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정시 입학정보 ] 한림대학교
[ 2021 정시 입학정보 ] 한림대학교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0.12.28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융합 · 언택트 시대 선도하는 첨단분야 인재 양성, 한림대학교

2021 QS 세계대학평가 개교 50년 미만 국내 4위(역대 최고성적)
2021 QS 세계대학평가 국내 18위(역대 최고성적), 세계 551~560위(2년 연속)
첨단 인공지능분야 선도할 인공지능융합학부 신설
복수전공 필수화, 다양한 융합전공, 소속변경 자유화로 전공선택권 확대

한림대학교(총장 김중수)는 ‘2021 QS 세계대학평가에서 세계 551~560위(2년 연속), 국내 18위, 개교 50년 미만 국내 4위에 선정되는 등 학생중심교육을 위한 교육혁신으로 글로벌 대학평가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강원도 유일 최우수(A)등급을 받았으며,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국내주요 평가에서도 명실상부 지역명문 사립대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국가재정지원 사업(LINC+, CK-I, ACE+, BK21+, 소프트웨어중심대학, 고교교육기여대학 등)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한림대의 중장기 발전계획 달성을 위한 혁신 기반을 구축했다.


정부의 첨단 분야 인재 양성 정책에 따라 2021학년도부터 인공지능융합학부로 60명의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인공지능융합학부 신설로 의료 및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 AI교육과 실습역량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인재 육성의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교육과정에서는 AI와 교수 및 학습자가 함께 참여하는 혁신적인 ’적응형 학습체제(Adaptive Learning System)’를 도입한다. 의료원의 인프라와 인적 역량을 결합해 의료 빅데이터 관련 융합인재 육성에 주력하고, 의료 및 생명 관련 선도 기업들과 연계한 프로젝트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AI 전문인재를 양성해 양질의 일자리로 취업을 연계할 예정이다.

■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능 2개 영역 반영해 433명 선발”
“국·영·수 중 최상위 1개 영역 80% 반영”

 

Q. 한림대가 입시를 통해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은?
한림대는 학생중심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급변하는 지식과 새로운 직업이 창출되는 사회에서 보다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비전을 세우고, 선진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선진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일류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로 거듭날 수 있는 발전가능성, 잠재력이 풍부한 학생을 신입생으로 선발하고자 한다.

Q. 2021학년도 한림대 정시모집 특징은?

한림대 정시모집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100%로 총 433명을 선발한다. 단, 체육학과는 수능 40%, 실기 60%가 반영된다. 수능은 일반학과 기준으로 본인이 받은 수능성적 중 성적이 가장 좋은 2개 영역을 반영한다. 우선 국어, 영어, 수학(가/나) 중 최상위 1개 영역을 80% 반영하며, 1순위 80% 반영영역을 제외한 국어, 영어, 수학(가/나), 탐구(사회/과학/직업) 중 최상위 1개 영역을 20% 반영한다. 단, 의예과는 4개 영역을 반영하며, 국어 20%, 영어 10%, 수학(가) 40%, 과학탐구(2과목) 30%를 반영한다.

간호학과는 3개 영역을 반영하며, 수학(가/나) 40%, 영어 40%, 국어 또는 탐구(사회/과학) 중 성적이 높은 1개 영역 20%를 반영한다. 글로벌학부는 영어 60%, 국어, 수학(가/나), 탐구(사회/과학, 2과목 평균) 중 최상위 1개 영역 40%를 반영한다. 융합인재학부는 영어 40%, 국어, 수학(가/나), 탐구(사회/과학, 2과목 평균) 중 상위 2개 영역 각 30%를 반영한다.

신설된 인공지능융합학부는 수학(가/나) 40%, 국어, 영어, 사회 또는 과학(2과목 평균) 중 상위 2개 영역 각 30%를 반영한다. 수능 점수는 백분위 점수를 반영하며, 영어는 대학에서 정한 수능 등급별 반영점수를 적용하게 된다. 단 의예과의 경우 국어와 수학(가)는 표준점수, 과학탐구는 2개 과목의 변환표준점수, 영어는 타 학과와 동일하게 수능 등급별 반영점수를 반영한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 안내 홈페이지 또는 정시모집 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Q.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년과 달라진 점은?

전년도와 비교해 달라진 점은 첫째는 수능 반영방법이다. 전년도 같이 일반학과는 수능 2개 영역을 반영한다. 하지만 2개 반영영역 중 국어, 영어, 수학(가/나) 중 최상위 1개 영역을 80% 반영하고, 탐구영역을 포함해 두 번째 좋은 영역을 20% 반영한다. 두 번째는 첨단학과인 인공지능융합학부를 신설했다. 융합·언택트 시대 인공지능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60명 정원의 인공지능융합학부는 헬스케어 AI, AI 테크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Q. 정시모집 지원 팁은?

한림대는 전 모집단위(의예과, 간호학과, 융합인재학부, 인공지능융합학부 제외)에서 수능 2개 영역을 반영하며, 성적이 가장 좋은 1개 영역은 80%, 두 번째 좋은 영역은 20% 반영해 유리하므로 본인이 가고 싶은 모집단위를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자연계열(자연과학대학,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데이터과학융합스쿨, 나노융합스쿨)은 수학(가) 10%, 과학탐구(Ⅰ) 5%, 과학탐구(Ⅱ) 7%를, 간호학과, 인공지능융합학부는 수학(가)에 15%, 과학탐구에 10%의 가산점이 반영돼 가산점 부여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이 다소 유리하다. 융합인재학부는 반영영역이 1등급인 경우 15%, 2등급은 10%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한림대는 문·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사회탐구, 수학(나) 응시생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간호학과를 포함한 자연계열 모집단위로, 반대로 영어와 과학탐구 성적이 좋은 이과생이 인문사회계열 모집단위를 노려볼 만하다. 입학 후 자유롭게 소속변경이 가능하고 전공 선택권이 확대돼 평소 관심이 있었던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진출을 위한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현재 본인의 성적으로 최우선 희망학과를 지원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성적대를 고려한 차선의 학과를 지원해서 합격 확률을 높이고, 입학 후 희망학과 전공을 선택해 수학하는 방법을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 단, 일부 학과는 제한된다.


신설 모집단위(인공지능융합학부) 지원도 적극적으로 노려볼 만하다. 미래사회의 급변하는 지식과 새로운 직업의 세계에 유연하게 선제적으로 적응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융합스쿨 관련 전공에 지원하는 것도 적극 고려하기 바란다.

Q. 2021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대학에 입학한 학생이 졸업할 때 시대가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이 어렵다. 한림대는 복수전공을 필수화하고 학사제도의 유연성과 전문성을 살린 스쿨제도를 도입해 학생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다. 실무와 전문성 모두에서 최상의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21학년도는 정부의 첨단분야 강화 정책에 따라 ‘인공지능융합학부’를 신설해 60명의 학생을 추가로 모집한다. 한림대는 다양한 대학평가에서 그 역량을 인정받았으며 미래를 준비하는 다양한 융합전공 및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며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 꿈과 희망으로 활기 넘치는 한림의 캠퍼스에서 2021학년도 신입생으로 만나기를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