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재능대, ‘AI 활용 인재’ 육성 위한 교양 교육과정 본격 운영
인천재능대, ‘AI 활용 인재’ 육성 위한 교양 교육과정 본격 운영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2.23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재능대 교정
인천재능대 교정. 사진=인천재능대 제공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권대봉)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산업현장에서 소임을 다할 수 있는 ‘AI 활용 인재’ 육성이다. 이에 따라 인천재능대는 모든 학과에서 맞춤형 AI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잘 가르칠 수 있도록 교직원역량개발체계(JEIU Talent Academy)를 구축, 운영 중이다. 이에 따른 교육성과는 창의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등으로 확산돼 인천재능대를 인공지능 선도대학으로 변혁시키는 선순환적인 체계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천재능대는 2021학년도부터 학생들이 미래 필수적인 교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5C 교양 교육과정을 개발,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5C는 Creative Thinking(창의적 사고),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mmunication Skill(의사소통 능력), Collaborative Competence(협업 역량), Culture & Leadership(문화와 리더십)이다.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를 설계하고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역량으로 구성됐다.

5C 교양 교육과정 개발해 영역별 역량 강화
인천재능대는 초등학생 희망직업 3위에 ‘유튜버’가 뽑히는 등 1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창의적 사고를 강화하기 위한 1인 크리에이터, 창업과 아이디어 교육을 실시한다. 1인 크리에이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창의성을 일깨우고, 개개인이 가진 재능과 능력을 뽐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한 과목으로는 미래사회와 인공지능과 원리, AI와 컴퓨팅적 사고력이 운영된다. 이는 인공지능 특화 수업으로, 비판적 사고는 교육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이해와 그에 대한 의심,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반복적인 연습으로 비판적 사고를 강화하게 된다.

의사소통 능력 향상 교육도 운영한다.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갖추고 제대로 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스킬, 본인의 생각을 글로 전달하는 실용글쓰기 수업 등을 개설해 소통 역량을 키울 계획이다.

협업 역량은 인공지능 시대에 필수적인 역량으로, 앞으로의 시대는 개개인이 가진 역량으로는 인공지능을 앞설 수 없다. 각자가 가진 역량을 합쳐 협업하고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해야 하는 시대라는 것.

이를 위해 인천재능대는 협업이 가장 중요한 연극실기, 사회봉사 수업을 개설해 운영한다. 문화와 리더십 역량은 과거 문화를 통해 현재를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한국 문화 교과목을 개설,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기업가 정신과 리더십 교육을 실시한다.

인천재능대는 이번 신설 교과목 외에도 학생들이 평생 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 소양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 과정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항공운항서비스과 VR실습실
항공운항서비스과 VR실습실

‘송림캠퍼스 → AI’, ‘송도캠퍼스 → 바이오’ 특화
캠퍼스 이원화 통해 특성화 강화

교양교육 강화 외에도 인천재능대는 올해 재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추진한다.

우선 인천재능대는 송림캠퍼스를 ‘AI 특화 캠퍼스’로, 송도캠퍼스를 ‘바이오 특화 캠퍼스’로 이원화해 특성화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교양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해 학생을 위한 직업철학교육, 인성교양교육, 첨단과학기술교육과정을 내실화한다.

직업철학교육은 2020년 ‘경력개발을 위한 인성과 창의성’, ‘기업가 정신과 리더십’, ‘일자리와 직업윤리’ 등을 신설·운영한 바 있다. 올해는 ‘일과 삶의 가치와 철학’ 등을 새롭게 개설할 계획이다.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지난해에 이어 모든 학과에서 실무영어 활용 수업을 실시한다. 인성교양교육은 연극실기, 1인 1악기 지도, 1인 1스포츠 지도 과목을 올해부터 신설한다. 인천재능대 학생이라면 누구나 하나의 악기, 하나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첨단과학기술교육을 위해서는 최신기기를 활용한 AI와 컴퓨팅적 사고력, AI 라벨링 수업 등을 신설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협업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재학생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원역량개발체계(JEIU Talent Academy)를 운영해 교수와 직원들의 역량을 제고한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직원들을 위한 HRD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인천 지역 중 · 고등학생 위한
진로체험교육, 졸업생 AS 위한 평생교육 실시

인천재능대는 인천 지역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체험교육도 시작한다.
인천재능대는 교육부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돼 2021년부터 인천지역 중·고등학생이 인천재능대 22개 모든 학과에서 진로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전국 대학 최초로 구축한 ‘AI 원스톱 취업지원센터’를 중·고등학생이 체험할 수 있도록 오픈할 방침이다.

인천재능대는 학습관리시스템(LMS) ‘경력개발을 위한 인성과 창의성’, ‘일과 삶의 가치와 철학’을 졸업생이 수강할 수 있도록 조치해 졸업생 AS를 위한 평생교육도 실시한다.

이외에도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과 영재교육원을 통해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사회경제적 소외계층을 보듬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인천시교육청과 협약한 발달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