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송곡대, 휴먼케어 트렌드 리딩하는 WITH형 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송곡대, 휴먼케어 트렌드 리딩하는 WITH형 인재 양성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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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요구 부응한 교육혁신 통해 학생 기초학습능력 향상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송곡대학교는 ‘휴먼케어 기술로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대학’이란 비전 아래 세계로 뻗어나가는 창의성, 혁신성을 갖춘 글로벌 현장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송곡대는 ‘휴먼케어 트렌드를 리딩하는 WITH형 인재’(Wellness, Intelligence, Technology, Humanism)를 인재상으로 설정하고, 대학발전계획과 연계한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송곡대 혁신지원사업단은 교육, 산학협력, 지역사회·글로벌 영역 32개 세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송곡대 캠퍼스맵
송곡대 캠퍼스맵

4차 산업혁명 대비 최신 기자재 완비

송곡대는 지난 3년여 기간 동안 WITH형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수업을 운영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했다. 먼저 교육영역에서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 향상이라는 성과를 도출했다. 송곡대는 ▲융복합형 FYE 모델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성격심리검사, 학습유형 검사를 진행했으며, 개별 특성을 반영한 1대 1 맞춤형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업성취·진로 발달 등을 꾀했다. 

또한 공동심화학습인 ▲스텝업 Learning 프로그램으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해 학생들의 전공심화지식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사고 범위를 확장해 창의·융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로잡고(4路JOBGO, 취업·성적·진로·선배) 프로그램을 통해 면접클리닉, 현장견학, 학습·취업 정보 공유를 위한 멘토-멘티 제도, 교수-학생 면담, 교무-교수학습-학생상담센터 연계 기반 성적향상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시설·인프라 측면에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맞춤형 교육기반을 구축했다. 송곡대는 산업체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현장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3D 프린터, 3D 스캐너, VR 등의 교육 기자재를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공 실무능력을 배양해 현장 실무능력을 키우고, 취업역량 강화로 이어지도록 했다.

특히 간호학과의 경우 VR 수업을 통해 실제 병원과 같은 환경에서 환자를 살펴 업무 현장감을 느낄 수 있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송곡대는 기자재뿐만 아니라 강의실, 실습실 등을 개선해 SG VR ZONE, 메이커스페이스, 전공실습실 등을 구축하고 현장직무 맞춤형 교과 운영을 지속함으로써 코로나19에 따른 학생들의 현장실습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다.

지역사회 연계 강화, 취업률 71.5% → 79.7% 상승

송곡대는 ‘취업률 상승’, ‘지역특화형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취업, 지역사회 연계 성과를 거두고 있다. 송곡대의 취업률은 2019년 71.5%에서 2020년 79.7%로 크게 상승했다. 송곡대는 이를 학생들의 직업기초와 취·창업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한 혁신지원사업 성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호협력 교류 증진,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수요자 맞춤형 교육 훈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송곡대는 그간 지역 특색과 취·창업 연계를 고려한 교육과정을 개발해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해 왔다.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지역 산업체와 연계한 드론, 골프 등 레저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지역사회-산업체-교육수요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은 학령인구 감소 상황에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계기가 됐다.

K-뷰티과 학생들이 메이크업 실습을 하고 있다.
K-뷰티과 학생들이 메이크업 실습을 하고 있다.

총장 주도 사업 운영…업무 효율성 제고

송곡대는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혁신지원사업단을 총장 직속기구로 설립했으며, 왕덕양 총장 주도 아래 ‘혁신지원사업 플로우 실현’, ‘혁신지원사업 성과 달성을 위한 교육협력 추구’, ‘자체평가체계를 통한 인적·물적 지원 효율성 제고’ 등을 추진했다.

송곡대는 코로나19로 변화된 교육환경에 대비해 ‘학내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프로그램 정착’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용 수업 등을 개발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혁신교수법 적용, 온라인 수업 콘텐츠 제작 교육 등을 적용해 제작한 교양 콘텐츠를 SG-MOOC를 통해 지역, 전국으로 퍼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인터뷰 - 김주영 송곡대 혁신지원사업단장

- 그간의 송곡대 혁신지원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송곡대 혁신지원사업단은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한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해 왔다. ‘평생교육’, ‘미래교육’, ‘교육환경’, ‘산학협력’ 등 4대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데이터기반 교육 질 관리, SG콘텐츠허브센터 구축, WITH 창의융합교육 수업 혁신 등을 진행했다.

또한 산학협력혁신을 목표로 지역과 더불어(Double Up) 프로그램, WITH형 산·학·관 협력센터 구축·운영, 기타혁신으로 SG 브랜드 위원회 제도, 평생직업교육프로그램 등을 추진했다.

특히 지역과 더불어(Double Up)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사회에서 대학의 책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지역사회 산업체의 문제점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3년에 걸친 혁신지원사업으로 전 부문에서 혁신적 성과를 도출했으며, 대학의 인지도와 경쟁력도 한 단계 성장을 이뤄냈다. 그 결과 대학의 전임교원 확보율, 취업률 등 각종 지표가 상승했고, 자율성과지표도 1차년도 103.4%에서 2차년도 115.5%로 높아졌다.”

- 송곡대 혁신지원사업단의 특징은.

“송곡대 혁신지원사업단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대학의 혁신 성장을 위한 교육영역의 Double-Up이고, 둘째는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상생 발전 Double-Up이다. 교육영역 Double-Up은 학생 직업기초 및 취·창업 역량 향상, 교수역량 증진, 비대면 교육 인프라 구축 등 기본적인 교육의 내실을 다진 것이고,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 Double-Up은 2015년부터 꾸준히 추진해 온 평생직업교육, 지역산업체 입주를 위한 미니산업단지 구축, 지역 산업체 재직자 교육 등이다.”

- 혁신지원사업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이라고 보나.

“혁신지원사업은 대학에서 수립한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해 대학의 혁신 성장을 달성하는 것이다. 기존 재정지원사업과 다른 점은 대학이 필요로 하는 분야를 선정해 혁신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성과 지표를 도출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의 모든 구성원이 노력한다는 점이다.”

- 향후 사업계획과 목표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2019년에서 2021년까지 3개년에 걸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목표 달성에 힘써 왔다. 올해 3차년도는 사업을 마무리하는 중요한 시기다. 남은 기간 동안 송곡대의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지역사회혁신, 글로벌혁신을 위해 대학의 모든 구성원과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 대학발전전략과 연계한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 비대면 교육환경에 맞춘 시스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연계된 교육수요자 맞춤형 교육환경 구축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경쟁력 있는 대학,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대학’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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