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수시 입학정보 ] 강원대학교
[ 2022 수시 입학정보 ] 강원대학교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8.0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 춘천캠퍼스 전경

나의 꿈이 실현되는 ‘통일한국의 중심대학’, 강원대학교


올해 개교 74주년을 맞이한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실사구시형 창의·협동 인재’를 길러내는 학생 중심 교육을 강조하며, ‘통일한국의 중심대학’을 핵심비전으로 ‘세계 100대 대학’을 향해 도약하고 있다. 우수한 취업률과 자유전공학부 및 미래융합가상학과 등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국내 최고의 교육환경과 우수한 연구 역량

강원대는 춘천·삼척·도계 3개 캠퍼스 약 162만㎡ 부지에 학부생 2만여명, 대학원생 3천여명이 재학하고 있는 대한민국 중동부권 최대 규모의 국가거점국립대학이다.

대학 내에 415개의 첨단강의실을 갖추고 있으며, 도서관은 3700석 이상의 열람석과 160만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준공한 그린에너지연구관(삼척)과 제3학생회관을 시작으로, 2022년부터 미래도서관,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 HUB 등이 순차적으로 문을 열 예정이며, 학생들이 최고의 환경에서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쾌적한 교육 인프라 구축과 시설 개선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풍성하고 다양한 장학금·기숙사 혜택

강원대는 거점국립대학으로서 저렴한 등록금과 함께 높은 수준의 장학금을 지원하며 재학생의 약 85%가 장학금(1인당 평균 273만원)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BTL 생활관과 국제인재양성관 등 강원대의 기숙시설은 7천여명(춘천 4386명, 삼척 1664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으며, 2022학년도 신입생 가운데 입사희망자 전원을 수용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은 RC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어, 예체능 분야 활동 등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국립대 최초 ‘캠퍼스 혁신파크’ 선정, 지역혁신 거점 도약

강원대는 교육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추진한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에 전국 국공립대 최초로 선정됐으며,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거점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RLRC) 사업’, ‘4단계 BK21 사업’, ‘강원권역 대학 원격교육 지원센터 사업’,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등과 같은 대형 연구사업을 유치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 아울러 ‘2020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6년 연속 최우수대학 선정,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계속지원대학, ‘기록관리 기관평가’ 4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국립대 양성평등 추진 우수대학’ 2년 연속 선정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강원대는 ‘진로지도 교수’ 제도와 매주 수요일 진행되는 진로·취업 특강 ‘KNU Career Day’를 비롯해 재학생의 취업지원을 위한 ‘취업스터디’, ‘리더십 취업스쿨’, ‘인문계 취업 특화프로그램’, ‘여대생 취업지원 프로그램’, ‘미취업졸업생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노력을 통해 강원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19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58.7%의 취업률을 기록해 2년 연속 국가거점국립대 3위를 기록했다.


세계적 수준의 교육·연구 역량으로 글로벌 인재 양성

강원대는 세계대학 평가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4월 영국의 글로벌 대학 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이 발표한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THE University Impact Rankings 2021)’에서 3년 연속 세계 200위권(국내 6위)에 올랐다.

또한, 지난해 U.S. News & World Report의 ‘2021 베스트 글로벌 대학평가’에서 세계 984위(국내 23위), THE의 ‘2021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세계 1001+위(국내 23위), UAE의 ‘세계대학랭킹센터(CWUR, Center for World University Rankings)’가 최근 발표한 ‘2021~2022 CWUR 세계대학랭킹’에서 세계 726위(국내 21위)에 이름을 올리며, 강원도를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을 넘어 글로벌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에서 춘천 2,340명, 삼척(도계) 1,095명 등 총 3,435명 선발

 

■ 전년 대비 전형방법 다소 변경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강원대는 춘천캠퍼스 2340명, 삼척(도계포함)캠퍼스 1095명, 총 3435명을 선발하며, 이 중 학생부종합전형으로 1010명 (29.4%), 학생부교과전형으로 2288명(66.6%)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온라인(유웨이 어플라이)을 통해서만 이뤄진다.

강원대 전형 방법은 2021학년도와 달리 캠퍼스별 3회 복수지원이 가능해져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학생부종합(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이 신설됐으며, 수험생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생부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를 폐지했다. 학생부교과전형의 교과성적 반영 시기를 졸업자 포함 3학년 1학기까지로 완화했으며, 교과성적 반영교과는 인문/자연 계열별 구분없이 6개 교과(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를 동일하게 반영한다. 또한, 실기/실적의 실기우수자전형과 체육특기자전형에서 지원자격을 완화한 것이 특징이다.


■ 약학대학 약학과 선발

전년도와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약학대학 약학과 선발이다. 강원대 약학과는 총 54명을 선발하며, 이 중 수시모집에서 39명을 선발한다. 세부 전형별로는 학생부종합
(미래인재전형)으로 9명, 학생부종합(저소득층학생전형) 4명, 학생부교과(일반전형) 15명, 학생부교과(지역인재전형) 11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과 지역인재전형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데, 일반전형은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과탐1, 과탐2 중 수학 포함 3개 등급의 합이 7등급 이내, 지역인재전형은 8등급 이내여야 한다. 또한 두 전형 모두 영어는 2등급 이내여야 하며, 과학탐구의 경우, 동일과목 Ⅰ,Ⅱ를 응시한 경우에는 등급이 높은 1개 과목만 반영하므로 지원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 학업 및 생활여건 개선

강원대는 학업 및 생활여건에서 신입생의 편의를 최대한 마련할 계획이다. 기숙사는 춘천, 삼척, 도계 모두 2022학년도 신입생 중 입사희망자 전원을 수용할 예정이다. 춘천캠퍼스는 ‘춘천역-남춘천역-강원대’를 연결하고, 학내를 관통하는 시내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삼척캠퍼스는 ‘강릉-삼척’, ‘동해역-삼척’을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도 춘천, 도계 기숙사 입사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숙형 프로그램(RC프로그램)을 운영해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도울 예정이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