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창원문성대, 미래가 있는 지역사회 맞춤형 전문기술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창원문성대, 미래가 있는 지역사회 맞춤형 전문기술인재 양성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성장 4대 혁신전략 수립…지역산업 · 지역사회 역량기반 전공교육 과정 개발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창원문성대학교는 대학의 핵심가치를 ‘신뢰’와 ‘혁신’, ‘대학의 지속가능성 확보’로 정하고 대학의 3대 발전전략을 미래가치 공유를 통한 지속가능대학 경영체제 구축, 지속적 교육품질 개선을 통한 차별적 평생직업교육체계 구축, 체계적 성과관리를 통한 고효율 행정지원체계 구축으로 설정, 취업거점 평생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도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창원문성대 대학혁신추진단은 대학의 비전에 따라 ‘미래가 있는 지역사회 맞춤형 전문기술인재양성’을 위한 미래성장 4대 혁신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대학혁신과 지역사회와의 교육통합 체제 구축을 위한 ‘대학혁신 거버넌스 구축’ ▲사회수요와의 미스매칭을 최소화하는 ‘미래 사회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 운영 ▲융합실무 교육지원을 통한 미래산업 실무역량 극대화를 위한 ‘융합실무형 역량강화’ ▲지역산업 미래 인재 양성과 지역사회 인재 · 미래기술 공유를 통한 ‘경남미래산업 취업거점대학 실현’을 추진 중이다.

창원문성대 캠퍼스 전경
창원문성대 캠퍼스 전경

혁신사업 성과 창출 위한
대학 핵심역량 기반 교육 프로그램 운영

대학혁신추진단은 혁신사업 성과창출을 위해 교육혁신원(교수학습지원센터, 직업교육센터, 원격교육지원센터)과 진로심리상담센터가 협업해 교육혁신 영역 프로그램을 운영 및 지원하고 취·창업지원과 산학협력을 위한 산학혁신 영역에서는 취업지원처, 대학일자리센터, 일학습병행공동훈련센터, 빅테이터센터가 협업함으로써 대학의 전 부서가 참여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학사제도 혁신에서는 학사제도의 유연화를 위해 복수전공제와 졸업유예제, 자유수강제 관련 제도 도입 및 규정 제정 등을 진행했고, 이를 통해 연평균 20개 학급의 집중이수제 운영실적을 이뤘다.

교육과정 혁신에서는 대학 인재상과 미래산업변화를 고려해 ‘인성’, ‘창의’, ‘도전’ 3개 대학핵심역량과 8개 공통역량(직업기초 7개 역량, 기초학습역량)을 도출했다. 이를 통해 교육 과정 개발에 반영할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 관련 규정 을 정비하고 매뉴얼을 제작했으며, 33개 전공에 대한 지역산 업·지역사회 역량기반 전공교육 과정을 개발했다.

산업체 현장전문가가 참여하는 핵심역량기반 현장중심 실무교육을 위해서는 직무능력인증평가 매뉴얼을 개발하고 10개 과정을 운영했으며 현재까지 총 138명이 직무능력인증서를 받았다.

실습실 개선, 기자재 지원 등 교육 환경 개선 박차 
심리 안정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창원문성대는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3년간 학과수요를 반영한 강의실 및 실습실 환경개선과 실습기자재를 지원했으며, 특히 복합강의실 36개실, 현장실무기반 미러형실습실 4개실,  전산실습실 3개실을 구축했다. 또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평가·질 관리를 위해 교육혁신위원회와 비교과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학생역량진단 평가체계를 정립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핵심역량 사전평가, 사후평가, 향상도평가 등을 시행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정서적 지원과 심리안정을 위한 CM.Counselor 프로그램 운영으로 1만1443건의 학과 맞춤형 심리검사와 1479건의 학과 맞춤형 집단상담을 실시했으며, 소수학생 지원과 올바름 인성 프로그램에는 1423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이뿐만 아니라 산학협력 네트워크 고도화, 산학협력 유대를 강화해 경남형기업트랙반(KAI외 45개 업체, 44개 과정, 194명 참여)과 현장캠퍼스 직무 맞춤형 트랙반(12개 과정)을 운영, 진로탐색, 산업체 탐방, 인사담당자 특강, 졸업생과 함께하는 멘토링 등의 체계적인 진로교육과 취업역량강화를 통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이 이뤄졌다.

고숙련기술도제 동양조리(호텔조리제빵과) 수업 현장
고숙련기술도제 동양조리(호텔조리제빵과) 수업 현장

‘고숙련기술도제’ 멘토 범위 확장, 운영
창원문성대의 대표 우수 프로그램 ‘고숙련기술도제’도 고도화 했다. ‘평생직업교육대학’ 사업에서 기계가공과 조립, 전기, 용접 분야의 명장을 중심으로 추진됐던 것을 이번 혁신사업에서는 대한민국 명장, 국가품질명장 뿐만 아니라 경남최고장인회, 기능장, 산업체전문가까지 멘토 범위를 확장시켜 운영했으며 신규 직무 분야 및 신산업 분야인 전기자동차, 비파괴검사, 품질관리, 웹툰, 조리, 미용분야까지 확대운영하고 도제교육과 현장실습을 연계해 취업까지 이어지는 운영체계를 고도화 한 것이 특징이다.

고숙련기술도제 프로그램은 고숙련 기술인의 기술과 노하우를 직접 전수받는 운영체계로 분야별로 고숙련 기술인(멘토)과 도제교육생(멘티) 3~4명이 한 팀으로 구성돼 40시간의 실습중심 1대 1 실무교육으로 이뤄진다. 2학년의 경우 고숙련 기술인이 직접 맞춤형 현장실습 업체를 발굴해 160시간의 현장실습과 연계하고 취업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과정별 우수사례를 온라인으로 공유한다. 현재까지 59개 과정에서 도제교육생 239명이 배출됐으며, 수료율 100%에 만족도 96% 이상, 향상도 44점 이상의 우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 인터뷰 - 이태원 창원문성대 대학혁신추진단장

“지속적 교육품질 개선 통한 차별적 평생직업교육체계로의 전환”

전문대학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직업 구조의 변화와 학령인구의 지속적 감소에 따 른 위급한 위기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시대라는 초유의 상황에서 대학의 교육은 이전의 문제와는 전혀 다른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제는 대학의 변화와 혁신만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대학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대학의 변화와 혁신의 중심에 있는 교육 분야와 산학협력 분야의 혁신 없이는 대학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 창원문성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사제도 유연화, 미래교육 환경 개선, 역량기반 교육역량 혁신과 같은 교육혁신 프로그램과 산학협력 네트워크 고도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 취창업 역량 혁신 등의 산학협력 혁신 프로그램, 고숙련기술도제 프로그램을 추진해 오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확대 등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신산업과 미래 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비대면 수업 체계를 확립하고, 지속적 교육품질을 관리하는 성과관리 체계도 함께 구축했 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혁신프로그램에서 질적, 양적인 성과를 창출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창원문성대는 미래가치 공유를 통한 지속가능 대학경영체제 구축과 지속적 교육품질 개선을 통한 차별적 평생직업교육 체계, 미래교육 체계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 현장중심 실무교육, 학습역량 · 취업역량 강화를 통해 학생 가치를 우선하는 최고의 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해 대학 구성원 모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