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기독간호대, 실무능력 우수한 글로컬 기독간호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기독간호대, 실무능력 우수한 글로컬 기독간호인재 양성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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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역량인증 시스템 구축,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등으로 교육품질 통합관리
기독간호대 학생들이 간호기초학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기독간호대 학생들이 간호기초학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기독간호대학교는 1967년 설립 이래 54년 동안 간호분야 특성화 역량강화를 위해 집중해 왔으며 교육역량강화사업,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등 국고 사업을 추진해 끊임없이 혁신과 변화를 추구해 온 대학이다. 기독간호대는 VISION 2025(CCN-UP)의 ‘실무능력이 우수한 글로컬 기독간호인재 양성’을 구현하기 위한 4대 전략방향으로 ‘간호교육특화 브랜드 구축’,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계 구축’, ‘글로컬 간호협력 강화’, ‘지속가능발전체계 구축’을 세우고, 14개 전략과제를 혁신지원사업 세부프로그램과 실행과제로 설정했다. 또한 간호교육을 특화시키기 위한 발전계획 Hi CCN-up 전략을 추진하고자 2025년까지 달성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 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취업률 우수성과를 통해 간호교육 혁신 선도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편 통해 핵심역량인증 시스템 구축
교육품질 통합관리

기독간호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면서도 인성과 교양을 갖춘 미래수요 맞춤형 간호사를 양성하고자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핵심역량인증 시스템을 구축, 교육품질 통합관리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의 질 관리에 산업체 인사와 학생이 참여하게 해 교육수요자와 의료기관수요자 요구에 기반을 둔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비대면 수업 시 발생할 수 있는 학업 격차를 해소하고,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능력 을 구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튜터와 튜티가 팀을 이뤄 함께 학습하는 튜터링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지원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더불어 기독간호대는 기초학습진단, 직업기초진단 후 온라인 향상 교육을 실시하고, 온라인 재평가로 향상 정도를 평가한다.

이외에도 봉사 프로그램, 글로벌 어학연수, 임상수행능력 성취도 술기평가, 기본인명구조자과정 자격취득 등 졸업인증을 통해 글로컬 간호역량이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다. 

기독간호대는 대학 내 현장실무형 교육과정 운영에 필수적인 시설, 기자재, 소프트웨어 등 물리적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리모델링과 프로그램 고도화도 진행했다.

캄보디아에서 진행한 국제간호봉사
캄보디아에서 진행한 국제간호봉사

온라인 교육 콘텐츠 데이터베이스 개발
시뮬레이션 실습 첨단화, 실습교육 고도화 진행

기독간호대는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교육지원과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해 온라인 교육 콘텐츠 데이터베이스 개발과 시뮬레이션 실습의 첨단화, 실습교육의 고도화를 도모하고 VR·시뮬레이션 실습 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교육체계와 학사제도의 혁신적 개선을 위해 LMS, 전자출결시스템 등의 교육시설을 첨단화했으며, 모바일과 스마트 환경 등에 따른 교육환경 인프라도 구축했다. 

더불어 코로나19 확산세로 비대면 수업이 활성화 됨에 따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Zoom)을 지원했고, 교내외 실습교육을 위한 실습 장비와 교육 기자재 구입, v-Sim·Nursing skills 프로그램을 온라인 실습에 활용하는 등 코로나19 대응 방향 모색과 학습자 맞춤형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간호인력의 수도권 집중현상으로 인한 지역사회 간호인력의 부족 해결 방안으로 지역사회 중소 병원과 연계해 취업박람회·산업체 설명회 등을 개최해 지역사회 병원의 간호인력 충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기독간호대는 2019년 발표한 최근 9년간 취업률 전국 5위(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발표 졸업자 취업 통계), 2019년 취업률 전국 2위, 광주·전남 1위, 2020년 전국 7위를 달성했다. 또한 졸업생에 대한 산업체 만족도와 유지취업률은 높게, 이직률은 낮게 유지하고 있다.

향후 기독간호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대면과 비대면 교육을 혼합해 교양과 전공이론, 전공임상실습 교과목별 온라인 학습모델을 구축하고 특화된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간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교육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 인터뷰 - 이정순 기독간호대 혁신지원사업단장

- 그동안의 기독간호대 혁신지원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혁신지원사업단은 대학의 교육목적과 발전계획에서 제시한 비전 달성을 위해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핵심역량기반 글로컬 간호인재 양성’을 혁신지원사업 목표로 설정하고 발전계획, 목표, 전략과 프로그램을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25’과 연계, 발전계획 달성을 위해 매진해왔다. 

이를 위해 혁신지원사업단은 진로탐색과 참여 기회 확대, 실무현장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지원 등을 통해 학생의 경력 개발과 역량 강화를 주도하고, 단계별 취업 지원 시스템을 제공해 관리했다. 또한 간호사국가시험 합격을 위한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대학발전계획의 목표와 성과지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 기독간호대 혁신지원사업의 특징은.
“기독간호대는 간호분야 특성화에 역량을 집중해 온 대학으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역시 기독간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학교와 보건의료기관의 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 산업계 현장의 요구를 분석하고 산업체 인사 교육 공동운영을 통해 산학연계 교육을 고도화하고 있다. 

또한 대학의 사명과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캄보디아 해외간호봉사, 지역사회 국내간호봉사를 의료기관 · 지자체와 연계해 진행하고 있으며, 산업체 인사와 학생이 참여함으로써 교육수요자와 의료기관수요자 요구에 기반을 둔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로 삼은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핵심역량기반 글로컬 간호인재양성’이 구현되도록 대학발전과 연계해 구성원 모두가 책임을 다하고 있다.”

- 혁신지원사업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이라 보는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창의적이고 융 · 복합적인 간호교육을 꾸준히 개발해 제공하고 취업과 창업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면 학생들의 취업역량이 높아지고, 대학의 취업률이 홍보되면 우수한 학생이 많이 입학하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된다.

이에 기독간호대는 지속적으로 산업체 인사를 대상으로 취업 박람회·성과포럼을 개최하고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과 혁신지원사업 성과의 우수성을 공유해 광주 · 전남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대학으로 자리할 것이다.”

- 향후 계획은.
“우리 대학은 인류사회의 건강과 복지 향상을 위해 대학 특성과 시대 변화,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간호 단과대학의 특성을 살려 융합역량을 갖춘 전인적 간호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절한 전문화, 디지털화를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혁신지원사업단은 간호전문인으로서 인류사회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갖고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기독간호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굳은 신념으로 어떤 재난과 위기 상황에서도 교육의 본질을 잊지 않기 위해 대학 구성원이 모두 자신의 맡은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는 데 앞장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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