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동양미래대, 실용기술 중심의 전문성·인성·사회성 갖춘 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동양미래대, 실용기술 중심의 전문성·인성·사회성 갖춘 인재 양성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젝트식 교육 운영으로 학생 실무역량 강화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동양미래대학교는 1965년 개교 이래 ‘몸에 지닌 작은 기술이 천만금의 재산보다 낫다(積財千萬不如薄技在身)’는 교시에 따라 실험, 실습 교육에 중점을 두고 노력하는 대학이다. 또한 지난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9년(1차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A등급을 받음으로써 뛰어난 역량을 입증했다.

학부(과)별 교내 경진대회
학부(과)별 교내 경진대회


실용기술 중심의 프로젝트식 교육 통한 P²S 인재양성

동양미래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업 변화에 부합하는 혁신성장을 이루고 미래직업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실용기술 중심의 프로젝트식 교육을 통한 P²S형(Professionalism 전문성, Personality 인성, Sociality 사회성) 인재 양성’이라는 혁신지원사업 목표와 방향을 설정했다. 이를 위해 혁신지원사업단은 산학협력처장을 단장으로, 9개의 혁신지원 소사업단을 구성했다. 소사업단 별로 지역산업체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 지역사회 지원 인프라 구축 프로그램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 학부(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용기술을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프로젝트식 교육 운영으로 3대 혁신 성과

동양미래대는 교육혁신을 위해 역량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융합 및 실용기술 교과목을 개발해 현장 중심의 프로젝트식 교육을 운영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콘텐츠 개발과 촬영 전용 스튜디오를 구축해 교수 방법의 다양화와 효율적인 학사 운영을 진행했다.

산학협력혁신 영역에서는 산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조성해 취업 활성화에 앞장섰다. 현장중심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현장 중심 공용 교육공간 고도화를 시행했다. 대학 고유의 프로젝트식 교육 단위인 전공동아리를 PD Lab(Project Development Lab)으로 혁신하고, 그 성과를 동양미래EXPO(졸업작품전시회)와 교외경진대회에 출품해 사업의 성과 홍보와 교육의 현장성을 강화하는데 주력했다. 또한 PD Lab을 제도화해 지원을 강화했으며, PD Lab STAR를 발굴해 특허출원 및 창업에 이르기까지 지원하고 있다.

기타혁신 영역에서는 지역연계지원사업으로 대학의 지역사회 봉사 책무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사회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 상인회, 관공서 등과 협력해 학생의 전문성, 인성, 사회성 역량을 강화했다.


미니 프로젝트로 실무형 프로젝트 수행 능력 향상

동양미래대는 실무형 프로젝트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전공 트랙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교육과정을 통해 트랙별 미니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미니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학생들은 통합 작품(졸업작품)을 개발하고, 학부(과)별 자체 전시회 및 경진대회 개최를 통해 학습동기를 높이고, 작품 완성도도 향상시키고 있다.

동양미래대는 우수한 작품을 발굴하기 위해 학과별로 별도의 작품개발 전공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작품제작 공간 및 제작경비 지원, 튜터링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작품제작 활성화를 위해 매년 우수 작품을 선정해 한국전자전 등 외부 전시회에 작품을 전시하는 ‘동양미래EXPO’도 개최하고 있다.

PD Lab Star 인증서 수여식
PD Lab Star 인증서 수여식


인프라 고도화로 체계적인 원격교육 시스템 도입

동양미래대는 코로나19 이전부터 온라인 강의를 위한 원격교육 시스템 기반을 구축했다. 제도적 장치뿐만 아니라 원활한 원격교육 지원을 위해 인프라를 고도화해 품질 높은 강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녹화형 강의실과 최첨단 셀프스튜디오, 전문 촬영 장비가 갖춰진 융합 스튜디오, 원격현장감(Telepresence) 기반의 HY-LIVE 2.0 구현이 가능한 융합 강의실 등을 구축했다. 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다양한 모델의 수업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원격교육 시스템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비대면 수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온라인 콘텐츠의 대량 업로드와 강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도 갖췄다. 이를 기반으로 고품질의 수업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맞춤형 원격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1차년도 연차평가 A등급 획득

동양미래대는 지난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9년(1차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지난 2018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1유형(자율협약형)에 선정된 후 이에 대한 안정적 사업 운영을 인정받은 것이다. 동양미래대는 사업추진 실적에서 교육과정 혁신, 학습역량 강화 등 교육혁신 프로그램과 ▲창의융합 교육 및 현장실무역량 강화사업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사업 ▲취·창업역량 강화사업 프로그램 ▲지역연계 지원사업 ▲국제화역량 강화사업 등 다양한 세부 프로그램 운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성과관리 부문에서 사업성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프로그램별 성과지표와의 연계성, 참여도, 조직개선과 인력배치, 제도 개선점 등을 도출해 사업개선 실적으로 이어지도록 한 ‘성과관리 노력의 적절성’ 면에서도 주목받았다.
 

INTERVIEW - 이영화 동양미래대 산학협력단장

- 그동안 동양미래대 혁신지원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2019년도부터 140억원의 재정지원을 받아 대학 교육 혁신을 위한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그 결과 학생들의 역량이 여러 분야에서 향상됐다. 학생의 인성 및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취업률 등 각종 지표 상승을 이뤄냈다. 이런 3년의 실적이 바탕이 돼 2021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 향후 3년간의 혁신지원 사업 수행이 가능해졌다.”
 

- 동양미래대 혁신지원사업의 특징은.

“전공교과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전공동아리(PD Lab)를 꼽을 수 있다. 50개 이상의 전공동아리의 실적과 성과를 평가해 매년 우수 전공동아리(PD Lab STAR) 5개를 선정하고 별도의 연구실과 최첨단 시설, 장비를 제공해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 향후 계획은.

“지난 3년간의 사업 운영을 바탕으로 신산업 분야의 교육역량 부분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미래 입학 자원을 대상으로 SNS 홍보 및 각종 특강을 통해 학교에 대한 소개를 강화하고, MZ세대를 위한 세부전공도 신설할 계획이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