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우리 대학 특화 교육 프로그램은 ①
[기획] 우리 대학 특화 교육 프로그램은 ①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3.29 0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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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주요 대학이 학생 대상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사회에 기여할 미래 인재를 양성해야 할 대학 본연의 목표를 달성할 뿐 아니라 대학의 경쟁력이라 할 학생 능력 계발에 힘쓰기 위해서다.

대학저널은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 창업 전문 프로그램, 자기 주도형 학기 설계, 글로벌 역량강화 등 다양한 목적 아래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에 걸맞은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 전국 명문대학 우수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① 강남대, 강원대, 건국대, 경동대, 경북대, 경희대
② 광운대, 국민대, 서울과기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선문대
③ 성신여대, 숙명여대, 숭실대, 아주대, 울산대, 인천대
④ 전북대, 중앙대, 한국교통대, 한국기술교육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외대

 

강남대, 미래사회 대비, 개인역량 강화에 역점

강남대는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한 기초, 심화, 맞춤형 역량 혁신 일환으로 학생 개인의 역량 증진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강남대 졸업생 등 저명한 강사를 초빙해, 대학생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소양을 주제로 한 학습법 특강을 온라인으로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보다 쉽게 접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학습법과 학습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창업친화적 학사제도(창업대체학점인정 및 창업휴학제)를 운영해 재학생이 학업과 창업 활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세계비정상회담, 중국영화 대본 스터디, 외국어 토론, 중국어 및 영어 자격취득 교육 프로그램 등을 시행함으로써 다른 국가의 문화 및 언어를 이해하고, 글로벌 도전의식을 고취시킴으로써 국제적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엘리트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수업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강남대는 정규과정 이외 학습, 취창업, 글로벌 분야까지 다양하고 폭넓은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강원대,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 ‘미래융합가상학과’ 눈길

강원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인재양성을 위해 단과대학 통합과 유연한 학사 생태계 구축 등 ‘최고의 교육혁신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원대는 학문간 융합과 새롭게 부상하는 산업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2018학년도부터 융합기반 모듈방식의 융합전공인 ‘미래융합가상학과’를 전국 최초로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미래융합가상학과는 기존 전공 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한 새로운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으로 복수·부전공으로 선택해 이수할 수 있다.

현재 ▲인문예술치료학과 ▲화장품과학과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 ▲유리세라믹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인지인공지능학과 ▲수소시스템공학과 ▲커피과학과 ▲바이오제약공학과 ▲국제개발협력학과 ▲공공인재융합학과 ▲공공건강보험융합학과 ▲글로벌한국학과 ▲지식재산권학과 ▲3D프린팅다빈치학과 ▲디지털헬스케어융합학과 ▲AI재난과학과 등 총 17개 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강원대는 ‘자유전공학부’와 ‘연계전공’ 등 새로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융복합 전공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유전공학부는 입학 후 1년간 진로탐색 및 학습법(전략) 이수 후 2학년 진학 시 희망전공을 선택하는 학사운영제도이며, 연계전공은 2개 이상의 학과전공이 서로 연계한 융복합 전공과정으로, 다양한 학문·교양분야의 지식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를 선도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건국대, 창업 경진대회 통해 대학 내 혁신문화 확산

건국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보유한 색다르고 별난 아이디어와 과거 실패한 경험들을 공유하는 창업 경진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재학생 (예비)창업가의 끊임없는 도전을 통한 혁신사례를 만들고 대학 내 혁신문화를 확산하고자 하는 취지다.

창업지원단은 지난해 12월 진행된 온라인 창업 경진대회 ‘이상(異常→理想) 프로젝트’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비대면 창업경진대회 플랫폼을 최초로 구축, 활용해 눈길을 끌었다. K-Cube, KU 스타트업 존, K-LAB 등 학교 주요시설을 VR 실감형 기술을 통해 가상공간으로 구현하고, 향후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의 혁신요소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날 대회에는 총 45개팀(VR 3팀, 스마트팜 4팀, 사회문제 해결형 38팀)이 참가해 각자의 아이디어와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대상은 스마트팜 분야에서 ‘밀랍&PLA포장지와 바이오플라스틱’을 선보인 ‘상상더하기(대표자 김정현)’ 팀이 수상했다. 이어 VR 분야에서 ‘VR 노래방’을 선보인 ‘noraeX(대표자 이지수)’ 팀과 스마트판 분야에서 ‘자동조도센서를 활용한 무드등’ 을 선보인 ‘힐링사조(대표자 양동규)’ 팀이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창업지원단은 우수한 성과를 거둔 상위 2개 팀을 대상으로 서울권역 연합 경진대회에 연계해 이들이 지속적인 창업 아이디어 확산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창업지원단은 기술과 아이디어가 있으나 제반 창업여건이 취약해 사업화에 어려움이 있는 초기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물적, 인적, 재무적 자원에 대한 종합 지원을 하고 있다.
 

