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동주대, O2O 교수학습 환경 구축으로 학생 학습역량 지원 고도화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동주대, O2O 교수학습 환경 구축으로 학생 학습역량 지원 고도화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교육방법 선진화 앞장…스마트 교육환경 구축 통해 학습지원 강화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동주대학교는 중장기 발전계획 실현을 위한 4대 사업 전략으로 ‘학업유지율 강화’, ‘교육 품질 제고’, ‘지역산학연계 내실화’, ‘취·창업지원 고도화’ 목표를 수립해 학생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동주대는 2019년부터 직업교육방법 선진화, 학습지원 고도화에 중점을 두고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혁신지원사업 3개년 교수학습 지원계획 수립을 통해 교수학습 데이터 체계화, 교육방법 선진화, 학습역량지원 고도화, Online to Offline(O2O) 교수학습 환경 구축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항공운항과 전공학습

학습유형별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동주대는 각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에 맞는 지원으로 학습 효율을 높이고 있다. ‘ABCD 학습유형별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습유형을 ▲A형 적응형(Accommodator) ▲B형 융합형(Hybrid) ▲C형 수렴형(Converger) ▲D형 분산형(Diverger) 4개로 분류한 것이다.

4개 유형에 따른 학습 방법으로는 특강형, 코칭형, 체험형, 공유형, 경진형 등 5개가 마련돼 있으며, 유형에 따른 강화 프로그램은 총 3가지 단계로 나뉜다. 

STEP 1은 대학생활 적응력 척도, 기초조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지원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학습역량 하위 10%의 학생은 책임교수와의 상담을 갖도록 하고 있다. STEP 2는 기초학습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창의융합능력, 전공직무능력, 글로벌능력 등 세부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을 30여개로 구성한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스타일(ABCD)과 적합한 학습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마지막 STEP 3에서는 학생들의 학습역량 지원을 통한 학습역량 강화 정도에 따라 PRIMO역량 인증과 기초학습 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데이터 기반 학습역량 지원 

또한 동주대는 보다 효율적인 학습역량 지원을 위해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학습지원계획을 설정했다. 누적된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고, 데이터 간 상관관계를 분석해 학생 지도를 위한 자료로 재구성한다.

이를 위해 신입생을 대상으로 2~3월 대학입시 결과와 대학생활 적응 척도 분석을 실시해 대학생활 적응 위험군을 선별하고, 교육서비스 지원 요구 정도를 파악하고 있다. 이는 신입생의 조기탈락 방지 대책과 학습지원 계획에 반영돼 중도탈락자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낳고 있다.

동주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지원 요구를 조사해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학습유형검사와 학습지원 요구 조사 간 교차분석, 대학생활 적응 척도, 학습유형 간 차이 검증 등을 바탕으로 학습역량 상위자-하위자 간 요구를 분석,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지원을 펼치고 있다. 

치위생과(왼쪽), 헤어디자인과 전공학습 

언택트 시대 선제적 스마트 환경 구축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정착

동주대는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비대면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의 연속성이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학운영, 지원 체계 측면에서 비대면에 최적화된 혁신을 이뤄냈다.

ABCD 프로그램 가운데 100% 대면으로 이뤄졌던 단일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들은 비대면으로 전환을 시도해, 총 30여개의 학습역량 프로그램 중 20여개 프로그램이 온라인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또한 향후 상황을 고려해 대면과 비대면 진행이 가능한 O2O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동주대는 언택트 교육을 위한 선제적 스마트 환경 구축에 나서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의 LMS는 O2O 시스템을 가능케 했을 뿐만 아니라 학습데이터 분석을 통한 학습역량 지원 체계화의 단초가 됐다. 

동주대는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패턴, 학습지속 시간, 전공별 온라인 학습 특성 등을 파악해 원격수업 콘텐츠 개발 매뉴얼, 원격수업, 양방항 원격수업, 블렌디드러닝 등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동주대는 비대면 학습 경진대회를 통한 온라인 학습역량 강화도 꾀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능력별 향상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다양한 경진대회를 운영 중이다. 세부 학습역량에 따른 시간관리 다이어리, 전공노트, 학습보고서, 전공 UCC, 창의융합아이디어 경진대회, 교내 외국어 경진대회 등으로 학생들의 학습 기량과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전체 학생의 평균 성취도를 높이고 있다.

 

□ 인터뷰 - 이경순 동주대 혁신지원사업단장 
 

- 동주대 혁신지원사업을 평가한다면.

“동주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미래사회의 핵심 키워드인 ‘창의융합’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평생교육시대 지역사회 재교육을 위한 혁신에 도전하고 있다. 2019년부터 ‘혁신 동주 2030’ 중장기발전계획을 통해 혁신 역량 발현에 집중해 왔으며, 고등직업교육의 혁신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역량기반의 교육과정과 창의융합역량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 코로나19로 사업 운영이 어려웠을 것 같은데, 어떻게 대응했나.

“사회 환경은 물론 교육환경의 급변으로 인한 교육 불균형 해소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대학교육의 책무성 실천을 위해 대학생활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AIP)을 필두로 다각적인 학생들의 학습, 진로, 심리지원을 펼치고 있다.

동주마음약국, #반창고, 셀프코칭, 방콕심리상담소 등 마음방역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유지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언택트 학습 상황에서 매주 학생들의 학습 곤란도를 조사해 비대면 학습기자재를 선제적으로 확충하고자 했고, 학습지원스튜디오를 구축해 수시로 온라인 영상 촬영, 수업, 회의 등을 할 수 있는 스마트 환경을 구축했다.”

- 향후 사업 계획은.

“동주대는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교과, 비교과 활동을 지원할 것이다. 이를 고도화함으로써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창의성과 융합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의 요구를 조사하고 수용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교수자의 요구와, 교과유형 분석을 통해 맞춤형 교수 지원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동주대를 만들고 싶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