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부산여대, 핵심역량 기반 교육체계 혁신으로 지역사회 맞춤형 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부산여대, 핵심역량 기반 교육체계 혁신으로 지역사회 맞춤형 인재 양성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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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지역사회·글로벌 역량 혁신 추진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부산여자대학교는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한 혁신인재양성’이라는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25에 따라 ▲교육체계 혁신 ▲학생지원·지도 혁신 ▲수요맞춤형 산학협력 강화 ▲지속가능경영체계 확립을 4대 전략방향으로 설정했다. 이에 맞춰 부산여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2019년부터 ‘Human Care Service Korea No.1’을 비전으로 삼고, 핵심역량 기반 교육체계 혁신, 산학협력 인프라구축 혁신, 지역사회·글로벌 역량 혁신을 이루고 있다. 

부산여대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BWC핵심역량인증제 통해 학생·취업지도 일원화

부산여대는 학생들을 대학의 비전에 부합하는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핵심역량 기반 교육체계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학사관리 시스템 통합을 위한 조직·시스템 개편을 단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준별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BWC핵심역량인증제’를 마련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생지도와 취업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통합기초능력’ 평가 체제인 IBATS를 운영해 학생 개개인의 기초학습능력, 기초전공능력을 명확히 진단·분석한다. 이에 따른 자기주도 학습 코칭을 실시하는 등의 환류 과정을 거쳐 학생들의 전공 이해도, 수행능력 등을 향상시키고 있다. 

학생들의 전공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전공분야별 자격증 취득과 멘토링, 튜터링, 사제동행 프로그램, 대내외 경진대회 지원, 전공동아리 운영으로 전공 역량과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기존 운영하던 진로탐색학기제를 복(福)학생 프로그램, 학부모공동체 프로그램 등과 연계해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학습·취업동기를 높이는 동시에 조기에 진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학생심리상담 지원 프로그램으로 학생 밀착관리도 병행해 중도탈락을 방지하고 있다. 

산학협력협의회 운영…현장실습-취업 연계

부산여대는 산학협력 인프라구축 혁신을 위해 ‘산·학·관 연계 시너지’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급속한 사회 변화에 따른 전략으로 우수 산업체와 산학협력 관계를 유지·확대하고 있으며, 산학협력협의회를 운영 중이다. 산학협력협의회는 가족회사의 산학협력 실적과 성과에 따라 206개의 ‘중점가족회사’를 발굴·집중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현장실습 산업체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체계와 연계한 현장실습 지원과 전담교원의 산업체 현장연수를 지원해 산업체의 기술 동향 및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교육을 파악해 현장실습은 물론 취업까지 연계되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했다. 산학협력 확대를 통해 졸업생 취업률, 유지취업률, 현장실습 만족도 상승까지 이룬 셈이다.

문헌정보과 학생들
부산여대 문헌정보과 학생들

학생별 전공 핵심역량에 따른 지역사회 공헌활동 

사회환원을 위해 전공역량을 기부하는 일종의 봉사활동인 ‘융복합 봉사, 사회환원형 비즈니스 모델’은 지역사회 역량 혁신의 기반이 되고 있다. 학생들은 융·복합 사회환원형 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 핵심역량에 맞는 봉사활동, 재능기부에 참여하고 봉사정신을 함양할 수 있다. 부산여대는 인명구조 심폐소생술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부산여대는 글로벌 역량 혁신을 위한 해외 취업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해외취업반을 구성해 외국어 교육 등 체계적인 해외취업 준비과정을 마련하고, 글로벌 실무능력 향상을 도모해 해외 산업체 취업으로 연결하고 있다. 

부산여대는 앞으로도 다양한 외국어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 어학능력을 함양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에 지속 힘쓸 계획이다.  

 

□ 인터뷰 - 류민임 부산여대 혁신지원사업단장

- 부산여대 혁신지원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부산여대는 ‘여대’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취업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인성 함양에 초점을 뒀다.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 교수 산업체 연수, 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 국가·민간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산업체 인사 초청 세미나, 취업캠프, 인성캠프 등을 운영해 왔으며,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지난 2년간 학생들은 현장실무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지역 산업체 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 부산여대 혁신지원사업단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통합교육품질관리체계(Triple Plus CQI)를 통합화, 표준화시켰다. 

이를 위한 ‘교과목 CQI 운영 →학과 CQI 학생직무능력측정→ 대학 차원 CQI 학생직무능력측정위원회 실시 →학생모니터링단의 교육과정 운영 평가’ 과정을 구축해 교육품질관리를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학생들의 강의, 교육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대학 차원의 지원이 있었다면. 

“통합교육품질관리체계 통합 운영을 위해 행정조직을 개편했다. 기존 교수학습센터와 NCS지원센터를 통합해 교육품질혁신센터를 설립했으며, 이외에도 교양교육센터와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교양 교육과정 일원화와 코로나19에 따른 원격수업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 혁신지원사업단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이라고 보나.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 지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다양한 학문간 융합을 활성화하고, 집중이수제와 융합전공제 등 유연한 학사제도를 통한 교육혁신으로 지역사회 맞춤형 인재 양성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다른 정부주도 사업이 대개 5개년인 것과 달리 혁신지원사업은 3개년 사업이다. 시대의 변화나 흐름에 보다 신속히 대응해 전문대의 혁신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향후 사업 계획은.

“전문대에게 혁신지원사업은 생존전략이다.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해 재원을 투입하고, 성과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세부 성과지표의 수정은 필요하지만 ‘교육혁신’이라는 기본적인 틀 안에서 지역사회와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여성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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