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용인예술과학대, 학생성공 위해 앞장서는 대학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용인예술과학대, 학생성공 위해 앞장서는 대학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reer Resilience’ 역량 갖춘 예(禮), 술(術), 인(人) 양성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용인예술과학대학교는 최근 용인송담대학교에서 교명을 변경하면서 변화에 한발 앞선 대응을 시작했다. 주도적으로 길을 개척해 지역사회와 상생을 도모하고, 예체능‧·‧인문과학‧·‧자연과학‧·‧공학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는 교육혁신으로 새로운 도약의 날개를 펼치고자 한다. 혁신지원사업단은 ‘진로 탄력성(Career Resilience) 역량을 갖춘 예(禮), 술(術), 인(人)’ 양성을 목표로 ‘학생성공’에 역점을 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용인예술과학대 교수와 학생이 ‘학생성공’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용인예술과학대 교수와 학생이 ‘학생성공’ 구호를 외치고 있다.


송담역량강화 교육혁신 통한 ‘학생성공’

창의적이고 유능한 전문직업인 양성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는 용인예술과학대의 인재상은 ‘자기주도 인재’, ‘전문기술 인재’, ‘조화 인재’다. 이를 바탕으로 혁신지원사업단은
‘진로 탄력성 역량을 갖춘 예(禮), 술(術), 인(人)’ 양성을 목표로 잘 가르치고, 잘 배우고, 이를 뒷받침할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용인예술과학대에서 ‘학생성공’은 일상화된 구호다.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향하고자 하는 최고 가치가 바로 학생성공이기 때문이다.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키워드 역시 ‘학생성공 2023 PLUS’이며, 이를 바탕으로 수립된 혁신지원사업 목표 또한 ‘송담역량강화 교육혁신을 통한 학생성공체계 구축’일 정도로 사업은 일관성 있게 추진되고 있다.


‘마이크로트랙’과 ‘송담Pioneer’ 운영 확대

용인예술과학대 혁신지원사업의 핵심전략인 교육혁신은 ‘학생 주도적 학습과 역량중심 학습체제 개편을 통한 학생성공 달성’에 이바지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잘 가르치고 잘 배우기 위한 협동학습법과 PBL, TBL 등 토론 중심의 혁신적인 교수학습법을 도입했으며, 미국에서 검증된 고효과 프로그램을 대학 실정에 맞도록 재설계한 ‘송담 Signature 고효과 프로그램’을 비교과 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 신장을 위해 전공 이외의 관심 학문을 공부하는 ‘마이크로트랙’과 영역의 제한 없이 도전하고자 하는 분야를 정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학습하는 ‘송담Pioneer’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용인예술과학대는 향후 프로그램 운영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용인예술과학대 항공서비스과 학생들
용인예술과학대 항공서비스과 학생들


생활혁신형 아이템 기반 창업지원 프로그램

산학협력 혁신의 궁극적인 목표는 ‘산학연계교육과 취·창업 역량 강화를 통한 학생성공 달성’에 있다. 이를 위해 용인예술과학대는 취업과 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산학 연계 교육혁신을 위한 융합 캡스톤디자인, 4차 산업혁명 교육, 메이커스페이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용인예술과학대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은 생활혁신형 아이템을 기반으로 창업혁신문화 확산, 창업아이디어 발굴, 사업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글로컬 취업경쟁력 갖춘 인재 양성

용인예술과학대는 글로벌 역량 지원 체제 구축에 목표를 두고 국내 유입 유학생과 국외 진출 학생들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평생학습 지원 커뮤니티 컬리지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와 대학의 협력을 통한 지역 평생학습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를 위해 민(지역사회보장협의체)-관(용인시)-학(용인예술과학대)이 참여한 ‘온라인 용인복지학당’과 ‘AAC(보완대체 의사소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차차차(차별이 없고 차이가 있는 차세대 소통문화) 캠페인’을 주도적으로 운영해 용인시와 지역사회의 호응을 얻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교육혁신

용인예술과학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3가지 교육혁신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원격강의와 대면강의, 혁신적 교수학습법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분석해 ‘포노 사피언스(Phono Sapiens,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새로운 세대)’로 명명되는 세대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생각하는 힘과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토론 중심의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발굴해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는 진로 탄력성 교육 강화다. 불확실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CR 기반의 C4 돋움 교육모델’을 구축해 학생들의 역량 성장을 도와 학생 성공을 견인하고자 한다.

아울러 지역사회 평생교육 기관으로서 역할이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사회와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해 ‘지역사회 맞춤형 학생’의 세 가지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모델이 된다는 계획이다.
 

INTERVIEW – 류하상 용인예술과학대 혁신지원사업단장

- 용인예술과학대 혁신지원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교육, 산학, 기타 전반적인 분야의 프로그램에 혁신 성장이라는 가치를 투영해 전문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힘썼다. 비교과 CQI 시스템 개발, 학업 RE-UP, 유연학사제도, 취업역량 진단도구 개발, 창업 아이디어 투고전, 글로벌 튜터링 등 우리 대학 특성을 고려해 대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했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대학의 발전 전략에 뿌리를 두고 혁신지원사업단의 사업 목표인 송담역량 강화 교육혁신을 통한 학생성공 체계 구축에 모든 구성원이 열정을 쏟았다. 이번 사업을 기점으로 창의적이고 유능한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는 선도 대학으로 자리매김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 2021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됐다. 어떤 점이 주효했나.

“우리 대학은 지역사회 기반 송담 역량을 갖춘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과감한 역량 중심 학습체제로의 전환과 혁신지원사업의 학생 중심 교육혁신을 이루고자했다. 학생 학습 및 진로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운영한 점이 이번 일반재정지원 대학 선정에 주효했다고 본다.”


- 용인예술과학대 혁신지원사업의 특징은.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용인 유일 전문대학이라는 특성과 용인시 4대 플랫폼 클러스터를 고려해 대학과 지역이 상생하는 방향을 끊임없이 추구한다.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 산업단지가 착공됨에 따라 지역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 맞춤형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용인상공회의소,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과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 거버넌스를 구성했으며 학과 개설 타당성 검토와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2022학년도부터 반도체 클러스터과 신입생 모집을 시작한다. 혁신지원사업단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수요자 맞춤형 인력을 예측하고 지역사회와 산업체 협력을 통해 맞춤형 전문기술 인력양성 교육기반을 구축해 사업성과 달성뿐만 아니라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 향후 계획은.

“용인예술과학대의 중장기 발전계획인 ‘학생성공 2023 PLUS 발전계획’을 고도화해 지속가능한 교육시스템 발굴 및 운영을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이번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 발전과 학생성공의 여건과 기틀을 마련한 만큼 향후에는 포스트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의 체질 개선과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춰 내실을 다질 것이다. 학생 만족을 통해 대학이 발전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학생성공 대학으로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