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영남이공대, Y-FIVE 학생역량인증제로 글로벌 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영남이공대, Y-FIVE 학생역량인증제로 글로벌 인재 양성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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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혁신으로 특성화체계 안착…특화 프로그램 개발‧운영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영남이공대학교는 1968년 개교 이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대학의 창학정신,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의 비전과 목표를 연계했다. 영남이공대는 지난 2019년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Ⅰ유형과 Ⅲ유형에 동시 선정돼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영남이공대 전경
영남이공대 전경


영남이공대 대표 브랜드, ‘Y-FIVE학생역량인증제’

영남이공대는 중장기발전계획 7대 핵심부문인 ▲학생관리 강화 ▲교육품질 강화 ▲취창업 강화 ▲산학협력 확장 ▲글로벌 확장 ▲특성화 확장 ▲대학건전성 확립과 연계해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Y-FIVE(YNC, Five Indexes for Validated Education) 학생역량 인증제를 통한 학생역량 제고와 대학 중장기계획에 맞는 창의융합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대학 고유의 학생 역량 인증제인 Y-FIVE를 통해 학생의 능력을 개발하고 고도화된 등급 인증제를 운영해 장학금 지급과 학생 성적‧취업 역량 등을 관리해 학생 만족도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Y-FIVE 운영으로 성과지표 상승

영남이공대의 Y-FIVE 학생역량인증제는 사업 추진 3년간 Gold 1934명(20.5%), Silver 2408명(25.5%), Bronze 5065명(54.0%)이 인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두며 대학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Y-FIVE의 성과는 혁신지원사업의 자율성과지표와 핵심성과지표 상승을 견인했다. 영남이공대는 Y-FIVE 고도화를 위해 역량기반교육과정과 연동된 Y-FIVE학생역량인증시스템(통합학생역량개발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IC(국제대학)의 대표 프로그램인 몰입식 어학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은 학생 다수가 해외에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새로운 산학융합 교육모델 구축

영남이공대는 독일식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인 아우스빌둥 학습관을 지방 소재 대학 중 처음으로 개소해 기업맞춤형 이원식 인재양성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우수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대학 내에 메르세데스-벤츠 서비스 센터를 세계 최초로 설치하는 산학협력 성과를 이뤘다. 또한 대구시의 선도사업인 미래자동차분야의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신산업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을 위해 영남이공대 스마트e-자동차과와 소프트웨어콘텐츠과가 융합반을 구성해 수행한다. 융합반은 산업동향 및 요구를 반영한 ‘Y-STAR 통합교육모델’을 구축해 미래자동차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취약계층 취·창업 역량 강화

지역사회와의 소통도 활발하다. 2019년부터 공영형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대구지역 내 소상공인과 경력단절여성,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취·창업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공영형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은 2019년 5개 교육과정 개설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12개 과정으로 확대 운영됐다. 올해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 ▲소상공인, 벤처기업 경영, 세무회계 컨설팅 과정 ▲미용사(일반) 국가자격증 취득 과정 ▲미용사(피부) 국가자격증 취득 과정 ▲피부미용 특수관리 과정 ▲국제수어 통역과정 ▲결혼이민여성 역량 강화 교육 과정 ▲펫 스타일리스트 실용 과정 ▲초경량 무인멀티콥터 자격증 취득 과정 ▲코딩교육 강사 양성과정 등 10개 교육과정으로 개편해 활발히 운영 중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발맞춘 교육환경 조성

영남이공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비대면(온라인)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학사운영을 위한 콘텐츠 제작 환경, LMS/CMS 시스템 등의 온라인 교수학습 운영시설과 기자재를 구축했다. 또한 비대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온라인 시대의 교수법 등 교원 역량강화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상향된 인프라를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재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YNC코로나 극복프로젝트를 통해 코로나 블루로 인한 학생들의 마음 건강을 챙기고, 학생상담센터와 학과(계열)별 학생의 생활과 애로상담을 지속적으로 실시 중이다.
 

INTERVIEW - 남기석 영남이공대 산학협력단장

- 그간 혁신지원사업 활동을 평가한다면.

“영남이공대는 2019년부터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4차 산업혁명 및 신산업분야의 새로운 교육모델(아우스빌둥 등)을 구축했다. 또한 전문대학으로서는 전국 최초로 설립한 RC(기숙형대학)와 IC(국제대학)의 체계와 규모를 확대해 전인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영남이공대만의 독창적인 특성화 체계를 마련했다.”


- 2021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됐다. 어떤 점이 주효했나.

“대학 기본역량 진단 2주기 평가 이후 대학운영 체계를 혁신했다. 대학중장기발전체계의 효율적인 실행과 성과관리를 위해 세부추진과제별 통합성과지표를 재구조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운영의 건전성을 위해 구성원 참여와 소통을 위한 체계를 정비했다. 또한 학생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인 개편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만족도 향상을 제고했으며 특히 MZ세대가 중요시 생각하는 학사관리와 학생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을 고도화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이 일반재정지원 대학으로 선정된 주요 요인이었다고 생각한다.”
 

- 영남이공대 혁신지원사업의 특징은.

“1차년도에는 영남이공대만의 독창적인 Y-FIVE 학생역량인증제와, RC(기숙형대학)/IC(국제대학) 인성역량강화 및 리더십 캠프, 기초작업능력 특강, 몰입식 어학교육, 응급재난안전교육센터를 통한 전문자격증 취득 등 전인적 글로벌 인재 양성 기반을 마련했다. 2차년도에는 Y-FIVE 학생역량인증제를 대학 전체로 확산했으며, RC/IC의 책임교원제 운영, 명품취업처 발굴, 교직원 처우개선, 미래 신산업 수요반영을 위한 환경구축(아우스빌둥) 등 교육인증 ·대학 비즈니스모델·제도의 혁신을 통해 안정적인 대학운영 체계를 구축했다. 3차년도에는 외국어 어학프로그램, 몰입식 교육, 취업특강 등 집중식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RC/IC를 우리 대학의 대표적인 특성화 체계로 안착시켰으며, 미래 신산업 수요를 반영한 선진 교육시스템 운영 및 고도화, 학과 신설 등 지속가능한 대학체계혁신을 추진했다.”


- 대학의 위기 시대다. 영남이공대는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영남이공대는 2022학년도에 글로벌 마이스터대학을 신설해 11개 전공을 개설했다. 전공 신설은 4차 산업혁명의 대비와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구조에 대비하기 위한 선도적인 노력으로 산업체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현실화한 것이다. 공학과 비공학 분야에서 새로이 부각되는 직업유형을 면밀히 분석해 산업현장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학과 시스템을 구비했으며, 각 분야의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했다. 향후에는 원격교육의 확장과 고도화를 위한 사이버대학의 운영을 미래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와 유사한 상황의 지속적인 출현이 예상되는 바, 원격교육 시스템의 장비는 미래교육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학업 수요자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구비하기 위해 이미 운영되고 있는 혁신지원사업(Ⅲ유형)의 후진학선도 모델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단순히 교육 대상자의 확대뿐만 아니라 수요자 중심의 수업방식을 설계해 평생직업교육 대학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다.”


- 향후 계획은.

“혁신지원사업단을 중심으로 혁신 성과 홍보‧확산, 벤치마킹, 성과 및 정보 공유를 대내외에 적극적으로 홍보 확산하는 체계와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유관기관과 협력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 제공을 위해 끊임없는 재정적 투자,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대학체계혁신뿐만 아니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미래 신산업분야의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런 다양한 노력의 결과를 고도화해 향후에는 우리나라 고등직업교육을 선도하는 영남이공대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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