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일상으로의 회복 지원, “선생님은 다 계획이 있으셨군요!”
학교 일상으로의 회복 지원, “선생님은 다 계획이 있으셨군요!”
  • 장원주 기자
  • 승인 2021.02.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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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상황, 고교생 맞춤형 학습지도 위한 학습상담 지침 및 사례집 제작·보급
자료=교육부 제공
자료=교육부 제공

[대학저널 장원주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한국중등수석교사회(회장 서진교), 사단법인 한국진로진학정보원(이사장 정천수)과 함께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고등학생을 위한 학습컨설팅 가이드라인 및 사례집’을 제작해 모든 고교 및 시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등 관련교육기관에 배포했다고 21일 밝혔디.

이는 지난 4개월(2020년 10월~2021년 1월)간 일반고 중하위권 학생 2300여명을 대상으로 수석교사 등 430여명이 학습상담가(컨설턴트)로 참여해 온·오프라인 융합형 1대 1 방식으로 지도한 결과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생의 학습결손 및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학습상담(컨설팅) 절차 및 내용, 상담 사안에 따른 유의할 점 등을 상담 사례와 함께 알기 쉽게 정리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고등학생을 위한 학습컨설팅 가이드라인 등은 먼저 참여 상담가(컨설턴트)와 학생 대상 설문을 통해 학습상담(컨설팅) 운영 현황, 상담 희망분야‧과목, 방법, 만족도 등을 조사‧분석해 현장 학습상담(컨설팅)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했다.

또한 비대면 학습 상황에서의 심리‧정서, 진로‧진학, 학습법, 과목별 학습 상담에 관한 개요, 문제 원인 진단 및 사례 분석, 단계별 상담 전략 및 요령 등을 담아 완성도와 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아울러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으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도운 실제 사례들을 제공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업흥미 상실, 무기력 상태에 빠진 학생이 심리‧정서 및 학습법 상담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스스로의 학습 목표를 성취해 나아가는 사례 등을 통해 현장 이해도를 제고했다.

더불어 '공부의 왕도? 나만의 공부 방법!', '진로 아는 만큼 보인다!' 등 스스로의 배움 성장으로 화답한 참여 학생들의 소감문을 덧붙여 실제 학습컨설팅이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를 줬는지 보여줬다.

교육부는 이를 활용해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학생별 맞춤형 학습 지도를 위한 교사‧학부모 학습 상담 역량 강화, 담임 및 교과 교사와 연계한 체계적인 학습 지도 활동프로그램 등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수석교사 등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고등학생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통해 학업에 대한 자신감 회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했다”며 “하루 빨리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고 학교 일상의 회복을 위해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앞으로도 학생별 학습 지도 및 상담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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