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강동대 , 4차 산업혁명 선도하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
[ICK 혁신전문대를 가다] 강동대 , 4차 산업혁명 선도하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9.30 15: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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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연계 창의・인성 인재양성 위한 미래 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강동대학교 대학혁신사업단은 대학 설립이념을 바탕으로 ‘성실·창조·협동’의 인재상을 반영해 ‘지역사회 연계 창의인성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이라는 사업목표 실현을 위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핵심목표는 ‘지역사회 연계 창의인성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로 ▲지역사회 및 산업체, 학생의 요구에 부합하는 핵심역량 중심 직업교육으로 지역사회·산업체와의 동반성장 실현 ▲대학 설립이념과 인재상 실현을 위한 성실·창조·협동 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구조와 고용직무 변화에 신속·유연하게 대비하는 미래 직업교육 모델 창출 등의 세부목표를 갖고 있다.
특히 직업교육 혁신, 학생지원 혁신, 산학협력 혁신, 동반성장 혁신의 4대 전략 방향과 13대 전략과제를 수립해 사업목표 실현을 위한 대학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동대 역량교육개발원이 주관한 창의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학생들이 ‘슬로우 롤링 볼’ 게임에 참여하고 있다.

핵심역량기반 GDI 인재 양성 통합관리 시스템 재구조화
산학협력 활성화 위한 ‘가족회사의 날’ 개최

강동대는 4대 전략 달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한다. 직업교육 혁신 측면에서 핵심역량기반 GDI 인재 양성 통합관리 시스템을 재구조화해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매년 온·오프라인 GD 역량 강화 튜터링 프로그램, 5대 핵심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해 학생들의 학습능력뿐 아니라 대학 자체의 5대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미래 직업교육 인프라 개선을 위해 항공 안전실습센터, EMR 전자의무기록 실습실 등 교육 인프라를 구축해 학생들에게 현장 중심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지원 혁신 측면에서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인 학생 맞춤형 진로지도를 지원한다. 진로 토크 콘서트, 찾아가는 상담뿐 아니라 매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력 검사를 시행해 책임 지도교수와 학생 간 상담을 진행하고 학생 개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파악해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산학협력 혁신 측면에서는 매년 ‘가족회사의 날’을 개최하며 산학협력 체결 확대를 통해 대학의 이미지 제고에 힘썼다. 또한 웰매칭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 활동을 지원하며 학생들의 현장직무능력 강화를 돕고, 취업역량강화 특강(진로설계), 밀착 멘토링 단계별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창업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변화·혁신·도약 프로젝트’ 및 ‘교직원 재능기부 GD OCW’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과 협력체계 강화에 힘썼다. 

2020년 가족회사의 날 참가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기념촬영하고 있다.

직무 현장미러형 실습실 등 대거 구축
다양한 취업 관련 프로그램으로 취업 성과↑

강동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교육 인프라 구축, 취업 및 지역사회 연계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우선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핵심역량 기본소양 및 강화특강 프로그램(3914명 참여), 학습전략 특강 프로그램(754명 참여) 등을 진행하며 대학 자체 5대 핵심역량 증진에 이바지했고, 맞춤형 학습배려자 밀착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학업 향상과 중도 탈락을 예방했다. 이를 통해 재학생 대비 학습배려자 비율이 감소했으며 특히 학습코칭 프로그램 참가자의 성적향상률은 46.8% 증가했다.

또한 현장미러형 실습실 구축 등을 통해 대학교육과 직무 현장 간 간극 해소에 기여했다. 2019년 5개 보건계열 현장미러형 실습실을, 2020년에는 4개의 현장미러형 실습실과 교육성과 전시에 활용할 수 있는 혁신성과 전시관을 구축했다. 올해는 마네킨 시뮬레이션 실습실과 웹툰애니 디지털 실습실을 구축했고 2개실을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취업과 관련, 수요분석 기반 취업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맞춤형 취업매칭 프로그램(4428명 참여)과 온라인 잡매칭 집중지도 프로그램(3007명 참여)을 진행하며 취업 실전역량 함양뿐 아니라 전공 맞춤형 취업 지원 성과를 달성했다.

지역사회 연계 측면에 있어, 지역 연계 재능봉사 활동을 지원하며 학생 전공직무 역량 향상뿐 아니라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향상에 기여하는 등 지역사회 동반성장에 이바지했다.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수업 운영 기반 확충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교육 플랫폼 구축

강동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수업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실을 추가 구축함으로써 고품질 온라인 강좌 콘텐츠를 빠르고 다양하게 개발할 수 있었다. 또한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신설해 ‘온라인 강좌 콘텐츠 질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원격수업 운영을 지원하는 등 혁신적 원격강좌 운영기반 확대 성과를 달성했다. 

강동대 대학혁신사업단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양질의 온라인 강의 콘텐츠 기준을 정립하고, 학생 맞춤형 학습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며,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지역과 공유하며 대학교육 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인터뷰 - 김재진 강동대 대학혁신사업단장

- 그간의 혁신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2019년부터 강동대 대학혁신사업단은 많은 성과를 이뤘다. 먼저 사회적 수요에 대한 부응과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등 28개 학과를 모두 개편했다.
아울러 실질적인 현장 중심 교육을 위해 산업체 연계 현장형 실습실 14개를 산업체와 동일한 교육환경으로 구축했다. 이를 통해 졸업생 취업률은 2018년 63.5%, 2019년 67.4%, 2020년 71.6%로 지속 향상됐고, 이후에도 높은 취업률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 목표인 ‘GD Thanks all 캠퍼스 혁신’을 통해 기본적인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전체 재학생이 직무매너교육의 일환으로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교육인 CS START 과정 8시간을 이수하도록 해 산업체의 인성 차원 만족도가 향상됐다.
지역사회 및 지역단체 18개와 업무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24개 학과 627명의 학생과 지역 중고등학생 857명이 참여한 ‘찾아Dream 진로체험 행사’를 개최해 지역인재 육성에 힘쓰는 등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대학과 지역사회가 서로를 이해하고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대학의 위기가 가시화되고 있다.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
“학령인구에만 의존하지 않고 지역사회와 공존하며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수요를 분석하고 학과 구성에 적용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성인 재직자와 경력단절 여성 등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한 입학 환경을 조성하고자 평생직업스마트학부(레저스포츠전공, 뷰티미용전공, 소방안전전공, 전기전공, 행정전공)와 글로컬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실버복지전공, 아동청소년복지전공, 복지상담전공, 재활복지전공)를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 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이라 보는지.
“혁신지원사업은 미래를 위한 준비과정의 하나로서 앞으로의 먹거리인 4차 산업 및 각 대학의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는데 필수적인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학생 수급 및 인프라 구축, 교육과정 개선 등 대학 운영 전반에 있어 중요한 재정적 지원과 함께 대학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필수적이다.
교육은 나라의 미래를 결정하고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대학은 국가의 발전 방향에 맞춰 새로운 인재를 양성해야 할 의무가 있다.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환경 등에 대비해 발빠른 변화를 추진해야 하며 이를 위한 재정적 지원은 필수라 할 수 있다.”

- 대학혁신사업단의 향후 계획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빠르게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대학의 현재 상황에서 혁신지원사업은 절대적이다. 이와 별개로 대학에서도 자구적인 노력을 통해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대학의 자구방안과 혁신지원사업이 병행될 수 있다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산업체와의 협력과 상생을 위한 기반 조성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보다 진화된 사업을 기획해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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