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공대, ‘뉴칼라 인재’를 이끌다…①IT공학 편
연암공대, ‘뉴칼라 인재’를 이끌다…①IT공학 편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2.2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변화 주도할 ‘뉴칼라 인재’
전자전기계열,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
LG가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교, 연암공과대학교가 오는 28일까지 정시 추가합격자를 모집한다. 연암공대 전경. 사진=연암공대 제공
연암공과대학교는 LG가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교다. 연암공대 전경. 사진=연암공대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연암공과대학교(총장 안승권)는 LG가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교다.

연암공대는 LG의 지원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현장에서 선도할 수 있는 ‘뉴칼라 인재(New Collar 인재, AI로 무장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재)’ 양성에 교육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LG연암학원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최고의 교육 시설을 바탕으로 공학계열 5개 학과로 소수 정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8년간 전체 취업률은 평균 79%로 전국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2019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유지취업률은 85.2%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일부 특수 목적 대학을 제외하면 전국 최상위권에 속하는 수치다.

실제로 연암공대의 대기업 취업률은 지난 8년간 평균 50%로 전국의 어느 대학과 비교해도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19년 대기업 취업률은 더욱더 가파르게 상승해 대학 자체집계 기준 53.4%에 이른다.

최근에는 LG계열사 외에도 강소기업, 해외기업으로까지 취업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대기업 취업에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다양한 대기업으로 진출하기에도 용이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연암공대에 입학한 학생은 대학에서 제공하는 정규-비정규 과정을 성실히 수행한다면, 취업경쟁력이 높은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연암공대의 학과는 총 5개 학과로 ▲전자전기계열(2년제)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3년제) ▲조선자동차항공기계계열(2년제) ▲기계공학과(3년제)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3년제)다.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는 심화과정도 마련돼 있다.
 

글로벌 역량 갖춘 창의적 전문기술인 양성, 전자전기계열

전자전기계열 수업 모습. 사진=연암공대 제공

연암공대 전자전기계열은 ‘글로벌 역량을 갖춘 IT 분야의 창의적인 전문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만들어졌다.

전자전기계열은 ‘스마트제어시스템전공’과 ‘신재생에너지시스템전공’으로 이뤄져 있으며, 두 전공은 기초 회로, 논리회로설계, C프로그래밍기초, 공업수학, 교류회로이론, 컴퓨터응용회로, PLC 등을 공통으로 배우고, 각 전공에 따라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학문은 조금씩 다르다.

스마트제어시스템전공에서는 CAD, 스마트 제어, 디지털 통신, 센서 활용, IoT 등에 대해 배우며, 신재생에너지전기시스템전공에서는 스마트전력공학, 전기기기, 전력변환설계, 스마트그리드 개론, 전동기 설계 등을 배운다.

스마트그리드는 기존 전력망에 정보와 통신을 결합한 차세대 전력망으로 공급자, 수급자의 전력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합리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전자전기계열을 졸업하면 이동통신 단말 및 통신시스템, 전기부품 및 제어시스템, LCD, OLED, PDP 등 디스플레이 설계 및 생산, 유지보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전기전공은 전기자동차, 스마트그리드, 전기 제어, 태양광 등 친환경 시대에 적합한 가정용, 빌딩용, 공공시설용 전기 조명 전문가로도 커 나갈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중심,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 수업 모습. 사진=연암공대 제공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 수업 모습. 사진=연암공대 제공

연암공대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에 있는 학과다. 3년제 학과로 EV(전기자동차)와 ES(임베디드 시스템) 전공으로 나눠져 있다.

1, 2학년 때는 같은 수업을 듣지만 3학년 때부터 전공에 따른 수업을 듣게 된다. 1, 2학년 때는 전기자동차공학, 전자기학, 스마트팩토리, 전력전자응용 등에 대해 배우고, 3학년 때는 각 전공에 특화된 학문을 배운다.

스마트팩토리는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산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의미한다.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의 EV 전공은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전공으로 제어공학기초, 응용전자기학, 제어설계기법, 송변전공학, 구동모터설계 등을 배운다.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의 ES 전공은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전공이라 불리며, 해당 전공을 선택하면 리눅스 admin, 파이썬프로그래밍,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 배운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한 가지 시스템에 다른 기능의 시스템을 넣는 것으로, 전화 기기인 휴대폰 속에 TV 기능(DMB)을 넣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를 졸업하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팩토리 및 IoT 관련 기술 엔지니어, 또는 전기자동차 및 자동차 전장부품 개발자가 되거나 임베디드 시스템 및 전기 전자 산업현장에 필요한 기술 엔지니어로 진출할 수 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