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적·자발적 학습자의 부정적 심리 해결법
실제적·자발적 학습자의 부정적 심리 해결법
  • 대학저널
  • 승인 2021.02.2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의 달인] 수학을 왜 못하게 되는가 ③

수학 학습에서 부정적인 심리 형성이 학습을 방해하는 중요한 원인임을 전제로 지난 칼럼부터 4가지 학습유형에 따른 부정적 심리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Golay는 성격 특성에 따라 ▲실제적 · 자발적 학습자 ▲실제적 · 기계적 학습자 ▲개념적 · 구체적 학습자 ▲개념적 · 포괄적 학습자 4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지난 칼럼에서는 실제적 · 자발적 학습자 유형의 부정적 심리 형성 과정에 대해 살펴봤다. 이 유형은 얽매이기 싫어하고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성향으로 부모의 교습 방식과 충돌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한번 부정적인 감정이 형성되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번 호는 실제적·자발적 학습자 유형의 부정적인 심리의 형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자.

실제적 · 자발적 학습자 유형의 특성과 문제점

이 유형 학습자의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실제적·자발적 학습자 유형 학습자가 수학 학습에 있어 부정적인 심리 형성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허용과 통제’라고 할 수 있다. 자유로운 성향상 기성세대인 교사 및 부모와 종종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감안해 기존의 방식을 강요하기 보다는 적절히 ‘허용’하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기준과 상황에 따른 허용과 동시에 통제도 필요하다. 통제의 구체적인 방법은 결과에 따른 평가로 접근하면 된다.


‘허용과 통제’로 문제점 해결

• 개념학습 측면

이 유형의 학습자는 수학 개념학습을 소홀히 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학습을 지도하는 입장에서는 개념학습 후에 개념을 여러 번 서술하도록 하는 과제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 이때 개념만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절차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유형의 학습자일 경우에는 스스로 개념을 학습한 후에 개념 3회 서술, 매일 1회 서술, 문제 풀이 후 관련 개념 1회 쓰기 등으로 반복해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문제풀이 측면
이들은 표준적인 문제풀이가 아닌 변칙 풀이, 빠른 풀이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풀이를 찾는다는 측면에서는 의미가 있지만 기존의 표준 풀이를 익히는 것이 먼저다.
학습을 지도하는 입장에서는 표준 풀이를 반복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다른 풀이를 추가적으로 찾아오도록 과제를 부여하는 식의 교습이 필요하다. 변칙 풀이를 선호하는 행동을 혼내기보다는 표준 풀이와 병행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해당 유형의 학습자일 경우에는 표준, 변칙 순으로 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습관을 들인다. 문제풀이 후 해설지와 다를 경우에는 해설을 참고해서 다시 풀이하는 보완이 필요하다. 특히 인강을 비롯한 수험서에서 일명 스킬을 가르쳐 주는 부분에서는 의도적으로 지나가는 태도도 필요하다.

• 학습 방식, 환경 측면
학습 공간으로 독서실, 학교, 집이 아닌 카페 등을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부분 부모님, 선생님이 선호하지 않는 방법이기에 꽤 충돌이 많이 일어나는 지점이다. 이 유형의 학습자는 갇힌 공간을 싫어하고 답답해할 수 있다.
때문에 허용하되 관련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 과정을 만들어 해당 공간에서의 학습 효율을 점검하는 절차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단, 학습 상황을 점검해서 불만족 시에는 페널티를 부여해야 한다. 오픈된 도서관에서 학습하도록 권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유형의 학습자 측면에서는 우선은 독서실, 학교 등의 기존 학습 공간에서 학습을 시작하고 지루하거나 답답해질 경우 다른 장소로 옮기는 방법을 시도하도록 한다.
또한 학원의 수업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도 있는데, 획일적이고 지루한 방식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개인수업을 선호하는 것도 아니기에 단순히 학원을 개인수업으로 바꿀 경우에는 큰 차이가 없다. 개인수업 교사를 선택할 때 학생에 대한 이해가 풍부하고 성향에 맞게 지도할 수 있는 유연한 스타일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실제적·자발적 학습자 유형의 경우 기존 방식과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 자칫 충돌이 빈번하게 일어나면 수학 학습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심리가 생겨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때문에 일방적인 강요보다는 ‘허용과 통제’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존 학습 방식과 본인이 선호하는 학습 방식이 병행해 절충적인 수학 학습 상황이 만들어지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