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공대, ‘뉴칼라 인재’를 이끌다…②기계공학 편
연암공대, ‘뉴칼라 인재’를 이끌다…②기계공학 편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2.27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변화 주도할 ‘뉴칼라 인재’
조선자동차항공기계계열, 기계공학과 ‘공학기술인’ 양성
LG가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교, 연암공과대학교가 오는 28일까지 정시 추가합격자를 모집한다. 연암공대 전경. 사진=연암공대 제공
연암공과대학교는 LG가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교다. 연암공대 전경. 사진=연암공대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연암공과대학교(총장 안승권)는 LG가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교다.

연암공대는 LG의 지원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현장에서 선도할 수 있는 ‘뉴칼라 인재(New Collar 인재, AI로 무장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재)’ 양성에 교육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LG연암학원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최고의 교육 시설을 바탕으로 공학계열 5개 학과로 소수 정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8년간 전체 취업률은 평균 79%로 전국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2019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유지취업률은 85.2%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일부 특수 목적 대학을 제외하면 전국 최상위권에 속하는 수치다.

실제로 연암공대의 대기업 취업률은 지난 8년간 평균 50%로 전국의 어느 대학과 비교해도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19년 대기업 취업률은 더욱더 가파르게 상승해 대학 자체집계 기준 53.4%에 이른다.

최근에는 LG계열사 외에도 강소기업, 해외기업으로까지 취업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대기업 취업에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다양한 대기업으로 진출하기에도 용이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연암공대에 입학한 학생은 대학에서 제공하는 정규-비정규 과정을 성실히 수행한다면, 취업경쟁력이 높은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연암공대는 총 5개 학과로 ▲전자전기계열(2년제)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3년제) ▲조선자동차항공기계계열(2년제) ▲기계공학과(3년제)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3년제)다.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는 심화과정도 마련돼 있다.
 

기업이 먼저 찾는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조선자동차항공기계계열

조선자동차항공기계계열 수업 모습. 사진=연암공대 제공
조선자동차항공기계계열 수업 모습. 사진=연암공대 제공

연암공대 조선자동차항공기계계열은 조선(배), 자동차, 항공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계열로 기계설계 전공과 컴퓨터응용기계 전공으로 나눠져 있다.

기계설계 전공은 금형, 유체기계, 차공구설계, CATIA, 정밀측정실습, 냉동 및 공기조화, UG 기초 등을 배운다.

CATIA(카티아)와 UG(유니크래픽스)는 모두 3D CAD로, 3D로 설계가 가능한 시스템을 말한다. 냉동 및 공기 조화는 공기의 온도, 습도 조절을 통해 사람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가도록 돕거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우는 학문이다.

컴퓨터응용기계 전공은 자동차기관, 3차원 CAD 응용, 3차원 CAD Pro/E, 기계공작법 등을 배운다. 쉽게 말해 컴퓨터를 활용해 기계를 미리 만들어보고 조립해보는 등 실제로 기계가 만들어지기 전 여러 검증을 해볼 수 있는 시스템을 배운다.

조선자동차항공기계열은 기계관련 첨단산업분야 중견인력 및 실무형 기계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기업이 먼저 찾는 조선, 자동차, 항공 및 기계 분야의 전문인이 될 수 있다.
 

기계기술엔지니어 양성하는 기계공학과

기계공학과. 사진=연암공대 제공
기계공학과. 사진=연암공대 제공

연암공대 기계공학과는 기계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공학기술인’을 양성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2014년 신설된 학과로 조선, 자동차, 항공분야의 설계인력 양성을 목표로 개설된 3년제 학과다.

기계공학과는 기계제도부터 실용화학, 기계공작법, 고체역학, 메카트로닉스 개론, 3D CAD 등 기계에 관한 모든 것을 배운다.

기계공학과를 졸업하면 기계관련 종합적 사고능력을 겸비한 기계기술엔지니어가 될 수 있으며, 실무 중심 이론과 실험을 통해 현장 응용 능력을 높이는 교육으로 21세기를 주도할 창조적인 실용인재로서 나아갈 수 있다.

기계공학과 졸업생들은 LG화학은 물론 SK 이노베이션, 현대오일뱅크, 삼성바이오로직스, 포스코 등 전도유망한 대기업 취업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의 다양한 기업에 취업에 성공했다.

기계관련 종합적 사고능력을 겸비한 기계기술엔지니어가 되고 싶다면 연암공대 ‘기계공학과’를 주목해보자.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