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부천대, 융복합적 교육 혁신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대학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부천대, 융복합적 교육 혁신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대학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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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친화 환경 조성과 데이터 기반 학생지원 체계 구축으로 뉴노멀 교육 선도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부천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은 ‘혁신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소통하는 인성을 갖춘 자기주도적 융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사회를 준비하며 대학교육의 전면적 체질 개선을 위한 융복합적 교육 혁신, 전 주기적 산학교육과 활동을 통한 산학친화형 대학환경 조성, 데이터 기반 학생지원 체계 구축과 사업 성과 확산 등으로 교육 수요자 중심의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부천대 캠퍼스 전경
부천대 캠퍼스 전경. 사진=부천대 제공

부천대는 ‘4차 산업혁명 대비 지역사회 기반 수요창출 및 성과확산’이라는 목표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고, 이를 위해 교육역량 강화, 취창업역량 강화, 평생직업교육 강화, 미래성장동력 강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단은 이런 중장기 발전계획의 목표 달성과 연계해 인성교육 강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융복합 교육 확대, 자기주도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학습 체제 개선,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프로그램 등의 교육혁신, 융복합 산학교육 및 활동을 통한 산학협력 활성화 프로그램과 데이터 기반 학생 맞춤 지원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 수요 대비
교육과정 개편・융복합트랙 교육과정 개발

부천대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의 개편과 융복합트랙 교육과정을 개발해 4차 산업혁명 대비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했으며, 직업기초능력 강화에 대한 연구와 콘텐츠 개발, 융복합 비교과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미래인재 양성체제를 견고히 했다. 

또한 미래사회 디지털 환경에서의 활동 역량을 강화하는 디지털 교육을 강화했으며, 전공수업 외 타 전공 실습교육을 지원하는 융복합 FROG 프로그램은 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아울러 21세기 핵심역량 기반 융복합 리더십 교육을 통해 학생 주도의 다양한 정책 제안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실현하는 등 학생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성과를 창출했다.

학과 혁신 통한 수요맞춤형 전문인력 양성・혁신모델 창출

부천대는 전공에 기반한 유형별 혁신교육 선도모델을 구축하고자 1차년도 3개 학과로 시작해 2차년도 8개 학과, 3차년도 13개 학과로 확대해 다양한 유형의 교육혁신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재활스포츠과는 MR(Mixed Reality)을 이용한 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 전략으로 컨디셔닝 스코어카드 프로그램(기초체력증진 프로그램, 체형·체성분 관리 프로그램 등)과 스포츠과학센터와 연계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혼합한 실감형 트레이닝 프로그램 개발, 체험형 헬스케어 프로그램 선도모델을 구축했다.

호텔외식조리과는 푸드컬처(맛과 멋) 조리 전문가 양성 전략으로 첨단 조리기술실습실을 구축해 학생밀착형 토론식 조리 수업이 가능한 기반을 갖췄으며, 전공심화과정과 연계한 푸드 디렉터 양성 프로그램, 학생주도형 Step up, Start up 프로그램 등의 혁신모델을 개발, 운영하고 지역사회 봉사활동(맛과 멋 나눔 행사) 등을 통해 성과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혁신공간(Digital Innovation Space) 구축
산학친화형 대학 환경 완성

부천대는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향상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혁신공간(Digital Innovation Space)도 구축했다. VR/AR, 3D모델링, 디지털 콘텐츠 등 창의 디지털학습 및 체험이 가능한 교육환경과 첨단 기자재를 구축함으로써 미래사회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나아가고 있다.

아울러 기술자다운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해 산학기초교육과 산학기술교육, 산학협력 프로젝트, 산학맞춤형 전공/창업동아리 활동 등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학생-교원-산업체가 협력해 자유 공모 형식으로 진행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는 분야에 제한 없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제안해 창의적인 융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전국 규모의 공모전과 경진대회 등에서 우수한 수상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산업체와 학과간 산학협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맞춤형 산학 프로그램을 통해 산학친화형 대학 환경을 완성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부천대 홍보서포터즈 ‘위드비’ 학생들. 사진=부천대 제공
부천대 홍보서포터즈 ‘위드비’ 학생들. 사진=부천대 제공

데이터 기반 학생 특성 맞춤 지원 프로그램 운영

부천대는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인공지능 활용에 의한 학생 특성 맞춤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입학부터 취업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고자 빅데이터 분석 기반 기술을 접목해 인재개발시스템(SELP)을 전면 개편했다. 추천 시스템을 활용해 학생 특성에 맞는 로드맵을 설계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됐으며, 이를 통해 개발된 학습동기 및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향후 학생 빅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분석해 프로그램을 고도화함으로써 활용성을 더욱 높이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 인터뷰 - 최준혁 부천대 혁신지원사업단장

- 부천대 혁신지원사업의 특징은.
“부천대 혁신지원사업단은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해 왔다. 그동안 혁신지원사업단은 전 구성원의 참여 및 소통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다양한 소통 창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구성원의 참여를 독려해 왔다.
특히 학생간담회, 연수 및 토론회, 학생참여혁신단 운영 등을 통해 구성원 의견을 수렴하고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추진함으로써 사업 성과를 고도화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학생과 더불어 전 구성원이 함께 뉴노멀 교육혁신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계속해 나가고자 한다.”

-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대학 위기가 가시화되고 있다.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부천대 설립자 몽당 한항길 선생은 민족중흥의 기틀은 우수한 기술인력 양성에 있다고 확신해 ‘사람다운 사람, 일다운 일을 하는 사람, 기술자다운 기술자가 되라’는 건학이념을 세웠다.
이러한 대학의 정신을 기반으로 인재상과 비전이 도출됐으며, 중장기 발전목표 역시 교육혁신을 통한 인재양성 및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공통 목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 취창업, 평생직업교육, 미래성장동력 등으로 전략방향을 설정했고 대학 구성원 모두가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설립자의 정신을 통해 전 구성원이 동일한 목표를 공유하고 일관된 노력으로 나아간다면 이루지 못할 꿈이 없을 것이다. 아울러 미래사회 신 수요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교육으로 대학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인성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우수 인재양성을 위해 지원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 혁신지원사업단의 향후 계획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대학은 스스로의 존재 이유와 가치를 교육혁신을 통해 증명해야 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 전반에서 많은 혼란을 겪고 있지만 부천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며 에듀테크 역량 강화에 중점적으로 투자했다.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생들의 디지털역량 향상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와 프로그램 마련, 교육환경의 첨단화 등을 통해 미래사회 디지털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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