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10명 중 7명, "취업 정보 유튜브에서 얻는다"
MZ세대 10명 중 7명, "취업 정보 유튜브에서 얻는다"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03.02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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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인사담당자 콘텐츠’, ‘자소서 작성법’ 등 주로 이용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MZ세대 구직자 10명 가운데 7명은 유튜브 등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취업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는 기업 인사담당자의 채용 프로세스와 인재상 소개에 대한 내용으로 조사됐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MZ세대 구직자 1426명을 대상으로 ‘MZ세대 취업준비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말한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조사 결과 MZ세대 구직자 67%는 유튜브 등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해 취업 정보를 얻고 있었다.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얻고자 하는 취업정보는 ‘기업 인사담당자 콘텐츠(채용 프로세스와 인재상 등 소개)’가 36.3%로 가장 높았다. 이어 취업전문가들의 자소서 작성법과 면접비법 30.9%, 실제 입사지원 경험자들의 후기 콘텐츠 29.9%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기업 현직 직원들의 직무소개 콘텐츠’ 26.8%, ‘취업준비 ASMR 및 취준생들의 브이로그’ 12.7%, ‘기업 퇴사자들의 퇴사사유 및 비하인드 스토리’ 9.3%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MZ세대 구직자의 75.7%는 취업과외를 희망한다고 응답했다. 

가장 희망하는 취업과외로는 ‘이력서 및 자소서 첨삭’ 30.1%, ‘진로 및 적성 파악’ 20.6%, ‘정확한 스펙 진단’ 17.9%, ‘면접 속성 과외’ 17.5%, ‘멘탈강화, 진로 설정 멘토링’ 11%, ‘면접대비 외모스타일링’ 2.3% 순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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