경동대,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 통해 재학생 취업역량 강화

경동대가 매년 전국 대학 중 최상위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대학 구성원 모두가 ‘산업계에서 환영받고 성장할 수 있는 취업사관을 양성하자’는 일치된 지향점 아래 노력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경동대는 교육과정의 기본을 ‘산업체 맞춤형’으로 삼아 기업과 사회의 요구와 미래 트렌드를 최대한 반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학생들이 조기에 취업 현실을 인식하고 각자의 진로 로드맵을 찾도록 도와주는 ‘대학생활과 진로설계’ 과목과 기업의 기초 회계지식을 습득하는 ‘회계와 사회’ 과목 등이 교양필수로 지정돼 있다.

또한 학과별 진로와 관련해 발표, 토론, 실습, 참관 등 입체적이고 다양한 학생 참여가 가능한 ‘전공진로세미나’ 과목을 전공필수로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전공과목의 편성과 개발, 운영 등에 있어서도 산업계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미래 환경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않고 있다. 미국과 호주 지역 취업을 위한 ‘K-Move School’ 과정 운영과 외국인 120명을 포함한 24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하는 1개월 과정의 ‘Global Networking Camp’ 등 해외취업 다변화를 위한 여러 시도도 계속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융합형 인재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Hot Topic 공모전, 드론 실습과정, 3D프린팅 체험과정, 1인미디어/UCC 공모전, AI 자소서 클리닉, VR 모의면접 등의 프로그램을 IT 비전공 학생 대상으로 연중 시행하고 있다.
 

경북대, 학생 고민 상담 · 해결하는 학생종합지원센터 개설

경북대는 우수인재 양성에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학생 중심의 캠퍼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지난해 학생종합지원센터를 개설했다. 학사 전반에 대한 학생들의 고민을 상담하고, 해결해주는 종합상담창구로서 역할을 하기 위함이다.

학생종합지원센터에는 다년간의 학사 업무 경력을 가진 학사전문상담사가 상담을 진행한다. 이들은 상담과정에서 학업‧ 진로와 관련된 고충, 친구와 선배 등과는 공유하기 어려운 고민을 듣고 함께 해결방법을 강구하며 학생 스스로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신입생 대상 학사컨설팅’, ‘재학생 대상 학사상담’, ‘찾아가는 학사상담 홍보부스’ 등이 있다.

학년이나 휴학 등 재적 상태가 바뀌어도 학생이 희망하면 언제든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기존 배정됐던 학사전문상담사와 상담을 지속할 수 있어 학생이 편하고 친숙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신입생 대상 ‘학사컨설팅’은 학사전문상담사를 1대 1로 배정해 대학생활 정보 제공 및 학사 전반에 대한 상담을 실시하고, 상담 후 피드백을 위한 추수상담도 실시하는 등 조기에 대학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 프로그램은 개별 학생의 목표에 맞춘 필요한 정보 제공 등 학사전문 상담사의 학사상담을 통해 학생이 대학생활 중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
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희대, 교육 혁신 10주년 맞이한 ‘후마니타스칼리지’

경희대의 특성화 교육은 후마니타스칼리지다. 2011년 출범 이래 대학교양 교육을 혁신해온 후마니타스칼리지가 10주년을 맞았다. 후마니타스칼리지는 무엇을 왜 공부해야하는지 치열한 문제의식을 불러일으키고, 대학교육과 시민교육을 연결하는 창의적 교육 방법을 통해 삶과 문명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게 하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이스탄불 프로젝트’는 후마니타스칼리지 출범부터 이어져오는 프로그램이다. 여러 문명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역 탐방 기회를 제공해 우리가 사는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교양교육 프로그램이다. 터키 이스탄불, 일본 규슈, 중국 산둥지역 등을 방문해 문명을 탐구하고 국제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시민교육’은 후마니타스칼리지의 대표적 프로그램 중 하나다. 3학점짜리 의무 강의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활동이다. 2019년에는 ‘세계시민교육’으로 범위를 세계로 넓혔다. ‘세계시민교육’은 ‘시민교육’과 ‘우리가 사는 세계’를 통합, 확대한 미래지향적 교과다. 신입생 전원, 즉 전교생을 대상으로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은 경희대가 최초다.

2016년에는 중핵교과(필수교양)에 기존의 ‘인간의 가치 탐색’과 ‘우리가 사는 세계’에 이어 ‘빅뱅에서 문명까지’를 개설했다. 인간·세계·과학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문명 전반에 대한 종합적 이
해를 돕는다. 2016년부터는 ‘독립연구(independent study)’를 본격적으로 시행했다. 학생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권을 보장하는 제도다. 학생의 제안으로 설치된 이 강의는 2018년 경희대
전체 전공과 학과로 확대했다. 독립연구와 ‘독립심화학습’으로 학생의 주체적 학습권이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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