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 2020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우수성과 발표회 개최
경복대, 2020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우수성과 발표회 개최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2.08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3일 성과공유·확산 ‘KBU성과포럼’ 추진
경복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은 지난 3일 2020학년도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우수성과 발표회를 가졌다. 사진=경복대 제공
경복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은 지난 3일 2020학년도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우수성과 발표회를 가졌다. 사진=경복대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경복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단장 이인철 기획처장)은 지난 3일 2020학년도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우수성과 발표회를 가졌다.

이날 발표회는 2020년 혁신지원사업의 부서별 프로그램 추진 성과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표회에서는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 분야별로 프로그램 실무자가 사업성과를 발표하고, 교내 전문가로 구성된 KBU컨설팅단(단장 이원호 교수)이 우수성과 선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날 발표된 혁신프로그램 중 분야별로 3개의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교육혁신 분야에서는 ‘직무수행역량 기반 실습매뉴얼 개발’이 선정됐다. 경복대가 2020학년도에 도입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은 80% 이상 실습교과 체제로 설계됐으며, 실습 수행 시 Pass/Fail 평가로 학생별 직무수행준거 10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습교과의 정규 수업시간 활용은 물론, Fail 직무실습에 대한 학생 스스로의 추가적인 자율실습을 가능케 해 해당 직무실습을 Pass 하도록 도와주는 주차별 실습매뉴얼 교재를 개발했다.

산학협력혁신 분야에서는 ‘100% 취업보장형 산업체 질 관리’가 선정됐다. 취업보장형 우수산업체를 신규 발굴하고 기존 우수산업체는 유지관리하며, 우수산업체 현장면접과 전문가 취업 특강 등을 추진했다. 이러한 대학의 지속적인 노력은 최근 발표된 2020 교육부 취업률 정보공시에서 취업률 80.2%를 기록해 졸업생 2천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1위를 달성했다.

기타혁신 분야에서는 AI 에듀인(Edu. Innovation) 프로그램 중 '빅데이터 기반 학생성공체제 구축' 사업이 우수성과로 선정됐다. 신설 부서인 빅데이터학생성공단에서 주관해 실시간 학생성과관리(학생성장, 학생성공, 대학생활)를 위한 학생성공 e-Portfolio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과거 빅데이터를 분석해 취업 성공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재학생에게 반영해 현재의 성공취업 확률을 예측하는 Big-SPAS(빅데이터 기반 성공예측분석시스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또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라 학생성공 조직 등 각종 인프라 구축도 우수성과로 인정되는 요인이 됐다.

경복대는 혁신지원사업의 우수한 성과를 지역사회와 타 대학, 그리고 대학 구성원에게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오는 23일 남양주캠퍼스에서 'KBU성과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직무역량 기반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운영사례, 100% 직무수행 달성을 위한 실습매뉴얼 개발사례, 학생성공체제 구축사례, 실시간 학생성과관리 e-Portfolio 개발 사례, 그리고 향후 대학이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데이터 기반 대학혁신 방향 등에 대하여 세미나 형태로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전시 부스를 마련하여 내외빈 및 대학 구성원에게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