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경민대, 채움‧더함‧나눔 실천하는 AHA혁신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경민대, 채움‧더함‧나눔 실천하는 AHA혁신인재 양성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지원AHA 사업단’ 중심 사업 고도화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경민대학교는 ‘혁신지원AHA 사업단’을 설치해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혁신지원AHA 사업단은 영역별로 교무위원급 팀장이 중심이 된 3개 운영팀을 구성해 프로그램별 추진내용의 신속한 지원, 운영, 상시모니터링 등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전체적인 성과관리 분석과 재정집행의 효율성을 위해 대학의 지표관리위원회, 재정지원사업심의위원회와 연계해 혁신지원사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경민대 전경
경민대 전경


총장 직속기구 ‘혁신지원AHA 사업단’

경민대는 사업목표 100% 달성을 위해 총장 직속기구로 2019년 3월 ‘혁신지원AHA 사업단’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Promise 2022’의 핵심전략 BEST, 특성화분야인 T.H.E.와 연계한 혁신지원사업계획 ‘AHA 2022’를 설정해 ‘채움, 더함, 나눔을 실천하는 AHA혁신인재 양성’이라는 사업목표도 수립했다. 또한 창의역량 채움 인재, 웰매칭 더함 인재, 글로컬 나눔 인재로 혁신지원사업 인재상을 확립하고 3개 영역의 핵심전략을 ▲역량강화 교육혁신(A) ▲산학협력 고도화(H) ▲동반성장체제 활성화(A)로 도출해 이를 바탕으로 7개 프로그램, 12개 세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장기발전계획 핵심전략 BEST

경민대의 중장기발전계획 핵심전략 BEST 중 B(산학간 유대관계 구축)는 혁신지원사업의 산학협력 영역과 기타영역으로, E(현장중심 교육체제 확립)는 교육영역과 산학협력 영역으로, S(대학경영체제 혁신)는 기타영역으로, T(학생생애주기별 이력관리 강화)는 교육영역으로 연계해 혁신지원사업 핵심전략 AHA를 수립하고 추진과제는 핵심전략별로 연계했다.

성과관리적인 측면에서도 대학중장기발전계획의 핵심전략 BEST의 B 10개 지표, E 8개 지표, S 5개 지표, T 12개 지표의 연도별 목표값, 평가결과와 연계한 혁신지원사업의 핵심성과지표 5개와 자율성과지표 4개를 달성하기 위해 사업의 (세부)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주요활동과 실적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혁신지원사업의 전략과제 및 혁신프로그램을 도출하는 연계성 분석과 환류체계를 고도화했다.

경민대 혁신지원사업 성과전시회
경민대 혁신지원사업 성과전시회


KM학생역량 인증제 도입

경민대 혁신지원AHA 사업단은 기존 역량교육정보시스템과 연동되는 M1 비정규성과환류시스템을 개발·구축해 전산화 시스템을 보완하고 수요자 중심의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그 결과 시스템기반 핵심·직무역량 관리를 통한 KM학생역량인증제의 도입이 가능해졌으며,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학사관리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경민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학생 맞춤형 핵심역량 교육과정과 직무역량 교육과정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언택트 멀티 캠퍼스와 KU.torial 시스템

경민대는 혁신지원사업 AHA 100대 혁신과제를 중심으로 기존 대면 강의 중심의 수업 방식을 탈피해 언택트 멀티 캠퍼스를 구축했다. 또한 학습자 주도의 언택트 교육기반을 지원하는 통합 학습 플랫폼 Klassⓔ545를 구축해 비대면 수업의 교수자와 학생의 학습 관리가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비대면 수업을 보완하는 KU.torial(큐토리얼, Kyungmin University+ Tutorial) 시스템(하이브리드 상시 학습교육방식) 운영으로 #1. 1to1(직무연계 교수-학생 대면 튜터링), #2. Here(Home Education Ready Equipment: 홈러닝 실습 키트지원), #3. Gap.Sem(직무역량강화 비정규프로그램), #4. Wifi(Without Interruption Free Interaction: LMS를 활용한 교수-학생 양방향 피드백 채널)을 학생들에게 지원하고 있다. 학습접근성 확보와 효율적인 교육운영을 위해 학사관리 ALOUD제도와 혁신적인 SMART교육방식의 체계를 확립해 운영 중이다.


