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2021년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신규장학생 선발
한국장학재단, 2021년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신규장학생 선발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3.1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층 성적 우수 학생 총 30명 선발...해외유학생에 연간 최대 6만 달러 지원
11일부터 4월 7일까지 신청 접수
한국장학재단 전경. 사진=한국장학재단 제공
한국장학재단 전경. 사진=한국장학재단 제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이정우)은 학업 의지와 열정이 있는 저소득층 성적 우수고등학생에게 해외 유학 기회를 제공하는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드림장학금)’ 신규장학생을 총 30명 규모로 선발한다고 11일 밝혔다.

신청기간은 11일부터 4월 7일까지이며 신청자격은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으로 성적이 우수한 고교 2, 3학년 중 해외대학으로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이다. 자격요건과 신청방법 등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1년 신규 장학생은 고교 2, 3학년을 각 15명씩 선발하되,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와 특성화고교 학생을 최대 5명까지 포함해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할 예정이다.

지역인재 발굴을 위해 17개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은 학생에게는 서류심사 시 가점이 부여되며, 교육청의 추천을 받지 않은 경우에도 신청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별도로 학생이 직접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한국장학재단은 선발된 장학생들에게 월 50~70만 원의 학업장려비를 지원하고, 학생 개개인에게 1대 1 멘토링, 외교부 해외안전교육과 대사관 협업을 통한 유학설명회 개최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 유수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맞춤형 유학 카운슬링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유학생에게는 연간 최대 6만 달러 학비와 체재비를 지원 하고, 해외대학 학업성적 우수자에게는 추가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등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드림장학금) 사업은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2년을 시작으로 2021년 현재 121명의 장학생을 지원하고 있으며, 97명이 세계 8개국으로 진출했다.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은 “해외 유학에 꿈이 있는 저소득층 성적 우수 고교생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며 “해외 유수 대학에 진출하여 세계를 무대로 자신의 꿈을 펼쳐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