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김동욱 교수, 대한의용생체공학회 28대 회장 취임
전북대 김동욱 교수, 대한의용생체공학회 28대 회장 취임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공학 인재육성, 타 학회 연계, SCI 학술지 등재 등 노력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전북대학교 김동욱(사진) 교수(공대 바이오메디컬공학부)가 1월 1일자로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제28대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1년이다.

대한의용생체공학회는 국내 유일의 의용생체공학(Medical and Biological Engineering) 분야 학회로, ‘융합학문’이라는 개념조차 없던 시기에 그 필요성과 발전 가능성을 예감한 의학계와 공학계 선각자들에 의해 1979년 창립됐다.

학문간 융합이라는 전인미답의 경지를 개척하며 질병으로부터의 해방과 건강한 삶이라는 인류의 궁극적 가치 실현을 선도해 왔으며, 6000여명의 대학, 연구소, 의료계 및 산업체 회원이 소속돼 있다. 

김동욱 신임회장은 임기 중 ▲미래사회를 위한 젊은 의공학 인재육성을 위한 전략수립, ▲분과회/지부 학회의 강화 및 타 학(협)회와의 연계 구축, ▲의료기기의 산업화의 효율성 강화를 위한 학연병산(學硏病産) 연합체 구축, ▲국제학술지의 SCI등재 등의 목표를 수립해 학회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동욱 교수는 의용생체공학 분야에서 26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한 관련 분야 석학이다.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수석부회장과 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 보건복지부 의료기기 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특구 위원 등을 역임했다. 대학 내에서도 큰사람교육개발원장, 대학자율역량강화사업(ACE+) 단장, 고령친화복지기기연구센터장 등을 지낸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