추진하고 있다.

‘VIP 2021’은 중기발전계획 7대 분야인 직업교육, 학생역량, 산학협력, 특성화, 지역공헌, 평생교육, 인프라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충북도립대의 교육목표 인재상인 ‘인성을 갖춘 실용전문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인재상은 최근 산업구조, 인력수요의 변화를 수용한 것으로, 학생들이 전문성, 창의융합능력, 인성과 윤리를 핵심역량으로 가진 전문적 기술인, 실용적 창조인, 윤리적 사회인이 되도록 교육하는 데 일조한다. 또한 대학은 지역산업 기반 전문직업인,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생산적 교육복지 체계를 제공하고 있다.  

□ 인터뷰 - 김태영 충북도립대 혁신지원사업단장 

- 충북도립대 혁신지원사업단 활동을 소개한다면.
“혁신지원사업의 3대 추진 분야와 세부 추진 프로그램들은 충북도립대의 2023 중기발전계획 7대 발전목표에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은 2023 중기발전계획을 보다 빠르고 충실하게 실현시키고, 우리 대학이 충청권 명문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발돋움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 사업단은 대학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PDCA 기반 사업추진체계를 구축·운영중이며, ‘VIP 2021’의 성공적 수행에 따른 성과를 2023 중기발전계획(I-BRANDS 2023) 비전인 ‘충청권 명문 평생직업교육대학’과 목표인 ‘인성을 갖춘 실용전문인재 양성’으로 환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립대학으로서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중기발전계획과 연계한 혁신지원사업 추진으로 지속안정성을 확보해 대학의 혁신성장을 도모했다.” 

- 혁신지원사업단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이라 보는지.
“혁신지원사업은 충북도립대가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지역으로부터 사랑받는 대학’으로 거듭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대학의 지속안정성 확보를 통해 자율혁신과 급변하는 사회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실용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체계를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 향후 계획은.
“우리 사업단은 앞으로도 혁신지원사업계획의 효율적 추진·평가와 환류를 통해 혁신지원사업 성과를 극대화하고, 지속적 혁신 · 성장을 통해 우리 대학이 
‘충청권 명문,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