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 대학을 가다] 광주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교육 플랫폼 통한 현장맞춤형 인재 양성
[LINC+ 대학을 가다] 광주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교육 플랫폼 통한 현장맞춤형 인재 양성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1.1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 습득 위한 교육과정 도입
6개 사회맞춤형학과 공통 ‘3D프린팅, AI, 클라우드 전문가 양성 과정’ 운영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광주대학교 LINC+사업단은 대학이 지역사회/지역산업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신념에 따라 ‘지역산업 수요 기반 4차 산업혁명 현장밀착 인재양성’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교육 플랫폼을 통한 현장맞춤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대학의 특성화 분야(IT‧·‧에너지‧·‧자동차, 웰니스,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적용해 사회맞춤형학과를 개발했으며, 협약기업과의 산학공동기술개발, 기술지도, 참여학생을 위한 현장실습, PBL(Project Based Learning) 과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광주대 LINC+사업단은 SW, IOT, 드론, VR, AI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사회맞춤형학과의 특성에 맞게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융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6개 사회맞춤형학과 공통 교육과정으로 3D프린팅, AI, 클라우드 전문가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 특성화 분야 중심으로 교육과정 개발

광주대 LINC+사업단은 대학의 특성화 분야를 중심으로 직무, 요구 역량 및 필요 기술 등 산업체의 인력 수요에 대한 조사를 수행해 6개의 사회맞춤형학과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특성화)과 지역산업체의 수요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사회맞춤형학과를 개발하기 위해 사회맞춤형학과 인큐베이팅시스템을 운영했다. 1차년도에는 ‘자바기반 SW개발 및 시스템관리 트랙(컴퓨터공학과)’, ‘3D프린팅을 활용한 도시재생 건축가 양성 트랙(건축학부 건축학)’, ‘웰니스 인테리어 디자인트랙(인테리어디자인학과)’ 등 3개의 사회맞춤형학과를 운영했으며, 사회맞춤형학과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통해 매년 1개의 사회맞춤형학과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2차년도: VR영상드론트랙(사진영상드론학과, 융합디자인학부), 3차년도: IOT융합서비스개발트랙(융합소프트웨어학과), 4차년도: 전기자동차부품개발트랙(IT자동차학과, 전기전자공학부, 기계금형공학부)).

사회맞춤형학과 3개 과정 → 6개 과정
협약기업 39개 → 116개

광주대 LINC+사업단은 2017년 사회맞춤형학과 3개, 학생 182명을 시작으로 2020년 기준 사회맞춤형학과 6개, 학생 318명이 각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협약기업도 39개에서 116개 업체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협약기업은 사회맞춤형학과의 교육과정 설계·개발·운영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 협약기업의 수요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산업체 전문가를 중심으로 산학협력교육위원회/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협약기업이 필요로 하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협약기업 전문가를 기업전문교수로 채용해 현장실습, PBL 등 교육과정을 공동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비교과 프로그램에도 참여해 참여학생들의 실무역량강화, 인성 및 창의성 함양, 취업역량강화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협약기업은 교육과정 참여학생 선발에 함께 참여한다. 사회맞춤형학과별로 개최하는 사업설명회, 학생선발캠프 등을 통해 LINC+사업을 홍보하고 협약기업 관계자를 학생선발 심사 시 참여시켜 학생을 선발한다. 또한 취업역량강화캠프에 참여해 교육과정을 이수한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는 등 취업 연계가 이뤄지고 있으며, 동시에 협약기업의 충분한 정보제공을 통해 참여학생의 중도 탈락률도 줄어들었다.

이 밖에도 협약기업 현장 애로기술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지도’, 협약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화 기술을 대학이 지원해 기업의 성장을 유도하고 참여학생의 연구과제 참여로 현장 밀착형 교육성과 및 고용연계 가능성을 연계하는 ‘산학공동기술개발지원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혁신적 교육과정 도입

사회맞춤형학과-협약기업 공동교육과정 개발‧운영을 위해 협약기업의 기술수요조사를 통해 산업현장에 맞는 PBL(Project Based Learning) 등의 교육방식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에 기술수요조사에 기반한 PBL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통해 맞춤형 실무능력과 산학협력 내실화를 도모하고 있다.

●산학협력 시설 및 인프라 구축

사회맞춤형학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산업체 현장수준의 실습환경을 갖춘 ‘미러형 실습 공간’을 구축해 2017년 6개에서 2020년 21개를 구비했다. 이러한 공간을 활용해 산학협력 교육(PBL 현장실습 및 캡스톤디자인)을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사회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대학의 산학협력 활동과 사회맞춤형 인재양성 고도화를 동시에 추진 중이다.

●취업성과 확대

사회맞춤형학과 운영을 통해 취업성과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1차년도에는 채용약정 학생인원 133명, 협약기업 취업률 57.6%였으나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5차년도는 채용약정 학생인원 238명에 취업률 82.3%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광주대 LINC+사업단은 전공에 맞는 지역사회 복지시설 및 기관의 현안 문제를 파악하고 수요조사를 진행해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지역발전 및 혁신을 도모하기 위한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웰니스 인테리어디자인트랙은 광주재능기부센터와 관·학 협력을 위한 협약체결 후 사회적 약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 및 장애인지원센터 등을 대상으로 실내‧·‧외 시설에 대한 환경개선을 통해 참여학생들이 현장실무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 동시에 개인의 재능을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LINC+사업단장 인터뷰

광주대 LINC+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협약기업과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해 현장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의 산학협업 모델을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부문에서는 참여학생의 현장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협약과정 트랙당 2~3명의 기업전문교수가 정규 교과 강의를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학연계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등에서 산학협력에 의해 운영하는 사회맞춤형학과를 정착시켰다. 교육성과 부문에서는 산학연계로 추진한 결과물에 대해 매년 교내 ‘LINC+ PBL 교육성과 경진대회’를 개최해 성과 공유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출품되는 60개 정도의 작품 중에서 창의성이 우수한 작품을 선택해 특허 및 디자인 출원으로 많은 지적소유권을 획득하고 있다.

광주대 LINC+사업단의 특징, 특성화 분야는.

광주대 LINC+사업단은 ‘지역산업 수요 기반 4차 산업혁명 현장밀착 인재양성’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교육 플랫폼을 통한 현장맞춤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LINC+사업은 IOT, 드론, VR, 3D Printing, AI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을 접목한 사회맞춤형학과 교육과정을 특성화해 내실있게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육방식 부문에서 창의적·융합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PBL현장실습, PBL-비교과 등 정규교과-비교과 연계성을 강화하고 있다.

LINC+사업단의 역할과 가치는.

LINC+사업단의 목적은 사회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취업난과 ‘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는데 있다. LINC+사업단의 역할은 사회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 교육방식의 혁신, 현장미러형 실습공간의 구축 및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창의적인 산업체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모델 구축 및 정착시키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산업체에서도 인력의 수요처이면서 공급자 입장에서 창의적 인재양성에 적극 참여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산학연관 협력시스템 구축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와 대학이 동반 성장하게 하는 산학협력이 가치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향후 계획은.

광주대 LINC+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6C(Communication, Collaboration, 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ntents, Confidence)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PBL(Project Based Learning)-교육방식 및 다양한 PBL-비교과 프로그램의 내실화와 운영의 고도화를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역사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창의적·융합적인 인재양성과 융 · 복합 교육과정 추가 개발 및 관련 현장미러형 실습공간을 구축하는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