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동강대, 수요자 맞춤 직업교육 DU-창의융합형 미래직업인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동강대, 수요자 맞춤 직업교육 DU-창의융합형 미래직업인 양성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동형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취·창업 지원 활성화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동강대학교는 Vision DKC2021을 바탕으로 ‘창의·인성기반 수요자 맞춤형 직업교육 선도 대학’으로 나아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3대 전략 방향, 13개 전략과제, 32개 핵심 추진과제를 설정했으며, 이를 혁신지원사업의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과 연계해 ‘DU-창의융합형 미래직업인 양성’이라는 목표 달성에 힘쓰고 있다.

내 몸에 좋은 허브수제청 지원 봉사활동

학생·산업체 요구 상시 모니터링…교육과정 반영 노력

‘DU-창의 융합형 미래 직업인 양성’을 위한 동강대 혁신지원사업은 교육혁신 5개, 산학협력혁신 2개, 기타혁신 2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다. 

동강대는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학사제도 개편, 교육과정 질 관리 시스템, 교육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맞춰 교육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도모하고, 심리·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교 적응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DU-4HF 하이브리드-플렉시블 학사제도 운영 ▲DU-3C 역량기반 교육과정 레벨업 ▲DU-SQ 교육의 질 관리 시스템 ▲DU-뉴딜 디지털 레벨업 ▲DU-3L3H 학생지원 레벨업 등 5개 주요 프로그램과 13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아울러 동강대는 학생과 교직원 등 대학 구성원뿐만 아니라 산업체 인사 등이 참여하는 ‘DU-S 교육과정 서포터즈단’을 운영한다. 전공, 교양, 비교과, 학사제도 등 4개 분과에 대한 학생과 산업체의 요구를 상시 모니터링해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다.

창업교육센터, 청년 창업가 꿈 지원

산학협력혁신은 산학 친화형 DU-3UP, 산학 능동형 DU-Potential Up 2개 프로그램과 5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를 바탕으로 취업 PICK-ME-UP, 창업 START-UP, 현장적응 SUPPORT-UP, 미래형 창의융합공간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능동형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동강대는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함으로써 청년창업 활성화와 신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2021 창업 START-UP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아이팀 경진대회를 실시했다. 대회에는 호텔관광과, 유아교육과, 방사선과, 임상병리과, 응급구조과, 보건의료관리과, 스포츠재활트레이닝과, 건축과, 지적과, 전기과 등 10개의 창업동아리가 환경 보호를 위한 친환경 X선 차폐체, 효과적인 미생물 접종·배양실습을 위한 학습용 가이드 배지, 물 시장경제 파악을 통한 새로운 판로개척, 낙상 방지 예방을 위한 기구, 공압 분무식 네블라이저 등의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동강대는 연말까지 아이템 개발비 지원을 비롯해 전문가 멘토링, 예비 CEO들의 견문을 넓히기 위한 현장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생들의 창업 활동을 적극 도울 예정이다. 

또한 기타혁신을 위해 지역사회 RELATION-UP, 글로컬 EDU-CAR 2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에 더해 지역사회연계 3C-SERVICE, 글로컬 EDU, 글로컬 CAR 등의 세부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사회 협력과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신입생 학과적응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컬러테라피-사이시옷 집단상담’ 프로그램

현장 맞춤형 실무능력·디지털 역량 향상 도모

이런 사업 추진을 바탕으로 동강대는 ‘창의융합 역량 강화’를 꾀했다. 특히 메이커스페이스실, 현장미러형 실습실 구축으로 학생들의 현장 맞춤형 실무 능력을 배양했으며, 창의융합 역량도 증진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항공·드론 분야, 측량·지형 공간정보산업기사, 정보화 자격 분야 프로그램 확대, 사무자동화자격 취득 과정 등 사회 수요에 따른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실시해 ‘미래 직업인으로서의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

‘디지털 역량 향상’도 이뤄냈다. 비대면 교육 환경 변화에 따라 비대면 강의 콘텐츠 개발과 교원의 디지털 교수 역량 향상에 집중했으며, 매체제작실, 몰입형 1인 부스, 양방향 멀티 스튜디오, 시스테믹 원격교육 스튜디오 구축 등으로 온라인수업을 위한 인프라를 대폭 개선함으로써 사회맞춤형 교육환경을 갖추게 됐다.

동강대는 지속적인 교육혁신을 통해 혁신지원사업의 연계성을 확립하고, 사회맞춤형 교육과정과 산업계 수요에 따른 디지털·사이버 역량 강화를 통해 새로운 혁신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 인터뷰 - 함순아 동강대 혁신지원사업단장

- 그간 동강대 혁신지원사업을 평가한다면.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혁신’에 대한 대학 차원의 공감이 이뤄졌다고 본다. 처음 사업을 수행하던 시기엔 혁신에 대한 필요성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이제 각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가 증가해 대학혁신을 견인하고 있다.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도 혁신지원사업의 주요 성과다. 전문대 교육의 본질은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직업교육에 있다. 동강대는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4차 산업에 필수적인 3D 프린터 운용, 드론 전문가 취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해 학생들의 봉사정신 함양은 물론 지역사회로부터 공감과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 향후 사업 계획은.

“최근 UN SDGs 개회식에 대통령 특사로 참여한 BTS의 연설처럼 다음 세대는 갈 곳을 잃은 로스트 제너레이션이 아닌 웰컴 제너레이션이다. 대학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다.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작된 혁신이 이제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는 만큼, 학생의 성공을 위한 노력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돌아보고 미래를 위해 무엇에 더 집중할 것인지 고민해 ‘DU-창의융합형 미래직업인 양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