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전주비전대, 창의적 에듀베이션 기반 핵심역량 갖춘 전문기술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전주비전대, 창의적 에듀베이션 기반 핵심역량 갖춘 전문기술인재 양성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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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전체 학과 개편…사회수요 맞춤형 전공 교육과정 운영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전주비전대학교는 대학의 중장기 발전 계획 ‘EXODUS2026’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에듀베이션(Edu + innoVation) 기반 핵심역량을 갖춘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대학혁신사업 과제로 ▲교육 혁신 ▲산학협력 혁신 ▲글로벌 혁신 ▲코로나19 대응체계 구축 ▲대학 구조와 조직역량 혁신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전주비전대는 사업단장을 포함 총 53명으로 구성된 혁신지원사업단을 꾸려 학사지원처, 창의융합교육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진로심리상담센터, 취업지원처, 창업교육센터와 함께 교육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산학협력 혁신 분야 지원을 위해서는 산학협력단과, 기타혁신 분야 지원을 위해서는 국제교류원, 글로벌에듀센터와 협력하고 있다.

전주비전대 전경
전주비전대 전경

맞춤식 취업교육 프로그램 강화해 직업교육 환경 구축
2020년 취업률 78.2%…‘나’군 전국 1위

전주비전대는 교육특화 프로그램(LETS JUMP) 강화를 위해 직업기초능력 중심 교양 교육과정과 사회수요맞춤형 전공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이를 위해 혁신지원사업단은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21개 전체 학과를 개편하고, 고도화를 통해 학과별 특성에 맞는 핵심직무 역량을 제고했다. 또한 LMS를 활용해 핵심역량별 온라인 학습법 콘텐츠 제작, 창의혁신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비전데이)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에는 2019년 2895명, 2020년 6657명이 참여해 229%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에 더해 전주비전대는 교수 능력 강화와 학생관리·지도 역량 강화, 첨단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지원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며, 취·창업지원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산업체 수요·현장직무 요구에 따른 맞춤식 취업교육 프로그램 강화를 통한 직업교육 환경을 구축했다.

내국인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글로벌 취업처 발굴 및 산학협력 프로그램, VIVA VISION 토익사관학교 프로그램 등을 개발했다. 프로그램 개발 성과로 국제화 역량인증대학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전주비전대는 지역사회 기반 산학협력 비즈 캠퍼스와 산학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산학협력 역량강화를 꾀하고, 행정지원 역량강화를 위해 교수 실무 교육과 연수 프로그램 지원 다양화, 직원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같은 노력의 결과, 전주비전대는 2020년 78.2%의 취업률을 기록하며 ‘나’군에서 전국 1위를 기록했다. 또한 공무원·공기업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운영한 지역인재 9급 추천채용 대비반은 사업 기간 중 65명의 합격자를 배출했으며, 취업 특화 프로그램인 대기업 특별반에서는 포스코 22명, 하림그룹 23명 등 약 250명이 대기업 취업에 성공했다. 

지난 3월 진행된 VR기반 실감형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성과 혁신 포럼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난 3월 진행된 VR기반 실감형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성과 혁신 포럼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교육환경 수요조사 맞춘 교육 환경 인프라 조성
전주비전대는 교육 환경 인프라 조성에도 힘썼다.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학생 교육환경 수요조사에 맞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산업체 현장미러형 실습실·강의실 구축, 교육과정 운영에 필수적인 실험·실습 기자재를 마련했다. 또한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해 소프트웨어 품의·검수를 진행, 창의적 실습 교육환경 기반을 구축했다. 

더불어 빅데이터 시스템 확대, 포탈서비스(SSO), 통합 모바일 시스템 등을 구축했으며,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와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시스템 운영, 데이터 관리를 위한 관리운영 지침 등도 제정했다. 

전주비전대는 코로나19 시대에 발맞춰 빅데이터 시스템을 확장해 비대면 수업의 질과 데이터(비대면 수업자료 등)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통합 백업 시스템·IP관리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과 데이터 관리를 통해 재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교수학습 통합관리 시스템(LMS)을 운영해 비대면 환경 교수학습 창의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학생들을 위해서는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정신건강 캠페인을 확대하고, 취업 ERUM 프로젝트로 코로나19로 변화된 채용시장에 대비한 취업준비 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 인터뷰 - 문용규 전주비전대 총장직무대행

- 그동안의 전주비전대 혁신지원사업을 평가한다면.
“재학생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학생 인·적성 검사를 실시해 결과를 분석한 뒤 대학 생활 부적응자에 대한 밀착상담, 학업의욕 부진자에 대한 다양한 학업의욕 부양제도,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및 취업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학생 만족도가 매년 상승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재학생 충원율도 상승하는 효과를 봤다. 결과적으로는 졸업생 취업률도 매년 증가하는 등 혁신지원사업단이 지향하는 바가 학생들의 성공적 사회진출을 이끌었다고 판단된다.”

- 그간의 혁신지원사업이 좋은 평가를 받아 2021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됐다. 어떤 점이 주효했다고 보는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영향 등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대응한 창의적 교육방법과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을 통한 직업교육 혁신, 재학생 취 ·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지원을 통한 상생 도모, 글로벌 혁신역량 구축, 대학 운영체계 개선 등이 주효했다고 본다.”

- 전주비전대 혁신지원사업의 특징은.
“우리 사업단은 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과 교육 정상화 노력에 혁신의 주안점을 두고 사업을 운영했다.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인·적성 검사를 실시해 정상적인 학업활동으로 유도하는 특별한 상담기법을 적용했으며, 학업활동 진행 중에는 학업능력 ·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저하된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노력 정도를 평가해 장학금 지급 등 특별연계지도 프로그램(Touch Vision)을 실행, 학생이 성취감과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를 통해 중도탈락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학업활동을 도모하도록 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학업결손을 대비해 대면수업을 위한 교육시설 방역활동과 방제 모니터링, 비대면 원격교육을 위한 시설·장비 구축을 신속하게 진행해 안정된 교육시스템에서 학생들이 학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교육현장에서의 감염병 확산을 조기에 차단해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지속성을 확보했다.”

-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대학의 위기가 가시화되고 있다.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우리 대학은 대학의 생존과 교육의 질 확보를 위해 전문대학 중도탈락 현황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평가,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학사제도와 학사구조의 개선 · 재설계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교육 수요자인 학생이 선택한 대학 ·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험적으로 수행해 왔으며, 진로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학생성공 교육을 성취하고 있다.”

- 혁신지원사업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이라 보는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직업교육의 다양성을 융합한 창의적 확장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전문대학 교육의 안정적 정착을 도모하는 것이라 보고,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최고의 가치라 생각한다.” 

- 향후 계획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대학 체제 개편과 교육과정 혁신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에 필요한 융복합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구축할 것이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교육 인프라, 교수학습 방법, 교육평가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더불어 지역대학으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책무적 역할을 다짐하며 산학관 거버넌스를 위한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상생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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