‘K1 웰매칭시스템’
취업, 지역사회 연계 성과

경민대 ‘K1 웰매칭시스템’은 대학 졸업 취업자의 약 50%가 전공과 미스매칭이라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재학생 및 졸업생의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질 좋은 취업을 위해 개발된 학생통합취업관리시스템이다. K1 웰매칭시스템은 학생들이 희망하는 진로설계와 명확한 취업목표 설정을 위해 역량·경력개발관리 및 학과별 주요 취업 기업과의 긴밀한 산학협력과 가족회사 관리를 중시한다. 세부 기능으로는 학생의 진로설계, 경력개발, 취업관리, 지도교수·전문가 상담관리, 경력관리,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취업통계 관리, 캡스톤디자인 관리 등이 포함돼 있다. 그중 체계적인 분류를 통한 가족회사와 일반 기업에 대한 20만건 이상의 기업정보 데이터가 학생들이 희망하는 산업체와 연결됨으로써 ‘웰(Well) 매칭(Matching)’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K1 웰매칭시스템의 핵심이다. 향후 취업에 강한 대학, 취업의 질이 좋은 대학으로 성장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INTERVIEW - 홍지연 경민대 부총장 겸 혁신지원사업단장

- 경민대 혁신지원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혁신지원사업은 내부 인적‧·‧물적 자원 역량을 최대화해야만 가능한 사업이다. 이를 위해 모든 교직원이 한마음이 돼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질주를 해야만 했다. 그 결과 경민대만의 브랜드화를 실현했으며,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이뤄냈다고 본다. 즉 혁신지원AHA 사업은 ‘감동을 주는 사업’으로 부족함이 없었다.”


- 2021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됐다. 어떤 점이 주효했다고 보는지.

“모든 부서와 모든 학과, 그리고 구성원 전체가 경민대의 교육, 산학, 지역사회 영역에 걸쳐 ‘채움, 더함, 나눔을 실천하는 AHA혁신인재 양성’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질주 해 온 점을 강조하고 싶다. 100대 중점사업을 중심으로 숨가쁘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일은 누구 한 사람의 노력으로만 이뤄지지 않으며, 성과 역시 혼자만의 성과로 기록되지 않기에 합심하고, 협력하는 경민공동체로서의 정체성 확립이 무엇보다도 주효한 추진 동력이었다.”


- 경민대 혁신지원사업의 특징은.

“‘사람을 키우는’ 경민대 혁신지원AHA 사업의 특징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습권을 보장하는 Klassⓔ545(LMS), M1(학생역량성과환류시스템) 등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경민대만의 하이브리드형 상시학습제도 KU.torial을 마련해 선제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CLOUD 입학제도, ALOUD 학사관리, 직무모듈 Sa-Da-Li제도, 혁신적인 SMART 교육방식 등으로 입학에서부터 졸업과 추수지도까지 스마트융합 혁신교육모델을 구축했다. 이는 앞으로 지속가능한 혁신교육기관으로서의 경민대의 위상과 브랜드화에 든든한 기초가 될 것이다.”


- 향후 계획은.

“단기적으로는 지난 3년간의 사업 성과들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한다. 환류를 통해 지속 발전시켜야 할 과제들과 프로그램들을 선정하고 교육-산학-지역사회 영역에 어떻게 연계해 개발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관한 원칙과 제도, 체계를 재정비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23년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중장기발전계획 ‘KAJA2030’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지난 사업의 환류 개선사항들을 반영하는 향후 사업의 방향성과 계획, 과제들을 위한 구성원 의견수렴, 지역사회 수요분석, 산학연관 거버넌스 요구조사 등을 실시해 흔들림 없이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