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평가, ‘학생성과 중심‘ 평가 체계로 개편해야“
“전문대학 평가, ‘학생성과 중심‘ 평가 체계로 개편해야“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4.01 10: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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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광호 한국영상대 교수,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성과관리 활성화 방안’ 연구결과 발표
양광호 한국영상대 교수는 고등직업교육 정책연구 ‘전문대학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데이터기반 성과관리 활성화 방안’을 통해 대학평가가 대학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학생성과평가 중심 체계 개편과 전문대학 성과관리 기반마련, 역량강화를 위한 정부 재정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수성대 드론기계과 학생들의 드론정비실습 모습. 사진=수성대 제공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대학평가가 대학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학생성과평가 중심으로 체계 개편과 전문대학 성과관리 기반마련, 역량강화를 위한 정부 재정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 따르면 양광호 한국영상대 교수는 2020년 수행한 고등직업교육 정책연구 ‘전문대학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데이터기반 성과관리 활성화 방안’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책연구는 재정지원과 연동되는 기본역량진단 등 대학평가는 학생성과보다는 대학성과에 치중하고 있으며, 대학 명성 등에 영향 받는 취업률, 충원율 등 핵심성과지표는 대학 실질적 노력을 반영하는 지표로서의 타당성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성과달성을 위한 대학의 노력이 대학교육 질 향상 및 경쟁력 제고라는 목적달성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 교수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생성과를 중심으로 평가내용 및 지표를 구체화하고 대학의 실질적 기여를 평가해야 하며, 대학이 지속가능한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지 평가하는 방향으로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학평가가 지속가능한 교육의 질 향상의 디딤돌 역할을 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학생성과 중심 평가내용 구성 ▲산출지표 중심 투입-과정-산출로 지표체계화 ▲부가가치 중심 평가 ▲지속가능한 성과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 평가 등을 제시했다.

학생성과 중심 평가내용 구성은 학생성과로 ‘학업지속 및 학위취득’, ‘전공능력’, ‘학생핵심역량’, ‘진로개발’을 성과목표로 설정, 향상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며, 산출지표 중심 투입-과정-산출 지표체계화는 학생성과 중심으로 대학교육 운영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과정지표를 포함한 산출지표 중심 투입-과정-산출 전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다.

부가가치 중심 평가는 대학입학 후 학생의 변화, 발전 등 학생성과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노력한 정도나 기여 정도에 초점을 맞춰 대학의 질 관리 기제가 작동할 수 있도록 평가하는 것이며, 지속가능한 성과관리체계 구축 및 운영 평가는 대학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성과목표설정-성과운영-성과평가-환류 과정을 데이터에 기반해 운영하고, 이를 토대로 한 대학 자체평가체계를 구축, 운영하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양 교수는 “학생성과는 학생들의 변화와 발전과정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학생맞춤형 교육운영 체계를 갖췄을 때 가능하지만 여건을 마련하는데는 전문대학 자체 재정여건상 어려움이 있다”며 “교수학습센터가 전문대학 교육력 향상에 기여한 사례를 볼 때 정부의 재정지원이 확대된다면 데이터기반 성과관리 체계 기반 마련을 통해 학생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문상 전문대교협 고등직업교육연구소장은 “대학평가는 학생 개인의 성장을 이끌 수 있는 교육운영체계를 갖췄는지 평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대학도 학생성장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부터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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