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대구 창업지원형 기숙사 케이어스팀, 「2020 대구경북 스마트미디어X캠프」 최우수상
한국장학재단 대구 창업지원형 기숙사 케이어스팀, 「2020 대구경북 스마트미디어X캠프」 최우수상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12.10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학재단의 창업멘토링과 사무공간 무상지원으로 코로나19 어려움 극복
초기 유튜버들 성공적 안착을 위한 AI 활용 서비스 제공
2020 대구‧경북 스마트미디어X캠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케이어스(K-US) 이호준  대표. 사진=한국장학재단 제공
2020 대구‧경북 스마트미디어X캠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케이어스(K-US) 이호준 대표. 사진=한국장학재단 제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이정우)은 지난 2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2020 대구‧경북 스마트미디어×캠프’에서 한국장학재단 대구 창업지원형 기숙사 입주팀 '케이어스팀(K-US)'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상(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7년차를 맞는 ‘대구‧경북 스마트미디어×캠프’는 지역 스마트미디어 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수 중소‧벤처 미디어 개발사가 민간투자사를 대상으로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투자유치 대회다.

최우수상을 받은 케이어스(K-US)(대표 이호준, 경북대)은 「쉽고 체계적인 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교육 플랫폼」이라는 창업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지원형 기숙사(대구 남산동)에 지난 해 11월 입주했다.

이호준 대표는 유튜브를 통한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에 관심을 갖고, 전문 유튜버 양성을 위한 ‘케이어스 스튜디오’를 2017년 재학 중 설립해 현재 실시간 방송이 가능한 스튜디오까지 구축했다.

유튜브를 통한 개인 채널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들이 초기 단계에서 답보하거나, 실패하는 사례들을 접하고 초기 단계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자립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 1인 미디어 전문교육 플랫폼 회사를 창업했다.

한국장학재단 창업지원형 기숙사는 2019년 하반기부터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 전국 5개 권역에서 기술창업, 사회문제 해결형 기업(소셜벤처) 등 다양한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창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주거 및 사무공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년 창업가들이 공공요금 등 실비를 제외하면 별도의 부담 없이 전담 자문위원을 통한 창업 멘토링, 창업가와의 관계형성 활동 등 차별화된 창업지원을 받고 있다.

이호준 대표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타 기관에서 지원받기로 한 사무공간이 문을 닫게 되면서 어려움을 겪었는데 한국장학재단에서 임대사무공간을 무료로 지원해줘 창업에 집중할 수 있었다"며 “향후 AI를 활용한 크리에이터 관리 서비스를 도입해 ‘초기단계’의 크리에이터들을 집중 관리하여 유튜버들의 안정적 채널 운영을 돕고 싶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