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과] 약물 치료 위한 신약 개발·생산 연구
[약학과] 약물 치료 위한 신약 개발·생산 연구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3.24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명선의 진로입시 코칭]

흥미로운 전공 인물 탐색
의사가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간호사가 나이팅게일 선서를 하는 것처럼 약사는 ‘디오스코리데스 선서’를 한다.

디오스코리데스는 서기 40년경 터키에서 태어난 약업 분야 최고 권위자다. 디오스코리데스는 서양 약학의 근본이 되는 《De Materia Medica(약물에 대하여)》라는 책을 남겼다. 600여종 이상의 식물, 35종의 동물성 약물, 90여종의 광물성 약물 등을 수록한 약물학 전집이다. 1세기에 집필된 이 책은 16세기까지 약초학의 권위서로 통했다고 한다.

아프리카와 프랑스, 페르시아, 아르메니아, 이집트에서 습득했던 지식을 방대하게 수집 기록하고 있으며, 생약의 서식지, 식물학적 설명, 성능과 작용 형태 및 약의 의학적 용도와 부작용, 투여 용량, 약초의 산지까지 기록했다.

그는 약물에 대해 이성적이고 실증적인 접근방법을 구사했을 뿐만 아니라 비판적인 태도를 가졌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의 약물 분류는 생리작용을 추정해 이를 근거로 삼았으며 근대 식물 명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약학과는 어떤 학과일까?
약학과는 의료·보건계열 학과로 의약품과 약물 치료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약품 개발 및 생산, 관리 등을 공부하는 학과다. 약학은 천연물에서 새로운 약을 개발하기 위한 ‘생약학’ 분야, 인체 내에서 약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투여 형태나 경로 등을 연구하는 ‘약제학’ 분야, 에너지대사 및 생체방어 등을 다루는 ‘생화학’ 분야, 의약품구조 및 약리작용을 연구하는 ‘약품분석학’ 분야, 식품이나 화장품 등의 안정성을 연구하는 ‘위생약학’ 분야, 의약품 혼합·용해·여과·멸균 등의 제제 공정을 공부하는 ‘제제공학’ 분야 등으로 구분돼 있다.

 

어떤 과목을 배울까?
수학, 화학, 생물학, 물리학, 약학개론, 약용식물학, 약학개론 등의 전공 관련 기초 교양과목과 물리약학, 약화학, 약품분석학, 해부학, 약학컴퓨터개론, 생리학, 생명약학, 약품시험법, 법약학, 약물학, 약제학, 병원약국학 등을 배운다. 관련 학과로는 제약학과, 한약학과 등이 있다.

 

졸업 후 진로는.
2022학년도부터 약학대학 신입생 선발에 따라 약서 면허를 취득할 수 있고 약사로 활동하게 된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약사 면허, 한약사 면허 등이 있다.

 

필요한 역량과 적성은.
약학은 화학, 생물학, 물리학 등을 기초로 하는 학문이다. 자연과목에 흥미가 있고, 현상에 대한 관찰을 즐기는 성격에게 적합하다. 무엇보다 실험, 실습을 많이 진행하기 때문에 꼼꼼하면서 침착한 성격이 적성에 맞다. 다양한 종류의 약물을 배우면서 악취나 위험할 수 있는 약품을 다루므로 세밀하면서도 조심성이 있어야 하며, 시각 및 후각 능력도 민감해야 한다.

지식적인 면에서 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물리학Ⅰ,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정치와 법, 보건 등의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 추천 도서는.
약학과에 흥미가 있다면 《생명과 약의 연결고리》, 《신학 오딧세이》,  《MT약학》 등을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